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예전에 많았는데? 디지털에 밀린 아날로그…인터넷 때문에 아, 옛날이여?

세미예 2011. 7. 25. 07:39

비디오 대여점, 집중력, CD, 전화번호부…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인터넷의 발달로 서서이 사라지고 있는 것들입니다. 예전엔 그렇게 성업하고 귀하신 대접을 받았지만 인터넷이란 거대한 물결로 인해 어느듯 역사속으로 퇴장을 앞둔 것들입니다. 




이렇듯 인터넷의 발달은 새로운 것들을 생겨나게 하고 새로운 것들은 이전 것들을 대체합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우리 주변에서 사라지는 것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인터넷 시대를 맞아 새로운 것들에 빨리 대응하고 적응해나가는 노력이 절실합니다. 과거의 것은 추억과 향수로 남겨두고 새로운 것들에 빨리 적응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인터넷 발달이 가져다준 생활혁명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우리 주변의 생활혁명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생활도 많이 바뀌고 서서이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사라지는 것들은 조금씩 예전의 것이 되어갑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비디오 대여점
예전에 비디오 대여점은 성업중이었습니다. 쉬는 날이면 비디오를 몇개 빌려 보곤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옛날 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비디오 대여 체인점 블록버스터는 25년전 문을 연뒤 3천개의 지점을 내는 등 급팽창했으나 지난해 9월 결국 파산했습니다. 이는 DVD 우편대여업체에서 온라인 스트리밍(재생)업체로 변신한 넷플릭스를 비롯해 합법 또는 불법 온라인 영화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집중력(Concentration)?
미국의 언론들은  최근 학교에서 학생들의 주의가 산만해지고 있는것에 대한 책임이 인터넷에 있다는 지적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학생들이 독서 대신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에 접속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는 것을 한 예로 제시했다고 합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예의바른 태도(Civility) 
인터넷 기업들이 이룬 발명품 가운데 온라인 익명성은 상대방을 존중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기사의 댓글에 독설을 토해내는 일반인부터 유명인사의 이상한(?)사진을 게시하고 조롱하는 악플러와 나쁜습관을 가진 인터넷 이용자들까지 이른바 인터넷 에티켓이 점차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 언론은 이를 두고 "예절바르게 의견차이를 제시하는 기술"을 포기했다고 지적합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CD 
MP3파일을 쉽게 교환할 수 있는 냅스터 등 온라인 파일공유서비스와 애플의 아이팟 등은 CD를 밀어냈습니가. 급기야 CD는 벼룩시장에서나 볼 수 있는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전화번호부 
예전엔 피자를 배달시키기 위해 뚜꺼운 전화번호부를 찾았지만지금은 인터넷 검색으로 이를 해결합니다. 인터넷이 가져다준 편리함에 밀려난 것입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편지쓰기 
요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있는 연인들 사이에 서로 연락할 수있는 여러가지 방법 중 편지쓰기는 우선순위에서 한참 뒤에 있습니다. 지금은 연인들간 이별 선언도 페이스북의 상태 업데이트 변경으로 간단히 해결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프라이버시 
 마음만 먹으면 주민등록번호에서 휴대전화번호, 자신의 출신 학교 등을 쉽게 인터넷을 통해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개인정보 보안이 몹시 취약해졌습니다. 최근 SNS가 발달하면서 개인의 신상털기가 쉬워졌습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폴라로이드와 필름들 
인터넷의 발달로 암실과 사진전문점이 없어졌으며, 주머니에 들어가는작은 디지털 카메라가 폴라로이드를 무용지물로 만들었습니다. 시대의 변화를 엿볼 수 있게 합니다. 이전 것은 향수로 혹은 추억으로 남습니다.
 



디지털혁명에 밀린 아날로그, 인터넷 혁명에 대처하는 지혜가 절실
인터넷은 새로운 것을 낳고 시대에 맞지 않는 것들을 퇴장시킵니다. 인터넷 시대를 맞아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사람들도 사회에서 낙오되기 십상입니다. 인터넷 시대를 맞아 적절하게 대처하는 지혜가 요구되는 시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