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카페라떼 천천히 마셨더니?…카페라떼 마시는 습관 바꿔라 왜?

"커피 전문점에서 카페라떼 마시면 너무 좋아요."

"카페라떼 마실땐 천천히 마시는 편이예요."
"커피 향이 좋아서 오래오래 마시는데요."
"카페라떼 빨리 마셔야 한대요."
"왜요? 궁금해지는데요."
"커피 빨리 마셔야 치아에 좋대요."




카페라떼  몇 분만에 마시나요. 분위기에 취해 천천히 마시지 않나요. 오래 오래 조금씩 조금씩 마시면서 대화도 나누고 커피의 맛도 즐기지 않나요.

혹시 지나치게 카페라떼를 천천히 마신다면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커피 어느 정도의 시간안에 마셔야 할까요. 카페라떼를 오래오래 조금씩 마신다면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라떼가 충치 유발?
거리를 둘러보면 심심찮게 보이는 곳이 커피체인점입니다. 우리나라는 바야흐로 커피 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 거리 곳곳에 커피 체인점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혹시 요즘 치과에 가보셨나요. 치과에서 충치가 몇 개 생겼다면 더 이상 카페라떼는 쳐다봐선 안 될 것 같습니다. 미국 시애틀의 치과의사 하이디 핵킷은 카페라떼가 충치를 일으키는 주범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환자들을 진료한 결과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카페라떼가 충치를 증가시키는 원인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카페라떼, 치아가 젖당과 유당에 끊임없이 노출?
하이디 핵킷은 자신의 환자들을 진료한 결과 많은 환자들이 하루에 몇 시간씩 컴퓨터 앞에 앉아 작업을 하면서 카페라떼나 우유를 듬뿍 넣은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카페라떼나 우유를 듬뿍넣은 커피를 마시는 사이 치아가 끊임없이 젖당(락토스)이나 유당에 노출되고 있는데 이를 간과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이런 커피마시는 습관은 대사작용을 일으키는 풍부한 연료인 세균을 입안에 넣는 것과 같다고 그녀는 주장합니다.



카페라떼 홀짝거리면 당분이 오래 머물러 충치 유발
입안에서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들은 연쇄상구균의 변이종들로 탄수화물과 당분을 산으로 바꾸는 작용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생긴 산이 치아의 에나멜을 갉아먹어 충치를 만들게 됩니다. 


지난 5~7년 동안 핵킷은 진료를 통해 과거에 충치가 별로 없었던 사람들에게서 충치가 두드러지게 늘어난 사실을 알았다고 합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일을 하면서 항상 카페라떼를 홀짝거리거나 우유가 든 음료, 간식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카페라떼 마실땐 15분 이내로

하이디 핵킷은 충치를 예방하려면 카페라떼를 마실 땐 15분 이내 마실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하루 종일 아이들처럼 음료를 마셔대는 어른들입니다. 일을 하다가도 커피나 음료를 들고 천천히 음미하는 순간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세균이 치아에 머무는 기회도 늘어나게 됩니다.

식물-아파트-아파트식물기르기-아파트베란다-관엽식물-공기정화식물-동양란-서양란-커피나무-coffee-coffeeshop-coffeetree-커피나무-커피-원두-생두-커피콩-커피체리-커피나무기르기-Latte-라떼-식물-커피전문점-카페인카페라떼 천천히 마시는 습관은 고쳐야 한다고 합니다.



영어기사 보기
If your last trip to the dentist revealed a crop of new cavities, look no farther than your coffee cup.
(영어기사 상세보기)





무설탕 껌이나 불소로 씻어내라
커피중 카페라떼는 유당이 많이 섞여 있어 흔히 간식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카페라떼를 홀짝거리면서 천천히 먹는 사람들은 적절한 조치를 취해 치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혹시 카페라떼나 우유가 든 커피를 마셨다면 물을 마셔 산을 중화시키거나, 산을 씻어내는 침을 나오게 하도록 무설탕 껌을 씹으면 좋다고 합니다.


우유, 설탕, 꿀 등이 든 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끊임없이 간식을 먹어대는 사람이라면 불소로 씻어내는 것이 치아 건강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