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집안에서 빨래 말리면 무서운 일이?…빨래 실내건조 위험? 실내서 빨래건조 악?

세미예 2012. 11. 7. 07:57

"비는 오는데 아이들 빨래가 많아 실내서 건조시켜요."

"아파트 생활이라 빨래 건조할 곳이 마땅치 않아 실내서 건조시켜요."
"실내가 건조해서 빨래를 널어놓아요."

"실내에 가습기처럼 활용하려고 실내서 건조해요."

"실내서 건조하면 큰일 난대요."

"그래요, 다시한번 살펴봐야겠네요."





현대인들은 아파트 생활을 많이합니다. 아파트 생활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단점 또한 많습니다. 특히, 빨래를 건조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빨래 건조대가 부족하고 햇볕이 일반 주택보다 덜 들기 때문에 빨래 건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장마나 비가 연일 계속되고 빨래가 밀리면 한꺼번에 세탁기를 돌려 실내에 널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가 건조하다 싶으면 빨래를 널어놓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실내에 빨래를 건조시키면 건강에 안좋다고 합니다.

 

집안에서 빨래말리면 무슨 일이? 빨래 집안에서 말리면 건강에 해롭다?
"빨래가 많기도 하고 실내가 건조해서 빨래를 널어두고 있어요"

아파트 생활을 많이 하면서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빨래 실내에서 말리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건강에 안좋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실내가 건조해지면서 집안에서 빨래를 말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실내에서 빨래를 말릴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천식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말리면 건강에 안좋아는 누가? 뭘 연구했길래?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건강에 안좋다고 영국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영국 데일리메일 등 주요 언론들은 영국 글래스고 소재 매킨토시 건축학교 연구팀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건강에 해롭다고 보도했습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건강상 안좋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건강에 안좋다는 연구는 매킨토시 건축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매킨토시 건축대학교 연구팀은 영국 글래스고의 가정 100가구를 대상으로 빨래로 인한 실내 습도 상승이 집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고 합니다.


속옷-내복-내의-브라자-브라-팬티-양말-란제리-빨래감-드롬세탁기-통세탁기-빨래-세탁-옷 보관과 관리법-건강-힐링-웰빙-건강관리-빨래-기관지염-천식-알레르기-콜레스테롤-환절기-호흡기질환-빨래-세탁-옷 보관과 관리법-건강-힐링-웰빙-건강관리-빨래-기관지염-천식-알레르기-콜레스테롤-환절기-호흡기질환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천식과 알레르기 환자에 안좋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 말리면? 빨래널면 실내 습도 상승해 천식과 알레르기환자에 악영향?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건강에 안좋다는 연구결과는 매킨토시 건축학교 연구팀이 조사한 것입니다. 매킨토시 건축학교 연구팀은 일반 가정의 실내 습도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가 많은데, 특히 빨래로 인한 실내 습도 상승이 전체 습도 상승의 30%를 차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합니다. 


연구팀은 또한 빨래를 널어놓은 당일은 최대 40%까지, 그 다음 날엔 평균 15% 정도의 습도가 상승해 천식이나 알레르기 환자들에게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천식이나 알레르기 환자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 말리면 안좋아? 겨울과 봄 실내 건조 가정 많아?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안좋다는 연구를 한 매킨토시 건축학교 연구팀의 조사결과 실제로 조사 가정의 87%가 9월에서 이듬해 5월까지 겨울과 봄 동안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일부는 난방기 주변에서 말리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많은 가정에서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지만 유해성에 관해서는 아직 잘 모르는 경우가 많거나 이를 무시하거나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편하거니와 실내 습도 조절용으로 이를 활용하는 가정이 많습ㄴ다. 하지만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실내 습도가 상승해 천식이나 알레르기 환자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 말리면 편리해? 실내서 빨래말리면 왜 안좋을까?
많은 가정에서 실내에서 빨래를 말립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귀찮음도 없고 빨리 마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습도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왜 안좋을까요. 거실이나 침실에서 빨래를 말리면 2리터의 물이 방출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물이 방출되면 습도가 높아지고 높은 습도는 곰팡이를 번식시키게 됩니다. 이들 곰팡이들은 면역계가 약한 사람들에게 폐 감염을 유발한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입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려 발생하는 곰팡이는 잦은 기침, 만성피로, 눈과 목의 통증, 두통, 피부 가려움증 등을 유발시킵니다. 따라서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는 것을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왜 말려? 가정 조사해보니 위험수준 곰팡이 검출에 높은 습도?
매킨토시 건축학교 연구팀이 실제로 조사대상 가정을 살펴보니 조사대상 가정의 4분의 3이 진드기의 번식하고 곰팡이 포자의 농도가 위험수준에까지 이를 정도의 습기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서 곰팡이 포자의 농도가 위험 수준에까지 이를 정도로 습기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연구팀은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는 이런 상황을 빨리 개선하지 않으면 천식환자 등이 있는 가정은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팁은?


TIPS TO PROTECT YOUR HOUSE
The best way to prevent mould is to open windows every day, use extractor fans and repair anywhere damp is getting in or lingering - such as roofs, cracked wall tiles and windows.

‘Once mould has formed bleach is the best way to get rid of it,’ says Professor Richardson.

‘There are biocides - a pesticide for fungus - that are effective. You do have to be careful with these as they in themselves can be dangerous to health.'

You can also scrub down black moulds in the bathroom or kitchen with a copper fungicide, found at garden centres, adds Professor Watling. These can be diluted and dabbed on affected areas.

In bathrooms and kitchens, use paints that contain mould inhibitors, says Professor Watling.

In lofts, wasp, and bird nests can be prime spots for mould formation. Spores in lofts can drift down into bedrooms. Contact environmental agencies for help.



실내에서 빨래를 말려? 실내서 말려야할 경우 건조기를 이용하고 자주 환기?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면 안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이 실내에서 빨래를 말려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매킨토시 건축학교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와 관련해 빨래는 밖에서 햇빛에 말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실내에서 말려야 할 경우는 건조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또한 습도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자주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빨래 말리면 안좋다는 영어기사를 봤더니
Drying laundry indoors is bad for your health - especially if you have asthma and allergies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