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스스로 전기 만들고 스스로 불켜는 가로등 보셨나요

세미예 2008. 9. 21. 09:38

중부권 최대의 컨벤션, 전시관인 대전컨벤션센터(DCC)는 2008년 4월 개관했습니다. 최근 이곳을 방문했더니 태양광 가로등이 곧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평소 태양광에 대해 관심을 가져온 터러 대전컨벤션센터 야외 곳곳을 둘러봤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확하게 몇곳이 설치 되었으며 용량이 총 얼마나 되는 지 등은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현황안내판도, 내용을 알고 있는 분도 만날 수 없었습니다.


제가 태양광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된 인연 때문입니다. 특히, 태양광 가로등을 주목하는 이유는 고유가시대를 극복하고 탄소에너지로 말미암아 날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서입니다.



다목적 태양광 가로등은 주간에 전기에너지 저장, 야간에 가로등 전원으로 이용

최근의 다목적 태양광 가로등에 관해 살펴볼까요. 일반적으로 다목적 태양광 가로등은 태양빛(光)을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태양 전지판을 이용하여 주간에는 변환된 전기에너지를 축전지에 저장하였다가 야간에 가로등 전원으로 이용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응용한 가로등을 말합니다. 





태양광 가로등의 매력은 무한하며,무공해이며 청정에너지인 태양에너지를 활용에 있습니다. 태양광 가로등은 선로매설작업이 필요없어 가로등 설치비용 외 추가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설치 이후에도 유지비가 저렴한 게 장점입니다.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100% 축전 시는 햇빛이 없는 날도 3일간 점등할 수 있으며, 각종병충이나 해충을 살충하고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이 포함된 것들도 개발돼 있습니다.





다목적 태양광 가로등은 전선매설 곤란한 지역, 미관 고려 지역등 설치

최근 설치장소를 살펴봤더니 해안가, 산정상, 농지, 등산로 등 전선매설 및 배선이 곤란한 지역이거나 공원,산책로,정원,묘지 등 미관의 고려가 필요한곳, 관광지, 테마파크,연구소 등 환경보호의 특별한 고려가 필요한곳, 광장,학교,역전 등의 공공시설의 입구 등에 많이 설치돼 있더군요. 




다목적 태양광 가로등 확대 설치, 발상의 전환을  

다목적 태양광 가로등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에도 불구하고 쉽게 확산되지 못하는 것은 일반 가로등에 비해 아직은 설치비용이 다소 비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에너지 자급율을 높이고 탄소경제의 의존도를 줄이려면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앞장서 확산시켜야만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태양광 가로등의 설치는 가장 쉽게 신재생에너지를 보급 확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아울러, 태양광 가로등은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교육을 가장 쉽고 가장 가깝게 교육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