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번쩍번쩍' 달리는 도로위 흉기?…운전자는 오늘도 위험해 왜?

세미예 2011. 8. 24. 07:33

"번쩍, 눈앞이 번쩍. 아찔했어요."

"불법 전조등 때문에 사고우려가 컸어요. 생각만해도 아찔해요."

"불법 전조등 달고 다니면 좋을까요. 남의 운전을 방해하는데도 말이죠."

"불법 전조등 엄격하게 단속해야 합니다."

"맞아요. 자칫 잘못하다간 상대방에게 치명적인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속을 하기 전에 운전자 스스로 불법 전조등 달지 말아야죠."





자동차 불빛은 야간이나 악천후때 도움을 주기 위해 설치됩니다. 그런데, 최근 일부 차량들이 제멋대로 차량 불빛을 비춰대는 바람에 아찔한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일반 전조등보다 수십배나 밝은 이른바 HID 램프를 단 차들이 오늘도 거리를 활보하고 있습니다. 이 전조등을 잘 못 달면 순간적으로 맞은편 운전자들의 눈을 멀게 해 큰 사고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단속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 불법 차량을 단속할 방법은 없는 것인지, 아니면 단속을 안하는 지 궁금합니다.  


달리는 도로위 흉기 '아찔'

지난 주말 고향마을을 잠시 다녀왔습니다. 시골이라 가로등이 없는 지역이 많아 야간 운전이 다소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고향을 떠난다는 상념에 젖어 운전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앞에서 뭔가 '번쩍' 합니다. 화들짝 놀라 사고가 날뻔 했습니다.  달려오던 상대방 차량의 전조등 불빛으로 인해 순간 시력을 잃어 자칫 난간을 받을 뻔했습니다. 생각만해도 아찔한 순간에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습니다.

예전에는 쌍나이트를 켜고 달리는 차량 때문에 골치가 아팠지만 요즘은 고광도 전조등 차량으로 아찔한 순간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HID 전조등 얼마나 위험한가?
국토해양부 산하 자동차성능연구소에 따르면 일반 전조등으로 말미암은 일시적 시력저하는 2.6초 만에 회복되지만 HID(High intensity discharge lamp) 전조등은 이보다 1.65초 긴 4.25초가 지나야 정상 시력을 회복한다고 합니다. 차량이 시속 80km로 주행 시 최종 정지거리는 1.65초 동안 33.4m나 늘어난다고 합니다.


자동차성능연구소 조사결과 HID 램프는 규격 램프보다 28배 이상 높은 광도 값을 가지고 있어 순간적으로 상대 운전자의 시각을 마비시킨다고 합니다. 또 빛이 사라진 후 시력을 되찾는 데 걸리는 시간도 일반 전조등을 직접 바라봤을 때보다 2배 이상 길어 대형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불법 HID 전조등 오늘도 거리를 활보?
HID 전조등이 위험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HID 전조등이 기본 장착된 차량의 경우 전조등을 항상 낮은 각도로 유지해 주는 ‘자동 광축 조절장치’가 함께 달리지만, 불법 차량들은 수백만원에 이르는 자동 광축 조절장치를 달지 않고 HID 전조등만 달고 오늘도 거리를 활보하고 있습니다. 

정비업소에 물었더니?
지인이 자동차정비업소를 하는 관계로 최근 차들이 어떤지 물어봤습니다. 지인에 따르면 최근 불법 개조 차량들은 자동차 출고 당시 설치돼 있는 표준 전조등 대신 컬러 전조등을 설치하는 차량이 크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할로겐이나 네온 등 밝은 전조등을 사용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고 이로말미암아 야간 운전자들의 시야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또 번호판 주위에 네온등화를 설치하는 차량들도 요즘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불법 HID 전조등 어떤 처벌받나
HID 전조등·경광등·소음기 불법구조변경이나 타이어 돌출·차체 하부 높임은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번호판 고의 가림은 100만 원 이하 벌금, 번호판 미부착 운행·번호판 훼손 등에는 10만∼30만 원의 과태료 처분이 내려집니다.

불법 HID 전조등 단속방법 없을까?
오늘도 불법 HID 전조등을 단 차량은 도로를 씽씽 달립니다. 그런데도 단속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단속을 안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 알수가 없습니다. 일각에서는 단속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음주운전 단속때 살펴보면 어떨까?
단속이 어려운 게 아니라 조금만 신경쓰면 단속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경찰은 자주 음주운전을 단속합니다. 이때 이런 불법 차량도 음주운전과 함께 단속하면 됩니다. 음주운전 단속을 하면서 불빛을 살펴보면 불법 HID차량은 금방 눈에 띕니다.

음주운전은 철저하게 단속하면서 음주운전 못지않은 불법 HID 전조등을 단 차량은 왜 단속을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경찰에서 한번쯤 고려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성숙한 운전의식 절실
불법 HID 전조등을 달고 도로를 활보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입니다. 나 자신만 편하기 위해 타인을 배려하지 않고 불법 전조등을 장착하는 행위는 중대한 범법 행위라는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운전자들의 가족, 친구 등도 도로를 달리는 만큼 남을 먼저 생각하는 성숙한 운전의식이 절실히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