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에너지음료 잘못 마셨다간?…에너지음료 불편한 진실은?

세미예 2013. 9. 23. 06:00

"운동을 하고 나면 에너지음료 꼭 찾게됩니다."

 "헬스후 에너지음료 가급적 피하세요!"
"무슨 소리죠? 에너지음료가 몸에 안좋나요?"
"에너지음료 알고 마셔야 좋습니다."
"그래요? 에너지음료 습관적으로 마시는 편입니다."

"에너지음료도 제대로 알고 마셔야 겠네요."

"이제 모든 게 섭취할때 특히 주의해야 겠어요."





현대인들은 다이어트에 열중합니다.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현대인의 삶 자체가 운동이 모자라기 십상입니다. 이런 모자라는 운동량을 채우기 위해 너도나도 헬스장으로 향합니다. 헬스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게 트레이닝후 쏟아지는 갈증입니다. 이런 갈등을 풀기 위해 에너지음료를 많이 마십니다. 에너지 음료를 마시면 뭔가 모르게 색다른 감흥까지 주기 때문에 특히 많이 마십니다.

그런데, 운동후 갈증을 해소하기 마시는 에너지 음료. 앞으로는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마시는 에너지 음료도 한번쯤 생각을 해가면서 마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에너지 음료가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최근의 연구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에너지음료도 바야흐로 제대로 알고 마시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알고 마시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에너지 음료가 젊은 남성에 불안감 유발?
"운동후 갈증이 찾아오면 에너지 음료를 찾게 됩니다."

운동후 마시는 에너지 음료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에너지 음료가 젊은 남성에게 불안감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소 뜻밖의 연구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여성에게는 또한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왜 하필이면 남성에게 불안감을 유발하는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일까요. 어떤 연구결과인지 알아봤습니다.


'에너지 음료의 불안감 유발' 는 누가 연구?
에너지 음료가 젊은 남성에게 불안감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젊은 남성들이 즐겨찾는 에너지 음료가 불안감을 유발한다고 하니 한번쯤 살펴봐야 할것 같습ㄴ다. 최근 호주의 일간 데일리텔레그래프는 호주의 텔레손아동보건연구소의 연구발표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데일리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호주 텔레손아동보건연구소(TICHR)는 최근 502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에너지 음료 섭취와 정신건강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에너지 음료가 젊은 남성에게 불안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젊은 남성들은 불안감을 유발한다고 하니 에너지 음료 섭취에 유의해야 할듯 싶습니다.


에너지음료-불안감-카페인-타우린-비만-다이어트-Energy drink-피로-암-심장병-순환계 질환-졸음-카페인-Caffeine-타우린-Taurine-칼슘-음료수-에너지음료-탄산음료에너지음료가 젊은 남성들에게 불안감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에너지음료에 관해 평소 알아두면 좋습니다.

 

에너지 음료 마실수록 불안감 강도 높아져?

텔레손아동보건연구소는 하루에 단 250㎖의 에너지 음료 캔만 마시더라도 젊은 남성에게 불안감을 유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젊은 남성들은 에너지 음료 캔만 마셔도 불안감을 유발하는 악영향이 나타난다고 하니 한번쯤 주의해야할 듯 싶습니다.

특히 에너지 음료를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그 불안감의 강도도 더욱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연구소는 에너지 음료에 함유된 어떤 성분이 불안감을 유발하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아마도 카페인 성분이 근본 원인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운동후 즐겨 찾는 에너지 음료속에 이런 성분이 들어있는지 알고 마시는 사람은 드묾니다. 따라서 한번쯤 에너지 음료에 관해 살펴봐 두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에너지 음료 부작용 여성에게는?
이번 연구를 이끈 조지나 트랩 박사는 조사 결과 에너지 음료가 젊은 남성들에게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합니다.

연구소는 에너지 음료 섭취와 불안감 사이의 상관관계가 여성에게서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한 이유가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음료(Energy drink, -飮料)는 육체 피로시의 영양 보급 등을 목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음료입니다. 과량으로 음용할 경우 암·심장병·순환계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에너지 음료가 뭐기에?
에너지 음료(Energy drink)는 육체 피로시의 영양 보급 등을 목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음료입니다. 에너지음료는 사람들에게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졸음을 쫓아줘 많이 찾습니다. 에너지 음료를 잘 살펴보면 그 성분은  카페인(Caffeine)과 타우린(Taurine)이 함유돼 있습니다. 주로 커피나 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집중력과 간에 있는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성화시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화 기관을 자극하여 속 쓰림을 유발하고 칼슘이 빠져나가게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에너지 음료속 타우린이 뭐길래?

에너지음료는 사람들에게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졸음을 쫓아줘 많이 찾습니다. 에너지 음료를 잘 살펴보면 그 성분은  카페인(Caffeine)과 타우린(Taurine)이 함유돼 있습니다. 타우린은 주로 오징어, 문어, 참치 등 해산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에너지 음료속 타우린 성분은 근력을 향상시켜주고 과도한 신경 흥분을 억제하는 신경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 시 설사와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타우린과 에너지 음료에 대해 지나치게 좋아했다간 자칫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에너지 음료에 함유된 카페인과 타우린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장하는 한국인의 카페인 일일 섭취 기준은 성인이 400mg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kg당 2.5mg이하 입니다. 그런데 다수의 에너지 음료(250ml 기준)에 카페인은 80mg, 타우린은 1,000mg이 함유되어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카페인이 무시못할 수준의 양이 에너지 음료에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타우린 역시 에너지 음료에 상당한 양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에너지 음료속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타우린을 아무런 생각없이 마시고 있다는 게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에너지 음료속 카페인과 타우린 함유량 얼마나 되길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장하는 한국인의 카페인 일일 섭취 기준은 성인이 400mg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kg당 2.5mg이하 입니다. 다수의 에너지 음료(250ml 기준)에 카페인은 80mg, 타우린은 1,000mg이 함유되어 있어 주의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이를 좀더 알아보면 박카스의 약 2배 또는 커피의 약 3배에 달하는 카페인과 100g의 오징어에 함유된 타우린의 양과 맞먹습니다.  타우린의 경우 성인 일일 섭취 기준은 200~1,000mg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음료의 효과는 1캔이면 충분합니다. 그 이상 마시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음료 관련 영어기사를 봤더니

Study: energy drinks significantly increase anxiety, depression
(텔레그라프 영어기사 상세보기)






에너지 음료 부작용 알고 마셔야?
에너지 음료는 단기간에 육체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졸음을 쫓아줘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하지만, 적정량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에너지 음료 제대로 알고 마시나요? 한번쯤 부작용에 관해서 생각해 보면서 마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