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애인과 오래 사귈지 알수 있다?…연인의 뇌를 봤더니?

세미예 2013. 2. 15. 11:04

"소개팅에서 만난 사람과 오래오래 사귀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지금 사랑하는 사람과 오래 오래 사귀고 싶은데 알 수 없을까요."
"지금 교제하는 그분과 얼마나 오래 사귈수 있을지 궁금한데 좋은 방법이 없나요."
"그런 재밌는 방법이 있대요. 연애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지 알수 있대요."
"그래요? 참 재밌는 세상이군요."
"사귀는 사람과 오래 사귈지도 알 수 있다니 대단해요."
"그러게요, 참 재밌는 세상이네요."




연인들의 한결같은 바람은 현재 사귀고 있는 사람과 얼마나 오래 지속될 지 알고자 하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과 오래오래 사귀고 싶은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순간을 오래오래 간직하길 원합니다. 

현재 사귀고 있는 사람과 얼마나 오래 사귈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런 재밌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어떤 연구길래 이런 방법을 알아냈을가요.


 

사랑하는 사람과 오래 사귈수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오래 사귈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이 공개돼다. 눈길을 끕니다. 사랑이라는 추상적이고 감정적인 것을 통해 어떻게 계량화가 가능한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도대체 어떤 연구일까요.

최근 영국의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미국 연구진이 뇌스캔을 통해 연인과 오래 사귈 수 있는 사람을 알아내는 방법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연인과 오래 사귈수 있는지 여부 어떻게 알 수 있을가?
미국 연구진은 최근 뇌스캔을 통해 연인과 오래 사귈 수 있는 사람을 알아내는 방법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런 방법이 가능한 것은 뇌의 일부 영역에서 연인과 오래 사귄 사람과 그렇지 못한 이의 차이점이 확연히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연애-미팅-소개팅-맞선-뇌-뇌스캔-사랑-엔돌핀-짝사랑-부부-결혼-커플-연애-사내연애-캠퍼스커플-혼인부부-첫키스-키스데이-첫날밤-첫경험-애인 사귀기연애를 하는 사람의 뇌구조


연구결과 공개된 사진은 좌측이 3년 이상 사귄 사람, 우측이 그렇지 못한 사람의 뇌스캔 이미지입니다. 붉은색으로 나타난 부분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곳이며 푸른색은 그 반대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어떻게 연구했을까?

이 연구진은 수년 전 사랑에 막 빠진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뇌스캔을 시행했다고 합니다. 이때 실험 참가자들은 각자의 파트너 사진을 보고 추억을 떠올리도록 요청받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실험한 결과, 만남을 지속한 참가자는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시각적인 아름다움에 대해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꼬리핵(미상핵) 부분이 활동적이지만 비판과 판단에 연관된 안와전두피질은 비활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만남을 지속한 연인의 뇌는 쾌감 중추가 덜 활동적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무언가에 중독되거나 보상을 원하는 이런 영역이 비활성화되는 것은 포만 및 만족과 연관돼 있다고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연구결과가 뭘 말할까?

이번 연구에 참여한 사회심리학자 아서 아론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캠퍼스 교수는 연구에 참여한 모든 사람은 파트너와의 사랑에 대해 매우 강한 감정을 보였지만 그 느낌이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보여주는 일부 미묘한 지표에서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아론 교수는 그 강력한 감정이 파트너를 긍정적으로 보고 갈등을 해결하는 등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징후와 결합한다면 파트너와 지내는데 정말 성과가 있는 것 같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연애-미팅-소개팅-맞선-뇌-뇌스캔-사랑-엔돌핀-짝사랑-부부-결혼-커플-연애-사내연애-캠퍼스커플-혼인부부-첫키스-키스데이-첫날밤-첫경험-애인 사귀기뇌스캔을 통해 애인과 오래 사귈지를 알 수가 있다고 합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Love on the mind: Brain scans reveal whether new couples will be together for the long term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

연인과 문제있는 사람들에게 도움?
아론 교수는 이번 연구가 연인과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돕는 실제적인 지식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마디로 연인과 헤어져야 말아야할지, 연인의 마음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알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시아오멩 수 브라운대학 박사과정 연구원은 로맨틱한 사랑의 초기 단계에 나타난 일부 요소는 그 관계의 발전과 지속성에 중대한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이어 그는 데이터를 통해 연인 사이의 관계가 오래 지속될 지 예측해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 분야의 학술지 ‘뉴로사이언스 레터’(Neuroscience Letters) 최근호에 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