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해운대 장산 '불다람쥐'?…해운대 장산에 무슨 일이?
본문 바로가기

에코환경

해운대 장산 '불다람쥐'?…해운대 장산에 무슨 일이?

"이러다간 울산 봉대산 불다람쥐꼴 날라"

"봉대산 불다람쥐 같은 방화범은 절대 용납못해"

부산 해운대 장산에도 불다람쥐가 살고 있을까요. 해운대 장산이 어쩌다가 이런 지경이 된 것일까요. 울산 봉대산 다람쥐는 어떤 다람쥐 일까요.

주말 또다시 부산 해운대구 장산에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이에따라 구청의 결의도 남다릅니다. 도대체 부산 해운대구 장산에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해운대 장산의 속사정을 따라가 봤습니다.


또야? 벌써 3월이후 여덟번째?
5월 첫째 주말인 1일 오후 3시50분께  부산 해운대구 장산에서 또다시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산불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데 해운대 장산의 산불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1일 오후에 해운대 장산에서 산불이 발생함으로써 지난 3월 21일 첫 산불 이후 여덟 번째입니다. 때를 두고 산불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수상합니다. 

공무원 등이 나서 겨우 진화?
주말 해운대 장산에 불이 나자 산림청 헬기 2대와 소방헬기 1대, 소방차 11대와 해운대구 공무원, 소방대원 등 120명이 투입돼 산불 확산을 차단했습니다.

산불이 나면 진화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산불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장산의 방화범은?
경찰과 소방당국은 5월 시작과 더불이 또다시 장산에 불이 일어나자 최근 장산에서 발생한 연쇄산불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해운대구는 이날 산불을 최근 연쇄 산불 방화범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해운대구 '장산 방화범 용납못해?'
해운대구는 장산 산불 방화범과의 전면전에 돌입했습니다. 특별편성반을 구성해 이달 말까지 집중순찰에 들어갔습니다. 앞서 해운대구는 지난달부터 장산 등산로 주요 지점과 산불 발생지역 주변에 이른바 '산불 사복감시반'을 투입하고 산불진화용 저수조 22개를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울산 봉대산 불다람쥐는?
울산 봉대산에 방화가 잇따르자 울산시가 특단의 조치를 내어 놓았습니다. 기간제 계약직 형태로 근무하는 산불감시원이나 진화대원이 봉대산 방화범을 검거하면 청원 산림보호직원으로 특별 채용하여 공무원에 버금가는 임금과 복지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또 방화범을 붙잡은 산불감시원의 나이가 청원 산림보호직원 채용기준을 벗어나거나 본인이 채용이 아닌 포상금을 원하는 등의 경우라도 시청조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대 3억원의 포상금을 준다고 합니다.


3억  `봉대산 불다람쥐` 잡아라
울산이 '봉대산 불다람쥐' 잡기에 나섰습니다. 지난달 8일 울산 동구 봉대산에서 라이터와 착화탄 등이 든 비닐봉지를 들고있는 사람을 봤다는 목격자가 나타나자 울산 경찰과 산림 공무원이 일제 조사에 나선 것입니다.

이번에는 봉대산 불다람쥐는 꼭 잡혀서 아까운 산림이 더 이상 없어지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봉대산 불다람쥐는 뭐기에?
일명 '봉대산 불다람쥐'는 울산 봉대산 일대에서 10여년간 총 90회의 산불을 내 41.53ha 산림을 소실시키고 80여억원의 산림 피해를 입힌 방화범을 일컫는 말입니다.


방화범이 잘 잡히지 않고 산불이 잇따르자 울산시는 기간제 계약직인 산불 감시원이나 진화대원이 봉대산 방화범을 검거하면 청원 산림보호직원으로 특별 채용돼 공무원에 버금가는 임금과 복지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또 방화범을 붙잡은 산불감시원의 나이가 청원 산림보호직원 채용기준을 벗어나거나 채용이 아닌 포상금을 원하는 등의 경우라도 시청조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대 3억원의 포상금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울산시는 '준공무원 특혜'와 '현상금 효과'로 10여년간 신출귀몰한 '봉대산 불다람쥐'가 검거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산림 방화범 어떤 처벌받나
산불을 고의적으로 내는 것은 범죄에 해당합니다. 현행 산림법에 산림 방화범은 7년 이상(타인 소유 산림)이나 10년 이하(자기 소유 산림)의 징역형으로 처벌토록 규정돼 있습니다.

