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환경

식기세척제 권장 사용량은?…아하, 식기세척법 따로 있었네

세미예 2011. 7. 29. 06:00

"설거지때 세척제 얼마나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해요."

"식기세척 어떻게 하면 잘할수 있을까요."
"음식을 담는 용기인데 식기 세척 궁금해요."
"식기세척제 사용 용량을 지켜야 합니다."
"설거지 정말 귀찮고 하기 싫어요."
"식기세척기 사용하면 좋지만 손으로 하는 것보다 덜 깨끗하더라구요."



식기세척 어떻게 하시나요? 설거지를 할때 식기 세척때 세척제 적당하게 사용하시나요. 식품의약품안전청 안전평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이 설거지를 할 때 세척제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식기세척 어떻게 하는 게 제대로 하는 것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설거지할때 세척제를 얼마나 사용해야하며 식기세척은 어떻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인지 살펴봤습니다.



설거지때 세척제 원액을 희석않고 사용?

설거지때 세척제 원액을 희석하지 않고 사용하는 가정이 참으로 많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안전평가원은 서울과 경기지역 100가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5%가 설거지를 할 때 세척제 원액을 희석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세척제 성분이 식기에 남을 수 있다는 막연한 불안감 탓에 일부 가정에서 필요 이상의 세척제를 사용하는 데 따른 것이라고 식약청은 분석합니다.
 
설거지 마무리 기준은?
설거지때 마무리 기준이 뭔가요?

식기세척제 얼마나 쓰면 돼?…아하, 식기세척 이러면 딱이네!


식약청의 설거지를 마무리하는 기준을 묻는 질문에 '식기를 집었을 때 미끄럼이 없는 상태'가 51%로 가장 많았고, '냄새와 얼룩이 모두 제거' 22%, '음식 찌꺼기 모두제거' 18% 순이었다고 합니다.





세척제 잔류 걱정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세척제가 그릇에 남지 않을까요. 기준이나 노하우 없을까요.

식약청이 밝힌 비결은 세척제 농도별 세척 효율과 헹굼 정도별 세척제 성분 잔류량을조사한 결과 헹굼 시 흐르는 물을 사용할 경우 15초 이상, 물을 받아서 사용할 경우 물을 교환해 3회 이상 헹구면 세척제 잔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소량의 세척제로 충분한 세척효과?
세척제 농도 0.1% 이상이면 세척 효율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만큼 소량의 세척제로도 충분한 세척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식약청은 효과적인 식기 세척을 위해서는 세척 전 10분 이상 식기를 물에 불리고, 세척제는 제품에 표시된 방법에 따라 희석해 사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올바른 식기세척 방법은
▲ 준비 : 식기 표면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 후, 음식물 찌꺼기가 말라붙지 않도록 즉시 10분 이상 물에 불림

▲ 세척 : 세척제 표시사항을 확인하여 1종 또는 2종 세척제를 선택하여 제품의 표기방법에 따라 물로 희석하고, 희석액을 수세미 등 세척도구에 묻혀 식기를 문지름
※ 1종 세척제 : 야채, 과실 등 
    2종 세척제 : 음식기, 조리기구 등 
※ 1종 세척제는 2종 세척제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2종 세척제는 1종 세척제의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아니 됨
 
 ▲ 헹굼 : 음용에 적합한 물로, 흐르는 물을 사용할 경우 15초 이상, 물을 받아서 사용할 경우 물을 교환하여 3회 이상, 충분히 헹굼

 ▲ 건조 : 식기, 컵 등은 엎어서, 접시류는 세워서 물기가 잘 빠지도록 건조





세척제 덜쓰는 살림 노하우 필요?

세척제는 덜쓰면 덜쓸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덜쓰면 뭔가 찜찜합니다. 따라서 식기세척에 따른 노하우를 참고한다면 보다 쾌적한 설거지가 되리라 믿습니다. 어때요? 한번 실천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