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엄마와 아빠의 가치?…가정에서 아빠와 엄마의 가치를 보니?
본문 바로가기

에코뉴스

엄마와 아빠의 가치?…가정에서 아빠와 엄마의 가치를 보니?

"가정에서 아버지의 가치, 어머니보다 낮다구요" 

"어머니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네요"
"아버지의 가치가 어머니의 가치보다 못한 이유를 아세요?"
"부모의 가치가 다 있나요?"
"그런 재밌는 연구도 다 있었군요."




오늘날 아버지의 위상은 가정내에서 어느 정도 가치를 지닐까요. 사람들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가치에 대해 너무나도 크고 위대하기 때문에 감히 상상도 못할 지경입니다.

최근 미국에서 재밌는 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정에서 아버지의 기여 정도가 어머니의 존재보다 어떨까요. 가정에서 아버지의 기여 정도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어머니의 가정 기여 정도가 아버지 보다도 월등히 높다?

가정에서 아버지의 기여 정도를 연봉으로 환산할 때 어머니의 3분의 1 밖에 안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미국 ABC뉴스 인터넷판은 인슈어닷컴(Insure.com)이 최근 '아버지의 날'을 앞두고 발표한 '2012 아버지의 날 지표'(2012 Father's Day Index)에서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집안일의 가치는?
이 지표는 노동통계국의 자료를 토대로 가정 내에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하는 일과 똑같은 작업을 했을 때 개인이 받는 시간당 임금에 따라 아버지와 어머니가 하는 집안일의 가치를 산출했습니다.

그 결과 어머니는 연봉이 6만182달러(약 7천23만원)에 달한 반면 아버지는 2만248달러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어떻게 조사했을까?
인슈어닷컴은 바비큐 굽기, 자녀의 숙제 돕기, 가구 옮기기, 운동 팀 코치하기,주택 유지·보수 등을 아버지의 일로, 가족을 위한 장보기, 상처 치료, 머리 잘라주기, 청소, 자녀 양육 등은 어머니의 일로 분류했습니다.
 
이렇게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을 나누고 그 결과를 살펴본 것입니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같은 일을 수행하더라도 그 가치는 각각 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어머니가 돈을 더 많이 번다?

지표에 따르면 아버지는 자녀를 차로 태워주고 시간당 12.03달러를 벌지만 어머니는 같은 일을 하고 시간당 13.83달러를 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슈어닷컴은 또 어머니가 자녀를 돌보는 것으로 매년 아버지의 연봉과 맞먹는 1만9천196달러를 번다고 밝혔으나 "아버지의 일"을 수행하는 사람을 고용했을 때 지급해야 할 비용에 대한 추정치는 내놓지 않았습니다.


남여 정형화된 차이는 어떨까?
보스턴칼리지 노동가족센터의 브래드 해링턴 소장은 지표가 제시한 남성과 여성의 일이 성차별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그는 지표가 남성의 역할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부각시키는 것 같다면서 특히 남성에게 집에 머무를 때 자녀들과 무엇을 하는지, 또 여가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는지 물어보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남성과 여성 정형화된 차이가 점차 최소로?
해링턴 소장은 미래에는 남성들이 자녀의 밥을 챙기거나 숙제를 돕는 등 가족에게 더 많은시간을 투자하는 반면 여성의 유급 업무 기여도는 계속 증가할 것 이라고 합니다. 그는  남성과 여성 역할 사이의 정형화된 차이가 최소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어기사 봤더니
Fathers Day 2012: Are Dads Worth Less Than Moms?
(ABC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