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직장선후배 개인주의? 직장선후배 사생활 침해?…직장 선후배 심하게 다툰 이유?

세미예 2010. 9. 30. 09:52

"OO씨, 퇴근후 부서회식 꼭 와라"

"여자 친구랑 약속이 있어요"
"회식때마다 여자친구랑 약속이 있다고?"
"회사 선배라지만 개인 사생활까지 간섭 받아야 하나요?"
"뭐라고???"




선후배간의 오가는 대화중의 한 장면입니다. 최근 입사한 한 후배가 부서회식에 자주 빠지자 선배가 오히려 하소연하는 진풍경입니다.

직장생활하면서 흔하게 겪는 직장 선후배간의 인간관계 어떻게 풀어나가야 명쾌하게 잘 풀어나갈 수 있을까요. 직장생활 중 선후배간의 관계에 관해 생각해 봤습니다.



직장 선후배 관계 불편해? 직장후배들 개인 중심적 사고 너무 불편해?
최근 직장인들이 모여 만들어진 한 사회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모두 직장생활을 하는 관계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오고갑니다. 이 자리에서 오가는 이야기 중에 후배들 이야기가 참으로 많습니다. 요즘 입사하는 후배들이 참으로 개인 중심적 사고와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개인중심적 사고와 행동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참으로 피곤하게 한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후배들의 개인중심적 사고방식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고 합니다.

직장생활 개인중심적 사고는 어떤 것일까?
모임의 회원들에게 다시금 물었습니다. 직장인들이 말하는 후배들의 개인중심적 사고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회원들의 생각은 다양한 것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평소 후배들의 행동과 말투가 몹시 불편했던 모양같습니다.

개인중심적 사고는 회사내 다른 사원들과 잘 어울리려 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폐도 끼치지 아니하고 남들에게 도움도 받지 않겠다는 사고방식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를테면 회식자리에 번번이 펑크를 낸다거나 부서의 협동적인 힘보다도 홀로 회사생활을 하려는 자세가 개인중심적 사고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직장후배의 근무태도 거슬려?

후배들의 어떤 행동이 또 마음에 안드는 지 물어봤습니다. 회원들은 직장 후배의 근무태도가 거슬린다는 대답이 참으로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직장후배의 어떤 근무태도가 거슬리는 지 물어봤습니다.

여러가지 의견이 제시됩니다. 이어폰을 끼고서 근무하거나, 단체행동을 거부하고 복장과 행동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눈에 거슬리게 입고 출근하는 것 등이 거슬린다고 합니다. 


직장 선후배 관계 불편해? 직장생활 소통이 잘 안돼?
선배들이 꼽는 나쁜 후배는 어떤 인물이며 직장 선배  입장에선 직장후배의 무엇이 잘못됐기에 후배에 대해 불만을 터뜨릴까요.

직장생활을 하면 소통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소통이 잘 안되면 오해와 불신을 낳기 때문입니다. 소통은 회식을 하면서 많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소통을 피하고 개인중심적 사고는 직장 동료와 선배들에게 참으로 안좋은 인상을 남깁니다. 직장인들이 꼽은 달갑잖은 후배는 소통이 안되는 후배라고 합니다.


직장후배 장점은 없을까?
회원들에게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후배들이 일방적으로 달갑잖은 부분만 있고, 장점이 없느냐고 되물었습니다. 장점많은 후배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 장점이 뭐냐고 다시 물었습니다. 능력있는 후배들이 많다고 합니다. 직장생활에선 그런 후배가 필요하다고도고 합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후배의 필요성을 언제 느끼고 어떤 후배를 원하는 지 물었습니다. 직장 후배의 여러가지 장점과 특기가 열거됩니다. 이로 말미암아 오히려 후배한테 도움을 받은 사례들도 열거됩니다. 

요약해보면 후배들은 어학실력이 좋고, 목표달성 능력은 왕성하다고 합니다. 기획회의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곧잘 내곤 한답니다. 이런 것들이 직장후배의 장점이라고 합니다.




직장생활도 하나의 사회?
직장인들은 직장선배 아니면 후배로 서로 관계를 맺습니다. 하지만 선후배 관계가 개인주의에 함몰돼 교류를 끊어버리는 등 소통이 안된다면 개인과 그 개인이 소속된 단체나 부서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직장생활 짜증나세요. 그렇다면, 입사 첫날의 초심을 생각해서 초심을 잃지 말고 좋은 관계를 맺도록 노력해보세요. 그럼, 직장생활이 즐거워질 것입니다.  후배들과 잘 지내시고 계신가요. 오늘 하루는 후배들과의 관계에 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