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재밌는 다이어트 방법?…3가지 습관만 잘 지켜도 성공?

세미예 2013. 7. 23. 08:46

"노출의 계절이 되니 몸매가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아요"

"평소 다이어트 하지 않았나요?"
"평소 다이어트에 신경을 쓰고 체중감량에 노력했는데…"
"참 다이어트 쉽지가 않네요."
"세상에 쉬운게 뭐가 있을라구요."
"다이어트 정말 잘하고 싶은데 비결 없나요?"
"다이어트는 평범한 것만 잘 지켜도 살이 빠진대요."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는 여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죽했으면 비만을 병적 증세로 판단하려고 할까요. 비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사회적으로 다이어트 열풍속에 휩싸여 있고, 다이어트 관련 산업을 호황을 누리는 것을 보면 몸매 관리는 여간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뭐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음식일기 쓰기, 식사 안 거르기, 외식 줄이면?

비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만만치 않다보니 다이어트 열풍은 오늘도 우리의 생활속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요. 음식일기 쓰기,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 줄이기의 3가지 습관을 잘 들여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들 3가지가 체중 감소와 체중 유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어떤 연구결과 일까요.


다이어트 '음식일기 쓰기, 식사 안 거르기, 외식 줄이기' 누가 연구?
음식일기를 쓰고, 식사를 거르지 않고, 외식을 줄이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는 미국 프레드 허친슨 암연구센터의 앤 맥티에르난 박사 연구팀이 조사한 것입니다. 사이언스 데일리는 프레드 허친슨 암연구센터의 앤 맥티에르난 박사 연구팀의 조사를 보도했습니다. 


음식일기와 식사를 거르지 않고 먹고, 외식을 줄이기는 평소 쉽게 실천할 수 있을듯 하면서도 잘 실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들 몇가지 사항만 잘 지켜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한번쯤 이들 요소를 고려해 건강과 다이어트에 성공해보면 어떨까요.



고혈압-당뇨-콜레스테롤-비만-다이어트-식사-끼니-외식-몸매-S라인-음식일기-음식점-헬스장-운동-산책-조깅-마라톤-달리기-weight-food journal-meal-lunch-restaurants-diet-다이어트-살빼기-건강-음식-외식-레스토랑-밥-헬스장음식일기와 식사 안거르기, 외식 줄이기 3가지만 잘 지켜도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3가지 요소 어떻게 연구했길래?
음식일기 쓰기,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 줄이기의 3가지 습관을 잘 들여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미국 프레드 허친슨 암연구센터의 앤 맥티에르난 박사 연구팀이 조사한 것입니다. 이들 연구는 앤 맥티에르난 박사 연구팀이 지난 1년간 50~75세의 여성 123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입니다. 
 
앤 맥티에르난 박사 연구팀은 123명의 실험 참가자들에게 음식일기 쓰기,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하지 않기 등 3가지 규칙을 지키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런 다음에 이들 3가지 규칙을 모두 지킨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몸무게 변화를 꼼꼼히 체크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3가지 요소 지킨 사람들의 1년후 변화는?
앤 맥티에르난 박사 연구팀은 123명의 실험 참가자들에게 음식일기 쓰기,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하지 않기 등 3가지 규칙을 지키도록 한후 1년 동안 이들을 관찰을 했다고 합니다. 음식일기 쓰기와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하지 않기 등 3가지가 다이어트에 관련이 깊기 때문입니다.


음식일기 쓰기,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하지 않기 등 3가지 규칙을 지키도록 한후 1년 후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을 살펴봤다고 합니다. 음식일기 쓰기,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하지 않기 등 3가지 규칙을 지킨 사람은 평균 10%의 체중 감소를 보였으나, 개인마다 감량한 몸무게의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3가지 다이어트 요소 잘 지켜도 감량 효과?

앤 맥티에르난 박사 연구팀은 123명의 실험 참가자들 중 매일 빼먹지 않고 음식 일기를 쓴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2.7kg 더 감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 세끼를 꼬박 챙겨 먹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3.6kg 더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더불어 주 1회 이상 점심을 밖에서 사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2.3kg 덜 빠졌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외식을 삼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다이어트 3가지 요소 잘지키면 효과' 연구결과는 어떤 의미?
음식일기 쓰기와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 줄이기만 잘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음식일기 쓰기, 식사 거르지 않기, 외식하지 않기 등 3가지 규칙을 지키도록 한후 이를 살폈더니 감량효과가 컸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앤 맥티에르난 박사는 이 실험은 다양한 살빼기 형태를 조사해 그 중 어떤 것이 효과가 있고 어떤 것이 효과가 없는지 알아본 최초의 연구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양과 식이요법학 아카데미 저널(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게재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Want to Lose Weight? Keep a Food Journal, Don't Skip Meals and Avoid Going out to Lunch.
(사이언스 데일리 영어기사 상세보기)
Want to lose weight? Keep a food journal, don't skip meals and avoid going out to lunch, study suggests
(Fred Hutchinson Cancer Research Center 기사 상세보기)




내게 맞고 내 생활 패턴에 맞는 다이어트가 최선?
세상에는 다양한 다이어트 비법이 나와 있고 여러가지 방법들이 오늘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열풍에 따라 앞으로도 더 많고 더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소개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게 맞고 나의 생활과 가장 잘 어울리면서도 다이어트 효과가 적합한 것을 찾는 것입니다. 어떠세요. 어떤 방법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