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기지개를 켰더니 내 몸이?…추석에 기지개가 좋은 이유는?

세미예 2012. 9. 28. 12:08

"피곤하면 기지개를 쭉 펴 보세요."

"기지개를 편다고 뭐 달라지겠어요."
"무슨 소리예요. 기지개가 좋대요."
"진짜요? 그럼 어떻게 하면 되죠?" 

"그렇게 좋다면 자주 기지개 켜야 되겠어요."

"참으로 좋은 정보이군요."





명절이 다가옵니다. 명절은 흥겨움과 더불어 여러가지 피곤을 동반합니다. 교통체증에 따른 장시간 운전, 음식준비, 과음 등으로 몸살을 끙끙 앓거나 이곳저곳 뼈마디가 쑤셔 고생깨나 합니다.

그러다보면 명절은 명절이 아니라 고생하는 시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명절을 올해는 좀더 즐겁고 흥겹게 보낼 수는 없을까요.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한 기지개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명절 피로는 그때그때 풀어라?
명절이 다가오면 그야말로 없던 피로도 생깁니다. 이런 달갑지 않은 경험에 대처하는 최상의 방법은 그때그때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이런 피로를 풀어주는 방법중에 좋은 것이 '기지개'입니다. 기지개는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지개가 아침 체조 정도? 천만에?
흔히 사람들은 기지개를 아침에 눈 뜨면서 하는 체조 정도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지개를 아침 체조 정도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평소 한 자세를 오래 취하는 일을 했거나 몸이 찌뿌둥할 때 기지개를 하면 상당히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팔을 쭉 뻗는 기지개 자세를 취할 때 목이나 등, 하체에 이르기까지 전신의 근육이완과 수축을 촉진해 최대한의 스트레칭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지개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활발하게 도와줘
기지개는 몸을 늘리고 당기는 기지개는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인체균형과 생리기능과 관련된 척추기립근, 장요근, 요방형근, 중둔근을 부드럽게 자극해 피로감을 빨리 해소시킬 뿐만 아니라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체조도 기지개터 시작해야?
몸이 굳은 상태에서 갑자기 몸을 비틀거나 우두둑 소리를 낼 정도로 강도 높은 체조를 하면 연부조직의 손상과 관절과 디스크의 아탈구를 유발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럴때면 가벼운 기지개를 시작으로 털고 돌리는 자세들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지개 체조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기지개 체조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최소 5초 이상 동작을 길게 유지하고 수차례 반복합니다. 한껏 산소를 들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폐의 폐활량과 산소공급이 늘어나면 기분까지 상쾌해집니다. 뇌에서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산소를 보충하기 위해 취하는 자연스러운 동작이라고 기지개를 설명하기도 합니다. 또한 특별한 불편함이나 통증이 없더라도 40~50분에 한 번씩은 기지개체조를 해주면 몸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줄여줍니다.


기지개는 어떨 때 켜야?
잠을 자고 일어나서 기지개를 펴면 척추가 쫙 펴지면서 눌려있던 신경이 살아나게 되며 정신도 맑아집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 졸음이 올 때, 피곤을 느낄 때 등 기지개를 켜게 되면 상쾌한 기분이 들게 됩니다.
 



기지개의 효능은?
기지개는 신체의 관절(인대)과 혈관을 팽창시켜 심장박동수를 올라가게 합니다.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그만큼 빠른 속도로 노폐물, 피로물질 등을 배출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기지개를 켜면 키가 큰다?
아침에 일어나시면 찌뿌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밤에 자다가 보면 몸이 뭉쳐집니다. 그러므로 기지개를 켜며 신체를 확장해주면 찌뿌듯한 느낌이 사라지게 됩니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인 어린이들의 경우는 기지개를 포함한 다양한 스트레칭을 통해 성장판을 자극하여 키가 크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지개로 건강한 명절을?
기지개는 쉬우면서도 명절 답답했던 마음과 몸을 풀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추석명절엔 기지개를 켜보면 어떨까요. 오랜 시간 운전을 한 상태라면 잠시 쉬면서 기지개를 켜고 음식 장만으로 몸이 굳어졌다면 잠시 잠시 기지개를 켜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