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임신초기 조심해야할것 참 많네요."
"임신가능일계산을 해보고 막상 덜컥 임신초기증상이 나타나니 할일이 참 많네요."
"인공감미료를 좋아하는데 어떡하죠?"
"임신후 인공감미료 대신에 스테비아나 올리고당 효능에 주목해야겠어요."
"올리고당 변비와 올리고당 효능 올리고당 다이어트 등 산부인과에서 들을수 없는 것 좀 알려주세요."
"임신초기 주의할 것이 참 많네요."
임신가능일계산을 하고 부부가 하트뽕뽕을 갖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축하합니다'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임신초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초기 조심해야할것들이 유독 신경쓰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임신 중 인공감미료가 아이한테 안좋다는 소리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목한게 스테비아나 아스파탐 자일리톨 올리고당입니다. 특히 올리고당 효능과 올리고당 변비와 올리고당 다이어트 올리고당 종류에 관해 주목하게 됩니다.
그도 그럴것이 임신 중 인공감미료를 섭취하면 아기가 비만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임신중 인공감미료 섭취 아기 비만 위험 커져 요주의
다이어트 탄산음료와 같은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를 임신부가 많이 마시면 아기가 뚱뚱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칼로리가 없는 인공감미료가 든 음료를 많이 마시면 아기가 비만이 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Artificially sweetened beverages consumed in pregnancy linked to increased infant BMI)가 발표돼 눈길을 끕니다.
평소 다이어트 탄산음료와 같은 인공 감미료를 즐겨 마셨다면 임신중엔 다이어트 탄산음료 같은 인공 감미료를 삼가는 게 좋을듯 싶습니다(Daily consumption of artificially sweetened beverages by women during pregnancy may be associated with increased infant body mass index (BMI) and may be associated with an increased risk of being overweight in early childhood, according to an article.)
임신초기증상 조심해야할것 중 인공감미료가 아기 비만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올리고당 효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임신중 인공감미료 섭취 아기 비만 위험 커져'는 누가 연구?
캐나다 매니토바어린이병원연구소 연구팀은 3000쌍이 넘는 산모와 아기들을 대상으로 임신 중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출산 1년 후에 아기의 체질량지수(BMI) 등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캐나다 매니토바대학 매건 애저드 박사가 이끈 연구팀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미국의학협회 소아과학회지(JAMA Pediatrics)에 게재했습니다(Daily consumption of artificially sweetened beverages by women during pregnancy may be associated with increased infant body mass index (BMI) and may be associated with an increased risk of being overweight in early childhood, according to an article published online by JAMA Pediatrics).
'임신중 인공감미료 섭취 아기 비만 위험 커져'는 어떻게 연구?
캐나다 매니토바대학 매건 애저드 박사가 이끈 연구팀은임신부 3033명의 인공감미료 음료 소비를 조사하고, 이들의 아기가 태어난 지 만 1년일 때 체질량지수(BMI)를 측정해 비교 분석했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출산 1년 후에는 아기의 체질량지수(BMI)를 측정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임신 중에 칼로리가 없는 인공감미료가 든 음료를 많이 마시면 아기가 비만이 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연구팀의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의 사이언스 데일리, 메디컬뉴스투데이, 메디컬데일, 뉴스전문 폭스뉴스 등 많인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임신 중 인공 감미료 마셨더니 어떤 연구 결과가?
