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감자와 고구마가 다이어트 식품…감자와 고구마 어떻게 먹어야 다이어트 도움?

다이어트 식품에 빠지지 않는 게 있다면 아마도 감자와 고구마일 것입니다. 그만큼 감자와 고구마는 일찍부터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존재였습니다. 

예전에 고구마와 감자가 구황작물이었다면 최근엔 다이어트 식품으로 거듭난 셈입니다. 그만큼 우리 주변의 음식들이 참 좋다는 뜻도 되겠죠.




다이어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감자와 고구마 얼마나 알고 계셔요. 감자와 고구마 어떤 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혹시 감자나 고구마에 얽힌 아름다운 사연은 없나요.

감자와 고구마 알고 먹는다면 더 도움이 되겠죠. 고구마와 감자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고구마-다이어트-감자-건강-요가-다이어트비법-운동-장수-수명-건강-장수비결-식품-영양관리감자와 고구마가 왜 좋을까요. 연구결과들을 참고할만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감자와 고구마? 감자와 고구마 어느 게 살이 더 찔까?
감자와 고구마 중 어느 것이 더 살이 많이 찔까요. 이런 질문을 하면 어떤 분들은 감자가 훨씬 살이 많이 찐다. 또 어떤 분들은 고구마가 살이 살이 찐다라고 답을 할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실험결과 고구마가 감자보다 살이 덜찐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다이어트 식품 감자와 고구마?  고구마엔 아밀로즈라는 좋은 성분이?
밥을 먹고나서 혈당을 체크해보니 식후혈당을 감자와 고구마를 체크해보니 감자에는 아밀로팩틴이 많아서 소화(분해)가 빠르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감자가 혈당이 훨씬 빨리 올라간다고 합니다. 감자를 이루고 있는 녹말이 아밀로팩틴이고, 고구마는 아밀로즈라고 합니다.
 
아밀로팩틴은 금방 포도당으로 변하고, 아밀로즈는 그렇지 않습니다. 감자에는 섬유질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섬유질이 많다고 하네요. 당을 먹을때 섬유질과 함께 먹으면 혈당이 빨리 올라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혈당이 빨리 올라가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고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감자와 고구마?  혈당을 낮춰야  다이어트에 도움?
밥을 먹고나서 혈당이 빨리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밥을 먹고나서 혈당이 낮아지는 요소는 뭘까요.
 
식후 혈당을 낮추는 요소는 살펴보면 섬유질의 양이 많을수록, 음식이 덜 익을수록, 탄수화물 중 아밀로즈가 많을수록, 기름의 양이 많을수록, 소금량이 적을수록, 신맛이 많을수록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감자와 고구마?  잠과 다이어트는 무슨 관계?
잠과 다이어트는 관계가 있을까요 없을까요. 답을 관계가 밀접합니다. 잠을 조금 자면 살이찐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언제 잠에 들어야 할까요. 아이들을 키워내는 성장호르몬은 밤 10시~그 다음날 오전 4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감자와 고구마?  음식의 입자와 다이어트 무슨 관계?
밥을 먹고 난후 혈당을 낮추는 요소엔 입자의 크기가 굵을수록 혈당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음식물의 입자가 굵을 수록 혈당이 낮아지면서 건강하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감자와 고구마?  감자 다이어트는? 
감자는 소화가 잘되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호주의 시드니 대학에서 여러가지 음식을 같은 칼로리만큼 먹었을 때 어떤 것이 가장 배가 부른지에 대한 실험을 했는데, 1등이 바로 감자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감자는 포만감이 느껴지면서 칼로리는 적고 영양이 풍부해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또한 생즙으로 먹으면 몸속에 쌓여 있는 지방을 흡수해 다이어트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감자와 고구마?  고구마 다이어트는? 
중간 크기의 고구마 한 개와 저지방 우유 한컵의 열량은 밥 한공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가 적으면서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배고픔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해소하고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변을 무르게 해 꾸준히 먹으면 숙변을 내보낼 정도의 배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칼륨의 이뇨작용과 비타민 E의 혈행 촉진작용 등이 가세,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는 체력과 기력을 좋게 하는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약효는 다이어트로 잃기 쉬운 스태미나를 보충하며 피로 회복 효과가 있기 때문에 컨디션을 좋게 유지한다. 몸 상태가 좋으면 그만큼 활동량이 많아져 자연히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지게 마련이다. 게다가 고구마의 다양한 비타민이 혈액을 맑게 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단, 고구마는 100g당 130kcal로 열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설탕을 넣어 조리하거나 과식하면 다이어트하는 데 소용이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Trackbacks 2 / Comments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