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모유 먹였더니 아이가?…모유수유·조제유 선택 어떻게?

세미예 2013. 6. 8. 09:24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그렇게 좋아요."

"모유 수유가 잘 안돼 포기했는데…"
"아이들을 위해서 모유 수유 적극 권장해야겠는데요."
"그게 참 쉽지 않은 것 같아요."
"모유수유 적극 권장해서 건강한 사회 만들어야죠."

"맞아요, 100% 공감합니다."
"그런데, 이론만큼 현실과는 너무나도 다르더군요."



가정에서 아이의 존재는 말로 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닙니다. 가정을 이루는 구성원이자 행복을 함께 누리고 행복을 가져다주는 복덩어리이기도 합니다. 부모의 한결같은 바람은 아이가 더 똑똑하고 멋지게 성장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을 위해서는 태교와 육아에 남다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혹시 모유 수유 하시나요. 모유 수유를 한다면 아이가 좋아할 이유가 있습니다.


모유를 먹은 아기는 뇌 발달속도가 빠르다?

어머니의 유방은 아주 소중한 존재입니다. 머리가 좋은 아이를 원한다면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단지 3개월간의 모유 수유가 두뇌가 30% 정도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언어와 감정 조절 발육이 빠르다고 합니다. 어떤 연구결과일까요.

'모유 먹은 아기는 뇌 발달속도가 빠르다'는 누가 연구?
모유를 먹은 아기는 조제유를 먹은 아기에 비해 뇌 발달 속도가 20~30% 빠르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브라운 대학 연구팀의 조사결과입니다. 

이 브라운 대학 연구팀은 모유나 조제유만 먹거나 이 두 가지를 섞어서 먹은 아기의 뇌 발달 속도를 4세가 될 때까지 특수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추적관찰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모유를 먹은 아기는 조제유를 먹은 아기에 비해 뇌의 발달 속도가 빨라졌다고 합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영국의 데일리 메일과 사이언스 데일리가 최근 보도했습니다.


 '모유 먹은 아기는 뇌 발달속도가 빠르다' 어떻게 연구?
미국의 브라운 대학 숀 디오니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수준이 비슷한 가정에서 출산 예정일을 꽉 채워 만기출산으로 태어난 정상아 133명을 조사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들 133명을 3개월 이상 모유만 먹은 아기, 모유와 조제유를 섞어서 먹은 아기, 조제유만 먹은 아기 등 3그룹으로 나눴다고 합니다. 이들 133명을 태어나서 10개월부터 4세까지 대뇌 백질(white matter)의 성장속도를 특수 MRI로 추적관찰했다고 합니다.





모유와 조제유 먹은 3개 그룹 성장속도 관찰했더니?
숀 디오니 박사 연구팀이 133명을 대상으로 3개월 이상 3개 그룹의 성장속도를 MRI로 추적해 관찰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2세가 될 때까지 모유 그룹이 백질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 기간이 1년 이상인 아기가 1년 미만인 아기에 비해 백질의 성장속도가 더 빨랐다고 합니다.

모유와 조제유 섞어 먹인 아기는?
연구결과가 재밌는 것은 모유와 조제유를 섞어 먹은 그룹은 조제유만 먹은 그룹에 비해서는 백질의 성장속도가 빨랐으나 모유 그룹보다는 느렸다고 합니다.  숀 디오니 박사는 모유 그룹과 조제유 그룹 사이의 백질 성장속도의 차이는 20~30%나 됐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 아기 언어 감정 발달 속도 빨라
숀 디오니 박사 연구팀의 조사 결과 모유를 수유한 그룹의 아이는  대뇌 백질 중에서도 특히 언어, 감정,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부위의 성장 속도가 두드러지게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만물의 영장인 사람은 두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기능이 주로 대뇌에서 이뤄집니다. 사람의 대뇌는 신경세포체로 구성된 겉 부분인 피질과 신경세포를 서로 연결하는 신경섬유망이 깔려있는 속 부분인 수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질은 회색을 띠고 있어 회색질(gray matter), 수질은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이라고 불립니다. 연구팀은 4세 때 언어 구사, 그림 이해 등 기본적인 인지기능 테스트도 실시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백질의 성장속도가 빠른 것이 실제 지능 발달에도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와 조제유 수유 뇌발달 연구결과 뭘 말하나?
이번 연구결과가 주목받는 이유는 모유가 뇌 발달을 촉진한다는 구체적인 사실이 입증됐다는 점입니다. 모유를 먹고 자란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도 인지능력이 우수하다는 연구결과는 이전에도 많이 발표됐습니다. 하지만, 이번처럼 구체적으로 대뇌 백질의 미세구조 성장속도를 MRI를 통해 추적관찰하는 방법으로 모유가 뇌 발달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신경영상'(NeuroImage)에 실렸습니다.

영어 기사를 봤더니
MRI Study: Breastfeeding Boosts Babies' Brain Growth
(사이언스 데일리 영어기사 상세보기)
Breast really is best if you want a brainy baby: Just THREE months of breastfeeding boosts development by 30%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아이들에게 좋은 두뇌를 선물하세요
모유 수유가 조제유를 먹이는 것보다 인지발달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좋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모유 수유에 대해 남다른 관심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부모들의 한결같은 마음은 모유 수유를 원합니다. 하지만, 현실을 녹록치 않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모유 수유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선천적으로 모유 수유가 힘든 경우도 있고,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경우 모유 수유가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이땅의 아이들을 위해 서로가 배려하고 부모들도 적극적으로 모유 수유에 나선다면 우리나라가 보다 좋은 나라가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