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우리아이 비만 막으려면?…운동·식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세미예 2012. 1. 6. 07:42

"아이와 정서적으로 잘 맞지 않은데 괜찮을 지 모르겠어요."

"우리 아이와 어떻게 정서적으로 맞출수가 있나요."
"비만과 엄마의 정서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그러게요, 그게 참으로 궁금하더라구요."

"비만과 엄마의 정서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건강을 떠나 정서는 교육에 매우 중요하죠."




아이는 태어나면서 엄마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깊은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정서적 유대감도 한층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아이와 함께 있을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자연스레 정서적 관계가 서먹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서적 관계의 결핍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이에 관련된 연구결과가 눈길을 끄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기 때문입니다.


 

유아때 엄마와의 관계가 비만과도 연관?
유아기에 엄마와의 정서적 관계가 결핍되면 청소년기에 비만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최근 늘어나는 맞벌이 부부에겐 참 안좋은 소식이지만 좀더 많은 정서적 유대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한번쯤 참고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녀비만 누가 연구했나?
미국 오하이오 대학 새러 앤더슨 역학교수는 국립아동보건인간개발연구소(NICHHD)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유아기에 엄마와 가진 정서적 관계의 질이 가장 낮았던 아이가 15세가 되었을 때 비만이 될 위험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의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자녀비만, 앤더슨 교수의 자료를 분석해보니?
앤더슨 교수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유아기 때 엄마와의 정서적 관계가 가장 나빴던 아이는 25%가 15세때 비만이 된데 비해 엄마와의 유대관계가 가장 좋았던 아이는 13%에 그쳤다고 합니다. 


자녀비만 연구결과는 뭘 말하나? 

앤더슨 교수의 연구 결과는 감정과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뇌 부위가 식욕과 에너지 균형을 조절하는 뇌 부위와의 공조를 통해 비만 위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육아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자녀비만 해법은? 식사와 운동보다 엄마와 정서적 관계 개선이 중요?
연구를 진행한 앤더슨 교수는 아이들의 식사와 운동에만 집중적으로 신경을 쓰는 것보다 엄마와의 정서적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아이들의 비만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영어기사 바로보기


Mother-Toddler Bond May Influence Teen Obesity
Prevention strategies should go beyond eating, exercise, study suggests. Teens are more likely to be obese if they had a poor emotional relationship with their mother when they were toddlers, according to a new study.  영어기사 상세보기





자녀비만, 엄마의 편안함이 자녀의 미래비만 막는다?

이번 연구를 가만히 살펴보면 영양과 운동 못지않게 엄마와의 정서적 관계가 중요함을 말해줍니다. 우리가 평소 아이의 식사와 운동에만 관심을 가졌다면 아이의 미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정서적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