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똥배나온 사람들 요주의?…배불뚝이가 비만보다 위험해 왜?

세미예 2012. 9. 20. 08:23

"자꾸만 똥배가 나오는데 어떡하죠?"

"똥배가 나오면 위험하다면서요?"
"배불뚝이가 왜 위험하죠?"

"요즘 자꾸만 뱃살이 늘어나는데 어떡하죠?"

"뱃살 때문에 여간 고민이 아닙니다."




예전에 못살던 시절 배불뚝이는 마치 잘사는 사람들의 상징처럼 여겨졌습니다. 워낙 못먹고 못살던 시절이라 실컷 먹어보고픈 욕심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엔 배불뚝이가 달갑잖은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왜 그럴까요. 배불뚝이가 왜 않좋을까요. 바로 건강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배불뚝이가 왜 건강의 불청객이 되고 있을까요.

배불뚝이는 오늘날 달갑잖은 존재입니다. 왜 그럴까요. 배불뚝이와 건강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배불뚝이가 일반적 비만보다 더 위험?

배불뚝이가 위험할까요, 일반적인 비만이 더 위험할까요? 배불뚝이가 일반적인 비만보다 더 큰 심장위험을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비만이 아니라 하더라도 배불뚝이 상태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불뚝이가 왜 위험?

배불뚝이가 일반적인 비만보다 더 큰 심장위험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영국의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습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미국 미네소타 로체스터의 메이요클리닉은 과체중은 아니지만 일종의 올챙이배라고 할 수 있는 배불뚝이가 일반적이 비만에 비해 심장문제로 사망할 확률이 더 높다고 밝혔습니다.





옆구리살이 위험?

메이요클리닉은 과체중은 아니지만 일종의 올챙이배라고 할 수 있는 배불뚝이가 일반적이 비만에 비해 심장문제로 사망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니다. 메이요클리닉 연구진은 특히 스페어타이어(옆구리살)는 나쁜 지방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지적합니다. 


배불뚝이 심혈관질환 요주의

메이요클리닉 연구진은 배불뚝이는 정상적인 체중과 균형잡힌 잘록한 허리선을 가진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으로 죽을 확률이 2.75배 더 높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여러 원인으로 인해 조기 사망에 이를 확률도 2.08배 더 많다고 합니다.

건강한 체중이지만 복부지방이 많은 사람은 일반적인 비만보다 심장질환으로 죽을 확률이 높았으며 정상적인 체중과 잘록한 허리선을 가진 사람에 비해서는 2.34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배불뚝이는 심장질환과 당뇨병의 원인?

메이요클리닉 연구진은 배불뚝이는 중년으로 갈수록 늘어나며 심장질환과 당뇨병의 부분적인 원인이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미네소타 로체스터의 메이요클리닉의 프란시스코 로페즈 메네즈 박사는 "배불뚝이가 나쁘다는 것은 이전 연구에서도 알 수 있었다"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정상 체중을 가진 사람도 지방의 분포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Why having a pot belly 'is a bigger heart risk than obesity'
Having a pot belly – even if you are not overweight – poses a greater risk of death from heart problems than being generally obese, warn doctors.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