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에 떨면 독감에 걸리기 쉬워요."
"추위와 독감 관계가 있나요?""예방접종하면 독감에 안걸리나요."
"예방접종과 독감은 어떤 연관이 있나요."
"독감 예방접종하면 잘 안걸리나요?"
"약하게 할 수 있으니 가급적 예방접종 꼭 하세요."
올 겨울들어 미묵과 중국 북부 등에서는 독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급기야 우리나라에서도 독감에 대한 주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독감이 뭘까요? 독감은 감기와 다른 것일까요. 추위에 떨면 독감에 걸리게 될가요.
독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만큼 독감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도 많이 있습니다. 독감은 제대로 알고 제때 대응을 하면 그렇게 무서운 게 아닙니다. 하지만, 잘못 알고 잘못 대처하면 무서운 게 됩니다.
독감과 감기? 유행성 독감에 대한 7가지 잘못된 상식(Flu Myth)은?
올 겨울들어서는 유난히 독감이란 단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수 밖에 없는 게 미국과 중국 북부 등에서는 신종플루 이후 최대 규모의 독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급기야 우리나라마저 보건당국이 대유행 가능성을 언급하며 백신 접종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독감에 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잘못된 상식과 정보는 오히려 독감에 대한 대응력을 약화시킵니다. 어떤게 잘못 알고 있는 정보들일까요. 최근 미국의 허핑턴포스트는 유행성 독감에 대한 오해(Flu Myth) 7가지를 소개 했습니다.
▶ 예방주사(백신)으로 독감에 걸릴 수 있다?(The Flu Shot Can Give You The Flu)
독감 예방주사 접종 후에 가벼운 미열이 나거나 주사를 맞은 자리가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예방주사에 대한 일종의 반응일 뿐 독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독감백신은 비활성 바이러스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달걀 알레르기가 있거나 길랭바레 증후군(다발성 신경염)인 경우 예방주사 접종 전 의사와 반드시 상담을 해야 합니다.
▶ 예방주사만 맞으면 독감에 걸리지 않는다?(If You've Already Had Your Shot, You Are Guaranteed To Be Flu-Free)
독감예방 접종을 맞았다고 독감에 대해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않아도 될까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백신으로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은 60% 정도라고 합니다. 백신이 면역력을 발휘하려면 대개 2주 정도가 있어야 하는데, 그 사이 바이러스에 감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백신은 표적으로 삼은 바이러스 외에 다른 유형의 바이러스는 막지 못한다고 합니다.
▶ 항생제로 독감을 이겨낼 수 있다?(Antibiotics Can Fight The Flu)
독감을 항생제로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항생제는 바이러스가 아닌 박테리아를 죽이게 됩니다. 독감은 바이러스 접촉으로 인한 것입니다. 항생제는 오히려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좋은 박테리아까지 죽여 독감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 위염(Stomach Flu)은 독감(Flu)의 일종이다?(The Stomach Flu Is A Type Of Influenza)
위염은 독감의 일종일까요. 속이 메스껍고 구토 및 설사 증상을 보이는 위염은 계절성 독감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독감일 경우 간혹 위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긴 하지만 주된 것은 아니며, 어른보다 어린이일 경우에 주로 해당된다고 합니다.
▶ 젊고 건강한 사람은 예방주사가 필요없다?(If You're Young And Healthy, You Don't Need The Shot)
건강하다고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과연 올바른 선택일까요. 독감 예방접종 우선 대상은 보통 임신부, 65세 이상의 노인, 만성 질환 환자입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은 이들보다 독감에 대한 회복력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들도 독감에 걸렸을 경우 전염을 줄이기 위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감기에 관한 잘못된 상식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 추위에 떨면 독감 걸리기 쉽다?(You Can Get The Flu From Being In The Cold Without A Coat (Or With Wet Hair))
추우면 독감에 걸리기 쉽다고 옷을 겹겹이 껴입습니다. 독감과 추위가 무조건 관계가 있을까요. 사실 독감은 춥다고 해서 걸리지 않습니다. 독감의 경로는 바이러스 접촉으로 인한 것입니다. 차가운 날씨 보다는 바깥활동이 독감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독감은 치료약이 없다?(There's No Treatment For The Flu)
얼마전까지 대유행한 신종플루의 항바이러스제는 타미플루와 리렌자라고 합니다. 신종플루의 항바이러스제를 48시간 이내 복용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고, 전염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계의 여러 전문가는 타미플루의 약효와 부작용을 의심하고 있으며, 좀 더 확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독감과 감기? 영어기사를 봤더니
Flu Myths: 7 Common Beliefs, Busted As we face one of the earliest -- and most deadly -- flu outbreak in years, many are flooding emergency rooms and scrambling to get vaccinated. (Speaking of which, it's not too late! Vaccinating in the fall, before flu season really kicks off, is most effective, but experts still recommend getting the vaccine now.)
(허핑턴포스트 영어기사 상세보기)
독감과 감기? 감기와 독감에 관한 상식을 익히자
최근 유행하는 독감은 전파력이 빠르고 유행 조짐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버렸습니다.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미리 대비하면 어떨까요. 또한 독감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현혹되지 마시고 보다 건강한 생활로 건강한 몸을 만들면 어떨까요.
'에코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마시기전 술잔부터 살펴라?…곡선형 맥주잔 술 빨리 먹게 만들어? (1) | 2013.01.28 |
---|---|
외로움 느끼는 사람 요주의…외로움 자주 느끼면 건강에 치명적? (1) | 2013.01.27 |
하루만에 감기 극복법?…불청객 감기 이기는 법 따로 있다? (10) | 2013.01.17 |
딸기·블루베리의 놀라운 재발견?…여성 심장마비 예방에 효능? (5) | 2013.01.16 |
계란은 노른자 빼고 먹어라?…계란에 관해 몰랐던 사실은? (12) | 201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