이번 연구에 참가한 여성 중 약 30%가 임신 중에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를 마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5%는 매일 이런 음료를 마셨다고 합니다. 평균연령 32.4세인 조사 대상 임신부 중 29.5%는 임신 중에 인공감미료(NNSs( 음료를 마셨고 5.1%는 매일 마셨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에서 재밌는 것은 인공 감미료가 아닌 당분이 들어간 음료와 아기 체중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아기 BMI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NNSs 음료를 매일 마신 임신부의 아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과체중이 될 위험이 2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설탕 등 당분 과다섭취가 비만과 관계있다는 보고가 잇따르면서 최근 이른바 '영양분이나 칼로리가 전혀 없는 인공감미료'(NNSs)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영양분이나 칼로리가 전혀 없는 인공감미료'(NNSs)가 임신부나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없어 이번 연구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미네소타 주립대학 마크 페레이라 박사와 하버드의대 매튜 길맨 박사는 아동 비만과 인공감미료 소비의 증가 추세를 감안할 때 임신 중 인공감미료 섭취가 아기 과체중 위험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처음 밝혀냈다는 점에서 이 논문이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애저드 박사는 식사 내용을 임신부 본인이 보고하는 방식으로 조사해 오차 가능성이 있고, 인과 관계를 밝혀내지 못한 점이 이번 연구의 한계라며 추가 연구들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임신중 인공감미료 섭취 출산 1년후 아기 과체중 조사
연구팀의 메간 B. 아자드는 출산 1년 후에 아기 체중을 측정한 결과, 약 5%의 아기가 나이에 비해 과체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인공 감미료가 아닌 당분이 들어간 음료는 아기 몸무게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메간 B. 아자드는 성인에게 있어서는 인공 감미료가 체중 증가와 관계가 없다는 연구결과들이 최근 나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 인공 감미료 섭취 아기 비만 위험 커져' 영어기사를 봤더니
Artificially sweetened beverages consumed in pregnancy linked to increased infant BMI
(사이언스 데일리 영어기사 상세보기)
Do artificial sweeteners during pregnancy increase risk of high infant BMI?
(메디컬뉴스투데이 영어기사 상세보기)
Childhood Obesity: Drinking Soda, Sugary Drinks During Pregnancy Linked To High Infant BMI
(메디컬데일리 영어기사 상세보기)
임신 중 인공감미료가 안좋다면 올리고당은 어떨까?
임신가능일계산을 하고 부부가 하트뽕뽕을 갖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축하합니다'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임신초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초기 조심해야할것들이 유독 신경쓰입니다.
평소 인공감미료를 좋아했었는데 덜컥 임신을 하고 나니 겁이 납니다. 임신 중 인공감미료가 아이한테 안좋다는 소리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목한게 스테비아나 아스파탐 자일리톨 올리고당입니다.
특히 올리고당 효능과 올리고당 변비와 올리고당 다이어트 올리고당 종류에 관해 주목하게 됩니다. 이런 노력을 왜 하게 되었는지 이번 연구를 살펴보면서 유독 생각하게 됩니다. 그만큼 임신부에게는 조심해야할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인공감미료가 최근에 문제가 되면서 올리고당(oligosaccharides)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글루코스(glucose), 프룩토스(fructose), 갈락토스(galactose)와 같은 당(糖)이 2∼8개 정도 결합한 당으로 감미를 가진 수용성의 결정성 물질입니다. 기존의 감미료인 설탕, 맥아당 등이 가진 건강상의 결점을 개선할 목적으로 효소 합성에 의해 만들어진 당으로 구성된 물질입니다.
올리고당은 설탕과 물리적인 특성이 매우 비슷하고 감미도 있기 때문에 설탕 대체물질로서 사용되고 있으나 생리적인 특성이 다르며, 특히 신체의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올리고당은 콩, 양파, 마늘, 바나나, 감자 등 어떤 식물에나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순수한 올리고당의 감미도는 설탕의 20∼40% 정도이며 장내 소화 효소에 의하여 분해되지 않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그러나 식물 속에 올리고당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워 공업적으로 효소를 이용하여 대량 생산합니다.
'에코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심증 심근경색 초기증상 없어 아찔?…코골이치료 수면무호흡증 증상 어떡해? (0) | 2016.05.18 |
---|---|
술독 아빠 임신초기증상 아찔?…술독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 초긴장 왜? (1) | 2016.05.17 |
지중해식식사가 자궁암 예방?…자궁경부암증상에 지중해식 식단이 효과? (0) | 2016.05.09 |
들깨가루효능 기억력 개선 깜짝 효과?…들깨칼국수 들깨탕 들기름요리 인기 폭발 왜? (0) | 2016.05.07 |
지방간 증상 치료방법 아찔?…비알코올성 지방간 동맥경화로? 동맥경화증 예방은? (0) | 2016.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