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잠 6시간 이하로 잤더니?…잠이 부족한 사람들에 섬뜩한 소식?

"잠이 부족했더니 몸이 이상해요."

"잠을 몰아서 자는 편인데 건강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하루 몇시간 자야 적당할까요."

"그러게요, 몇 시간 이상 자야 하나요."

"전 아무래도 잠이 부족한 것 같아요."

"저는 아무래도 잠이 너무 과한 것 같아요."

"잠 몇시간 자야 좋을까요. 그 기준이 궁금한데요."





잠은 인간 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은 잠을 자면서 충전과 휴식을 취하고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그래서 잠이 부족하면 건강의 적신호가 켜집니다. 잠은 몇시간을 자면 좋을까요. 무턱대고 잠을 많이 잔다고 좋을까요. 잠을 덜 자도 괜찮을까요.

주말에 피곤해서 잠을 몰아서 잔다면 건강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주중에는 잠을 줄여서 생활하고 주말이면 잠을 벌충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잠이 부족하면 안 좋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건강엔 어떤 안좋은 점이 있는지 연구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잠이 부족하면700여개 유전자 활동 비정상적 변화 나타나
잠은 인간의 생활과 관련이 깊습니다. 잠자는 시간이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현대인들에게는 잠이 늘 부족해서 문제가 됩니다. 이렇게 잠이 부족한 현대인들 건강은 어떨까요.

수면이 부족하면 대사, 면역, 스트레스를 관장하는 700여개 유전자의 활동에 비정상적인 변화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유전자 활동 비정상적 변화'는 누가 연구? 
잠이 부족하면 700여개의 유전자 활동이 비정상적 변화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는 영국 서리 대학 수면연구소의 더크얀 디크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23~31세 남성 14명과 여성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면실험과 유전자 검사 결과 수면이 부족했을 땐 711개의 유전자가 과소 또는 과잉 발현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가디언 인터넷판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잠자는 시간과 유전자 활동 관계 어떻게 연구?
영국 서리 대학 수면연구소의 더크얀 디크 박사 연구팀은 수면실험실에서 이들에게 일주일 동안은 6시간 이상 자지 못하게하고 그 다음 한 주간 동안은 10시간 수면을 취하게 한 뒤 각각 혈액샘플을 채취, 유전자 검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들의 실제 수면시간을 뇌전도(EEG)로 확인한 결과 수면시간을 6시간으로 제한했을 때 평균 수면시간이 5시간 42분, 10시간 자게 했을 땐 8.5시간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수면시간과 유전자 검사결과를 살펴봤더니?
더크얀 디크 박사 연구팀의 유전자 검사결과는 수면이 부족했을 땐 444개 유전자가 충분한 수면을 취했을 때보다 과소 발현된 반면 267개 유전자는 과잉 발현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수면부족으로 인한 유전자들은 건강에 어떤 영향?
더크얀 디크 박사 연구팀은 잠이 부족하면 유전자가 비정상 발현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비정상 발현을 나타낸 유전자들은 대사, 염증반응, 스트레스 조절을 담당하는 유전자들이었다고 합니다. 

대사조절 유전자들이 과소 또는 과잉 발현되면 비만이나 당뇨병을 촉발시키거나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유전자 발현이 비정상이면 심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잠-수면-수면부족-유전자-건강-장수-health-sleeping-잠과건강-장수비결-건강관리-운동-힐링-웰빙-꿈-렘수면잠이 부족하면 여러가지 문제가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부족 유전자와의 관계 연구 과제는?
더크얀 디크 박사 연구팀의 수면부족과 유전자 활동에 관한 연구는 색다른 면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수면부족으로 교란된 유전자들의 발현이 정상수준으로 회복되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는 이번 연구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부족으로 특정 유전자들의 발현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수면부족에 적응하기 위한 단기적인 반응으로 무해한 것인지 아니면 건강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 회보(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온라인판에 발표됐습니다.





잠에 관한 영어기사를 봤더니?
Sleeping less than six hours a night skews activity of hundreds of genes. Genes affected by lack of sleep include those governing the immune system, metabolism and the body's response to stress
(가디언 영어기사 상세보기)


잠은 건강의 보약? 이제부터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자?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잠이 부족한 현대인들. 잠을 부족하게 만드는 현대 도시의 삶들. 나날이 쌓여가는 잠의 부족. 이런 환경들이 건강을 저해합니다. 이제는 수면부족을 떨치고 자신의 건강을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게 어떨까요


Trackbacks 0 / Comment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