냉장고를 열고보니 양파즙이 살짝 얼굴을 내밀고 있습니다. 양파즙을 보니 갑자기 아버님이 생각납니다. 아버님이 평소 그렇게 몸에 좋다면서 꼭 먹어야 한다면서 손수 만들어 주신 양파즙입니다.
그러고보니 오늘이 아버님 생신이십니다. 불과 한달전만 해도 금방 병마를 털고 훌훌 일으나실 것 같았던 아버님이 지금은 저 천국에서 내려다보고 계십니다.
아버님은 평소 양파예찬론이셨습니다. 살아생전엔 그렇게 잘 안먹히던 양파즙. 오늘따라 양파즙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양파즙, 도대체 아버님은 왜 그토록 즐겨 드셨는 지, 무슨 정보를 어디서 들었기에 양파를 즐겨 드셨는 지 양파에 관해 다시한번 더 살펴봤습니다.
작고하신 아버님을 생각하며 만든 양파즙 하트모양.
양파즙에 눈물이? 양파를 보니 작고하신 아버님 생각에 그만?
냉장고 한켠에 자리를 잡고있은 양파즙들은 올해 봄무렵 아버님이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고향마을이 전국적으로 유명한 양파 주산지라 고향을 오가면서 좋은 양파를 고르고 또 골라 양파즙을 만드셨습니다. 이런 양파즙이 아직도 냉장고 속에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양파즙에 눈물이? 한없는 내리사랑 양파즙?
해마다 건강검진표를 받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찜찜한 구석이 있다는 소식을 들으시고 양파를 즙을 낼 결심을 하신 것입니다. 하루에 두 포 이상을 몇달간 먹어야 한다면서 몇 박스를 손수 만드신 것입니다.
'빨리 안먹고 뭔하느냐? 하루도 거르지 말고 양파즙 꼬박꼬박 챙겨먹어라.' 양파즙을 보니 갑자기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지금이라도 달려와 양파즙을 제때 안 챙겨먹는다고 야단을 치실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아버님은 지금 이 세상에 안계십니다. 다시는 못오실 곳으로 가셨습니다. 불과 한달전만 해도 이곳에 계셨건만. 아버님 생각이 가슴이 메어집니다.
양파즙에 눈물이? 양파즙을 생일상에 올려?
오늘이 아버님 생신이십니다. 하지만 월요일인 관계로 일요일인 어제 생일상을 차려 드렸습니다. 아버님이 계시는 추모공원으로 달려가 그곳에서 아버님을 뵙고 왔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가족이 아버님 생일상을 차려 드렸습니다. 생일상에 양파즙을 올려 드렸습니다. 평소 그토록 양파즙을 즐겨 드신 까닭에 올려 드렸습니다.
그런 연유일까요. 아니면 우연의 일치일까요. 아버님은 평소 건강하셨습니다. 그랬던 분이 어느날 갑자기 찾아든 병마를 끝끝내 이겨내지 못하고 천국으로 가셨습니다.
양파즙에 눈물이? 양파즙에 무슨 효능이 있기에?
양파즙을 살펴봤습니다. 양파에는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없애 동맥 경화와 고지혈증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기 때문에 혈액순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참으로 좋다고 합니다.
양파의 주요 성분인 퀘르세틴과 알릴설파아드 성분은 피하지방의 세포 분화를 억제하고 체내 지방합성효소를 억제해 콜레스테롤 같은 고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를 섭취하면 장내에서 지방의 흡수를 방해해 칼로리 섭취량이 줄고 체중이 빠지게 되는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만 양파와 함께 먹는 중국 사람들이 섭취한 지방에 비해 날씬한 몸을 유지하는 건 양파 때문이라고 합니다.
양파즙에 눈물이? 양파엔 이런 효능이 있다?
양파를 살펴봤더니 양파의 매운 맛을 내는 황아릴 성분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산화활동을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있어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세포의 진행을 억제하고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기나 코막힘에도 좋다고 합니다.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 피로를 풀어준다고 합니다. 심장뿐 아니라 각종 순환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에는 혈관을 깨끗이 해주고 체지방을 줄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퀘르세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생으로 먹을 때뿐만 아니라 익히거나 끓여 먹을 때에도 성분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양파의 노란 겉껍질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양파 안쪽보다 300배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퀘르세틴의 특징 때문에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중심으로 양파의 매운맛을 억제하고 겉껍질의 퀘르세틴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파즙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양파즙에 눈물이? 학계의 양파 연구 결과는?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진의 발표에 따르면 양파의 추출물을 동물의 구강암 세포에 넣어본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크게 억제됐으며 일부는 파괴됐다고 합니다. 여러 연구기관들이 양파의 항암효과를 발표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특히 껍질부분에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부경대 식품생명과학과 최진호 교수와 한림대 김동석 교수 연구팀이 실험용 쥐에게 마늘과 양파를 먹인 결과 기억력이 좋아지고 뇌의 신경전달물질이 상승하면서 유해 활성산소와 노화색소가 억제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영국 런던의 한 심장학자는 심장이 강한 사람들의 상용식을 몇 년 동안 조사한 결과 양파가 보통 심장약보다 효과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양파는 몸속에 고지혈 콜레스톨, 체지방 및 혈전들이 녹아 모세혈관이 깨끗해져서 혈관 신진대사가 원활하여 혈액순환이 잘되어서 비만인 사람이 대부분 격고 있는 손발 저림이 없어지고 손발 따뜻해지고 중풍이 예방된다고 합니니다.
양파즙에 눈물이? 양파즙을 보니 불효한 마음에 그만?
양파즙을 살펴봤더니 참 좋은 효능이 있었습니다. 이런 효능때문에 아버님께서는 살아생전 자식을 위해 양파를 달이시고 만드셔서 손수 들고 오셨습니다.
당신의 건강을 챙기시기에도 벅차셨을텐데 자식을 위해 그렇게 챙기셨던 그 가없는 내리사랑에 그만 가슴이 메어져옵니다.
아버님, 이제 저 천국에서는 자식들 생각 그만 하시고 모든 것을 다 내려놓으시고 편안하고 즐겁게 쉬세요. 아버님 사랑했습니다.
'에코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늦어서 불안? 치매고민 중년?…통계청 폴리슈머 하루가 급해? (15) | 2010.09.12 |
---|---|
풍경이 있는 고향?…고향의 풍경이 유혹? 고향의 풍경 어떻길래? (13) | 2010.08.29 |
블로그로 살아남기 이렇게?…블로그 어디로? 알파 블로거 탄생 꿈? (34) | 2010.08.22 |
독도 관련 문서 30년 지나도 비공개 일본의 꼼수?…일본의 독도 꼼수 황당해? (40) | 2010.08.18 |
독도 대단해? 이렇게 아름다운 독도…독도, 일본이 과연 탐낼만하다? (33) | 2010.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