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뚝딱 식사'가 내 몸을 망친다?…밥 빨리 먹으면 안돼 왜?

세미예 2012. 9. 25. 12:15

"밥을 너무 급하게 먹는 게 아니에요"

"시간이 없으니까 대충대충 빨리 먹어요""
"밥을 빨리 먹으면 건강에 안좋은데"
"밥을 빨리 먹는 것과 건강은 무슨 관계가 있어요"
"살이 찌게 되고 비만과 고지혈증을 부르게 되요"




오늘날 우리사회는 너무나도 빠릅니다. 변화가 빠르고 빠르게 온갖 것들이 돌아갑니다. 이런 시대에 살아가려면 밥도 그만큼 빨리 먹게 됩니다. 그런데 밥을 이렇게 빨리빨리 먹게 되면 건강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밥을 빨리 먹는 것과 건강은 관계가 있을까요. 매일매일 먹는 밥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밥과 건강, 밥은 어떻게 먹어야 할지 생각해 봤습니다.


 

밥과 다이어트 '뚝딱 식사'는 비만과 고지혈증 높인다? 
밥먹는 속도 어떠세요? 밥을 여럿명이 한꺼번에 먹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빠르게 먹게 됩니다. 이렇게 빨리 먹게 되는 식사 습관은 비만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밥먹는 속도가 비만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밥을 빨리 먹게되면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수치가 상승해 심혈관계질환의 위험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밥과 다이어트, 뚝딱식사가 고지혈증과 비만 높인다는 누가 연구했을까?
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김도훈 교수팀은 2007~2009년 사이 건강검진을 받은 8천771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각종 건강 지표를 비교 분석했다고 합니다.


김도훈 교수팀의 연구 결과 남성의 경우 식사시간이 5분 미만인 경우 15분 이상 식사를 하는 경우에 비해 평균 약 110㎈를 더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110㎈는 밥그릇으로 치면 3분의 1 정도를 더 먹는 셈입니다.





'뚝딱식사가 고지혈증과 비만 높인다' 식사시간 짧으면 비만 부른다?

김도훈 교수팀의 연구결과 식사시간이 5분 미만인 경우 15분 이상 식사를 하는 경우에 비해 평균 약 110㎈를 더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식사시간이 5분 이내인 경우 15분 이상 식사를 하는 경우에 비해 체중은 평균 4㎏ 이상이 더 나갔으며, BMI 지수 역시 25 이상으로 비만인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런 경향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마찬가지였다고 합니다.


비만-걷기-걷기운동-조깅-마라톤-운동-헬스장-지방-고지혈증-당뇨-고혈압-밥-다이어트-쌀밥-음식-다이어트방법-계란다이어트-힐링-웰빙-음식-다이어트시간-물과다이어트-밥과다이어트-영양-영양관리-살빼기-미용-패션-미인-속성다이어트,운동-운동방법-수명-장수비결-장수식품-웰빙-rice-korea rice-콜레스테롤-비만-살빼기-산책우리나라 사람들 뚝딱식사 많이 한다고 합니다.

 

'뚝딱식사가 고지혈증과 비만 높인다'는 한국인 90%가 15분이내 식사 끝낸다?
김 교수팀의 연구결과 전체 조사 참여자들의 식사시간은 5분 미만 8%, 5분 이상~10분 미만 44.4%, 10분~15분 미만 36.2% 등으로, 약 90%에서 식사시간이 채 15분을 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빨리 식사를 한다고 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삶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긴듯 합니다. 그렇다보니 건강에도 안좋습니다.

'뚝딱식사가 고지혈증과 비만 높인다', 식사를 빨리 하면 어떤 일이?
김 교수팀은 급하게 식사를 하면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수치가 상승하면서 결국 심혈관계질환의 위험도를 높일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밥을 빨리 먹으면 건강에 그만큼 안좋다는 뜻입니다.


비만-걷기-걷기운동-조깅-마라톤-운동-헬스장-지방-고지혈증-당뇨-고혈압-밥-다이어트-쌀밥-음식-다이어트방법-계란다이어트-힐링-웰빙-음식-다이어트시간-물과다이어트-밥과다이어트-영양-영양관리-살빼기-미용-패션-미인-속성다이어트,운동-운동방법-수명-장수비결-장수식품-웰빙-rice-korea rice-콜레스테롤-비만-살빼기-산책식사를 빨리하면 그만큼 건강에도 안좋습니다.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이 뭐기에?
혈액 내 중성지방수치가 높은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은 혈액의 점도를 높이고 중성지방이혈관 벽에 쌓여 혈액의 흐름을 막으면 동맥경화,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뚝딱식사가 고지혈증과 비만 높인다'는 연구결과는 뭘 의미?
김도훈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빠른 식습관은 식사량을 많게 해 비만 위험을 높이고 중성지방 증가와 HDL 콜레스테롤 저하와 같은 이상지질혈증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상지질혈증은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게 할 위험을 높여 급성심근경색이나 뇌혈관질환, 뇌졸중 등의 위험도증가로 이어진다고 말합니다.


비만-걷기-걷기운동-조깅-마라톤-운동-헬스장-지방-고지혈증-당뇨-고혈압-밥-다이어트-쌀밥-음식-다이어트방법-계란다이어트-힐링-웰빙-음식-다이어트시간-물과다이어트-밥과다이어트-영양-영양관리-살빼기-미용-패션-미인-속성다이어트,운동-운동방법-수명-장수비결-장수식품-웰빙-rice-korea rice-콜레스테롤-비만-살빼기-산책식사는 천천히 즐기면서 하면 어떨까요.

 


'뚝딱식사가 고지혈증과 비만 높인다', 밥 알고보니 영양덩어리?

백미는 당질(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수분, 조섬유, 화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쌀의 주성분인 당질은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의 주공급원이라고 합니다. 쌀에는 또 비타민B1, B2, 비타민 E,엽산, 나이아신 등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식이섬유도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밥을 천천히 먹는 게 건강과 다이어트의 기본?
전문가들에 따르면 밥은 천천히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어떠세요? 오늘부터는 밥을 가급적이면 천천히 먹는 게 어떨까요. 천천히 드시면서 쌀농사를 지은 농민들도 생각하고 고마운 마음을 갖게 된다면 감사의 마음도 표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