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하얀 얼굴이 더 빨리 노화?…하얀얼굴 단점도? 얼굴 피부 노화 방지법은?

세미예 2013. 9. 29. 09:29

"하얀 얼굴이 빨리 노화된데요."

"아니, 피부색하고 노화가 무슨 연관이 있나요?"
"하얀 얼굴 피부가 빨리 노화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연구결과라고 하니 믿을 수 밖에 없는데 이해가 안되네요."

"그러게요, 흰 피부가 참 부럽던데. 흰피부가 안좋나요."

"흰 피부 간직하는 게 모두의 꿈이잖아요."

"그러게요, 과학적 근거가 있다니 믿을 수 밖에 없지만."

"맞아요, 참 별의별 연구를 다 하네요."




사람들은 누구나 병없이 오래오래 살고 싶어 합니다. 더불어 젊음을 오래오래 간직하고 싶어합니다. 인간의 이런 바람과 달리 유한한 존재인 인간은 끊임없이 병에 시달립니다. 아름다운 꽃이 활짝 피었다가 지듯이 인간의 젊음과 아름다움도 세월이 가면 늙습니다. 

그런데, 하얀 얼굴이 다른 색깔의 얼굴보다 빨리 늙는다고 합니다. 상식과 다른 연구결과라 살펴봤습니다. 젊음을 오래오래 간직하고픈 사람들에겐 연구결과가 의미가 있습니다. 


하얀 얼굴이 빨리 노화한다고?
사람의 얼굴은 여러가지 색입니다. 백인들은 하얗고, 흑인들은 까맣습니다. 황인종들은 흑백의 중간정도 혹은 하얗지도 까맣지도 않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예전에 하나님이 인간을 만들때 불에 구워 만들었는데 너무 많이 구워서 흑인이, 덜 구워서 백인이, 적당하게 구운 존재가 황인종이라고 농담으로 말하곤 합니다.


사람의 얼굴 색깔은 개인차 많아

사람의 얼굴 색깔은 개인차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희고, 어떤 사람은 검습니다, 살고 있는 환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관계도 있습니다. 그런데 하얀 얼굴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빨리 노화된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하얀 얼굴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빨리 노화된다고 하니 여간 놀랍지 않습니다. 

 

얼굴이 하얗다고 무조건 좋아할 일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하얀 얼굴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빨리 노화가 진행된다고 하니 하얀얼굴이라고 해서 좋아할 일만은 아닌 것 같아요.



장수-건강-힐링-웰빙-수명-콜레스테롤-얼굴-멜라닌색소-멜라닌세포-비타민D-자외선-skin-피부-피부노화-여성-women-woman-여성질환-노화-여자-처녀막하얀 얼굴이 그렇지 않은 얼굴보다 빨리 노화된다고 합니다.

 


 '하얀 얼굴이 빨리 노화한다'는 누가 연구?

하얀 얼굴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빨리 노화한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미국 예일대 의학대학 더글라스 브라쉬 (Douglas Brash)교수팀의 연구결과입니다. 그는 치료방사선과 유전학 및 피부와 관련된 주요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일대의 더글라스 브라쉬(Douglas Brash) 교수 연구팀은 얼굴이 하얀 여성이 검은 얼굴의 여성에 비해 피부 노화 속도가 2배 가까이 빠르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예일뉴스(Melanin Makes Skin Vulnerable to Harmful Ultraviolet Rays)가 전했습니다.


'얼굴이 흰 여성 피부 노화 빨리 진행' 왜?
예일대 더글라스 브라쉬 교수 연구팀은는 "얼굴이 하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피부 노화가 2배 정도 빨리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하얀 피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멜라닌 색소가 적어 자외선을 제대로 막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흰 여성 피부는 멜라닌 부족해 자외선 제대로 방어 못해?
하얀 얼굴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빨리 노화하는 것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멜라닌 색소가 적어 자외선을 제대로 막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외선이 약한 겨울 이후 비타민D 부족을 겪을 가능성이 보통 사람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닌이 뭐길래?

멜라닌(melanin)은 흑갈색 색소로서 일정량 이상의 자외선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자외선의 침투를 차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흑갈색 알갱이의 색소로서 피부, 털, 눈 등에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

 

멜라닌의 양에 따라 피부색이 결정되는데, 멜라닌의 양이 많을수록 검은 피부색을 띤다고 합니다. 그냥 까맣게 된게 아니고 피부색은 멜라닌 양의 많고 적음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인종마다 피부색이 다른 것은 멜라닌세포 크기와 멜라닌 양이 다르기 때문
인종마다 피부색이 다른 것은 멜라닌세포의 수가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멜라닌세포의 크기와 만들어지는 멜라닌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햇볕에 많이 노출된 사람일수록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이 많이 생성되고 때문에 피부가 검습니다.

멜라닌 색소는 인체의 피부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중 하나며 사람이 백인, 황인, 흑인으로 나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멜라닌 색소가 심하게 부족한 사람은 백색증을 앓는다고 합니다.

 


비타민 D가 뭐길래?

비타민D는 달걀노른자, 생선, 간 등에 들어 있지만 대부분은 햇빛을 통해 얻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주면 비타민 D 합성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햇빛의 자외선을 오래 쪼이면 피부 노화가 촉진되고 피부암이 생길 수 있어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비타민 D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당뇨, 류마티스, 우울증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달걀 노른자, 생선, 간 등에 주로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 D 관련 영어기사 봤더니
What is Melanin?
(와이즈 그리크 영어기사 상세보기)




피부 상식을 알고 관리해야?
피부관리는 여간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여간 신경이 쓰이는 곳이 아닙니다. 따라서 멜라닌과 비타민D에 관해서 알고 관리를 한다면 피부가 좋아할 것입니다. 어떠세요? 피부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요? 피부가 뭘 좋아하는지 알고 피부가 좋아하는 일들을 해주면 피부도 화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