나무를 심는 노력보다도 잘 가꾸는 노력이 절실
나무를 아무리 많이 심어도 산불이 한번 발생하면 금방 잿더미로 변해버립니다. 이렇게 나무들이 사라져 버리면 지구 온난화의 병품막이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로 인한 환경적인 피해는 어마어마합니다.

나무를 잘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산불을 내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이렇게 보면 산불을 고의적으로 내는 사람은 나혼자만 살겠다는 아주 고약한 심보를 가진 처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 그만 고의로 산불을 내는 어리석음은 그만둬야하지 않을까요.


  • 자유채색 2010.05.03 06: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그렇게 방화를 하는 사람들이 있군요.. 무섭습니다.

  • 어찌 저런 일이..
    산림을 심는 것보담 가꾸는 걸 잘해야 되는데..
    얼른 잡혔으면 하네요..

    • 저는 최근에 블로그를 통해 와서 함께 책을 읽은 적이있다. 내가 처음으로 덧글을 남길 거라 생각 했어요. 내가 읽고 즐기고있다는 것을 제외하고 무슨 말을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멋진 블로그, 나는 자주이 블로그를 방문하게됩니다.

    • 사실 당신의 소중한 PC를가 손상되지 않은 경우 좀 더 본격적인 솔루션을 선택해야합니다 well.But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시도할 수 particulars.But 이런 종류의 정확한 해결책이 될지 모르겠어요.

  • 잘 자라게 하는 게 우리의 의무이기도 하지요.
    불조심해야죠.
    불다람쥐??ㅎㅎㅎ

    • 여기 좋은 물건 이군.정보 및 세부 사항은 완벽했다. 당신의 관점이 깊은 생각, 그것은 단지 밖으로 생각하고 그래서 우물 이러한 생각을 넣어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을보기가 정말 환상적. 이 일에 수고.

    • 그들이 가사 지구 downto 때문에 때문에 그것이 실제 anddidnt 그를 내가별로 rapp에 머리가는 별이 될 듯하지만 어쩌면 그의 노래를 같은 뮤직 아티스트를보고 정말 상쾌합니다.

  • 최악입니다..방화범은요-,.-;;
    강력처벌해야합니다..에휴...

    • 나는 나와들에 의해 영향 지출 놀랐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 결과를 신경 쓰지 원하는 걸 얻고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제가 기대했던 것입니다. 매우 유용한 나에게 내 미래를 위해 필요한이 북마크됩니다. 좋은 소스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말 멋진 아이디어! 그게 당신의 자녀를 존중하고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지고 완벽한 방법입니다. 나는 별의 디자인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의미를 듣기에 정말 관심이 있어요.

  • 전번 토요일 시청자미디어센터 갈때 장산에 불났는데 그 불이군요.

  • 불이 자꾸 난다고하더군요.
    얼른 범인이 잡혔으면..

    • 기회가 많은 요즘 믿을뿐만 아니라 특유의 웹 페이지를 검색했고 이것은 확실히 제가 아마도 그것을 발견할 수있는 정확하게 최선의 웹사이트입니다. 난 당신이 매우 숙련된, 게시물을 작성하는 방법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난 정말 당신이 더 많은 정보를 논의에서뿐만 아니라 귀하의 사이트를 구성하는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 것을 수 있습니다. 내 친구에게 그것을 권장으로 나는 귀하의 사이트에주의뿐만 아니라 할게요.

  • 당신이 제가 위에서 볼 수있는 최고의 Blogger 상을 공동 수상했습니다 분들이 좋은 정보의 좋은 거래를 제공하는 좋은 블로그이기 때문에 그것은 매우 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