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모기쫓는 식물 실험해 봤더니…모기쫓는 식물 아찔한 실험 그후!

세미예 2009. 8. 3. 08:23

여름철 불청객인 모기쫓는 식물은 없을까. 모기쫓는 식물은 과연 효능이 있을까. 그런 식물이 있다면 걱정없는 여름을 날 수 있을텐데. 그것도 아니라면 모기향이라도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들은 없을까.




이러한 고민은 여름철만 되면 누구나 한 번쯤 해보는 고민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어린 아이를 키우는 가정 부모의 입장이라면 이런 생각을 아마도 당연히 해보셨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모기에 물리면 긁기 마련입니다. 손으로 긁어 생긴 상처는 흉터로 연결됩니다.  이들 상처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속상하기도 하고 안쓰럽고 대신 아파주고픈 것이 부모의 심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야래향 2탄을 포스팅합니다.

 

모기쫓는식물,모기,여름,여름불청객,야래향,식물,건강


야래향 포스팅 후기
지난번 야래향에 관해 포스팅을 한 후 많은 분들이 궁금해했습니다. 그런 효능은 어디서 오는 지, 어떻게 기르는 지, 어디서 구입해야 하는 지, 효능이 있는 것인 지 등등.
 
그래서 필자가 실험해본 아찔한 경험담을 올리려 합니다. 필자가 이런 실험을 하게된 사연부터 전하려 합니다.
필자는 허브류와 여러 종류의 식물을 아파트 베란다에 키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모기가 집으로 들어오면 거실이나 방에 있을뿐 베란다로 나가지 않는 것입니다. 베란다에서 모기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궁금했습니다. 보통 모기라면 나무나 풀에 잘 내려앉습니다. 특히 낮엔 풀숲에 숨어서 지냅니다. 그런데 우리집에 들어온 모기는 이런 상식을 깨고 베란다로 나가려 하지 않았습니다. 베란다의 어떤 식물이 모기에게 그토록 싫은 것일까. 궁금했지만 알 수는 없었습니다. 그저 허브 중의 한 허브가 모기가 싫어하는 것같은데 딱히 어떤 허브인지 궁금했습니다.

모기쫓는식물,모기,여름,여름불청객,야래향,식물,건강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아찔한 실험
야래향의 효능이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한 달간 실험에 돌입했습니다. 실험대상은 민간에서 모기쫓는다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들을 차례로 대입했습니다. 실험은 지난해 여름 실시했습니다.
 
실험에 나섰던 사람은 지난해 6월에 태어난 우리집 왕자님입니다. 갓난 아이 주변에 모기가 많이 모이기 때문이었죠.
 
먼저, 귤껍질을 태워 연기가 약간 차게 했습니다. 그런데 모기는 여전히 아이주변을 맴돌더니 피를 빨아 먹으려 하더군요. 깜짝놀라 실험을 중단하고 모기를 파리채로 쫓았습니다. 귤껍질은 모기쫓는데 별로 효과가 없는 듯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꽃집에서 모기를 쫓는다고 추천하는 구문초입니다. 꽃이 활짝 핀 구문초를 아이곁에 두었습니다. 그런데 황당한 것은 모기가 구문초 꽃에 살포시 내려앉습니다. 그러더니 구문초에서 아이곁으로 다가오더군요. 또 화들짝 놀라 파리채를 들고 모기를 내쫓았습니다.
 
다음으로 야래향입니다. 꽃이 활짝 핀 야래향을 꺾어 올 아이의 곁에 둔 것이죠. 어떻게 보면 참으로 위험한 발상이었죠. 그런데 모기가 곁에 오지 않았습니다. 아기용 모기장을 덮어주지도 않았는데 모기가 근접을 않더군요.



야래향 꽃이 없었던 큰애는?
야래향이 없었던 큰애는 거실의 모기장안에 잠을 잤습니다. 큰애는 이러저리 자면서 돌아다닙니다. 그러다가 모기에 물렸습니다. 그 후유증으로 상처가 생겼습니다. '야래향을 작은 애도 둘 것'이라는 때늦은 후회도 했답니다. 참으로 신기하죠. 그 후에도 내내 야래향을 아이 곁에 두었습니다.
 
'스펀지'의 실험
야래향이 본격적으로 각광받게 된 계기는 지난해 7월26일 KBS의 ‘스펀지’에 야래향의 효과에 대한 실험이 진행된 이후입니다.
 
이날 방송분에서는 모기를 쫓는다고 흔히 알려진 일반 민간에 알려진 150개 이상의 다양한 방법을 수집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있는 3가지를 추려서 ‘스펀지’ 프로그램팀이 직접 실험을 했습니다.
 
먼저, 감귤껍질을 말려 불에 태워 모기가 달아나는 지 실험했습니다. 하지만, 모기가 사람의 피를 그래도 빨았습니다. 효과가 없었다는 이야기죠.
 
다음으로, 맥주와 구강청정제 및 소금물을 섞어 몸에 직접 뿌려 모기에 안물리는 지 여부를 실험했습니다. 하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야래향 화분을 두고 모기가 접근하는 지 실험했습니다.  그런데 야래향만이 모기를 쫓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였습니다. 

모기쫓는식물,모기,여름,여름불청객,야래향,식물,건강



야래향의 모기쫓는 효과는 꽃의 향기 때문에?
야래향의 모기쫓는 효능이 궁금해서 야래향의 꽃이 피려고 꽃망울이 맺힌 것을 아이곁에 두었습니다. 야래향은 향기가 진해 약간의 꽃망울만 맺혀도 꽃이 피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작은 꽃망울이 맺혀 꽃이 피고 지기까지 한달 이상 지속됩니다. 필자는 야래향을 9년전부터 계속 길러왔습니다.
 
'스펀지'에서도 야래향의 모기쫓는 효과에 대해 실험을 한 바 있습니다. 스펀지에서는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야래향의 화분만 두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펀지에서는 야래향의 어떤 것이 모기를 쫓는 지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습니다. 단지, 야래향이 모기를 쫓는다고만 보여주더군요. 필자의 실험결과는 야래향의 꽃이라고 여겨집니다. 꽃의 향기가 모기를 범접치 못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향의 모기쫓는 효과 어느 정도 믿어야 할까
필자의 위 실험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실험이고 1명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따라서 과학적으로 설명을 하거나 입증할 수는 없음을 미리 밝혀둡니다.
 
야래향의 어떤 성분이 모기쫓는 효과가 있는 지는 과학계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쉽게도 아직 야래향과 모기에 관한 연구가 없더군요.학계에서는 야래향이 정말로 모기쫓는데 효과가 있다면 연구를 진행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