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회식이 직장생활에 도움?…회식에 관한 직장인 속내는?

세미예 2013. 10. 4. 10:23

"금요일인데 회식하려구요?"

"요일에 상관없이 직장 회식이 좋은 것 아닐까요?"
"회식을 하면 억지로 먹이는 술 때문에…"
"회식의 부작용이 그 놈의 술 때문에 정말 싫어요."

"회식을 하면 좋은 점이 뭐죠?"

"글쎄요, 회식하면 술 먹고 오히려 안좋은 것 같아요."

"그런데도, 왜 회사에서는 자꾸만 회식을 강요하는 지 모르겠어요."




직장인들에게 직장의 의미는 뭘까요. 단순히 월급을 받는 곳일까요. 월급을 받는 곳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알게 모르게 직장 동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회식을 합니다. 직장인들에게 회식은 활력과 더불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줍니다. 금요일 저녁 일을 마치고 가진 직장 회식은 직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색다른 연구결과가 재밌습니다. 


금요일 저녁 회사 회식이 직장인에 좋은 이유는?
직장인들의 회식의 의미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풀고 회포도 풀고 단합도 다지게 됩니다. 특히, 금요일 저녁의 회식이 좋다고 하는데 왜 그럴까요. 어떻게 보면 금요일 저녁은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주5일제 영향으로 토요일과 휴일까지 그 후유증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요일 저녁의 회식이 왜 좋을까요. 재밌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끕니다.  

 

직장인들 회식자리가 회사를 위해서도 좋다?
직장인들에게 금요일은 예전의 학교 다닐때 토요일과 비슷합니다. 수업을 마치고 그 다음날을 쉴수 있다는 즐거움이 밀려 옵니다. 주5일제의 금요일은 그래서 경쾌합니다. 이런 금요일 저녁 일이 모두 끝나고 직장 동료나 직장 선후배와 함께 마시는 술은 어떤 느낌일까요. 직장인들이 함께 마시는 술은 직장인뿐 아니라 직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뉴질랜드에서 발표돼 눈길을 끕니다.



직장인-직장상사-부장-이사-사장-회사원-여사원-회식-건배사-술자리-주5일제-월급-보너스-상여금-직장-회식-직장인-alchol-heavydrinking-brain-음주-술-술독-뇌건강-뇌-두뇌-소주-맥주-양주-음주운전-폭탄주-건강-장수-술친구-수명-건강식품-음주문화-음주의폐해회식은 직장인과 직장에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직장인 회식이 회사에게도 도움이 된다?
직장인들이 갖는 회식이 회사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빅토리아 대학의 벤저민 워커 연구원이 발표한 것입니다. 벤저민 워커 연구원은 직장이 자리를 만들어 함께 마시는 술은 직장 동료나 직장 선후배 사이의 유대감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회식자리는 직장에 대한 충성심도 한층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회사가 적극적으로 나서 회식을 만드는 것은 직장에 대한 충성심과 구성원간의 유대감을 위해 적극적으로 권장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직장이 회식문화 등 음주기회 잘 활용 

빅토리아 대학의 벤저민 워커 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직장이 음주 기회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직장인들은 대체로 술을 책임감 있게 자제하며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회식이라고 해서 멋대로 술을 마시거나 자제력을 잃을만큼 술을 마시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입니다.

 

이번 빅토리아 대학의 벤저민 워커 연구원의 연구결과는 뉴질랜드의 주요 언론(http://medicalxpress.comhttp://tvnz.co.nzhttp://www.guide2.co.nzhttp://nz.news.yahoo.com)들이 일제히 보도한 내용입니다. 





직장에서 회식을 권장하는 이유는?

이번 연구에 참여했던 한 전문직 여성은 회식의 의미에 대해 회사가 과도한 업무량에 대한 보상으로 술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회사가 과도한 업무량을 부여하고 이에 대한 보상 차원으로 회식자리를 마련해 업무에 대한 생각을 떨쳐버리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난 뒤 술을 마시면서 흡족해하는 표정을 지으면 회사에서는 그것을 좋게 본다고 합니다. 또한, 회식을 한 직장인들은 또다시 열심히 일하게 된다고 합니다.

 

술자리 등 회식시간 동료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기회로 활용

이번 연구에 참여했던 한 전문직 여성은 직원들이 술자리 등 회식시간을 동료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기회로 활용하라는 은근한 주문을 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회사는 직원들이 과도한 업무량에 대한 보상으로 회식자리를 마련해주고 이를 서로간에 대화를 나누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조직의 역량 극대화를 위해 회식을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회식문화의 음주는 직장문화의 관리일까?
이번 연구를 지도했던 토드 브리지먼 빅토리아 대학 교수는 직장인들은 회식문화의 음주를 직장생활을 잘해나가기 위한 관리기법 정도로 이해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회식 등을 통해 일을 열심히 하게 되는 동력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직장이 술을 강요하고 권장하고 있을까? 

회식문화가 회사의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문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회사에서도 이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관련 단체들은 직장이 직장인들에게 술을 마시도록 강요하거나 권장하고 있지는 않은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술집을 운영하는 스티브 드러먼드 씨도 직장인들이 함께하는 음주 자리가 영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금요일 저녁 각종 직장에서 직원들을 데리고 와서 모임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 회식자리서 경력과 이미지 관리?

이번 연구의 또다른 재밌는 부분은 회식자리의 의미입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직장인들이 상사나 관리자, 고객들과 함께하는 술자리에서 스스로 조절하며 술을 마신다고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직장인들은 자신의 경력이나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회식자리는 회사와 직원 모두에게 도움?

이번 연구를 진행한 벤저민 워커 연구원은 술자리를 마련하는 것은 회사 측에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회식자리를 만들어 주면 직원들이 더 열심히 일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직장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도 좋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는 고객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거나 유지하는 데 있어서도 술이 중요한 촉진제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영어 기사를 봤더니
Drinking at work a social tool
Alcohol can be used for social advantage at work by both young employees and their organisation, new research from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has found. 

medicalxpress영어기사 상세보기
tvnz 영어기사 보기 

guide2 영어기사 보기

뉴질랜드 야후뉴스 보기

 



직장인들에게 회식의 의미는?

직장생활은 스트레스의 연속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제때 풀지 않으면 소통이 아니라 불통이 되고 맙니다. 결국엔 업무능력도 저하됩니다. 이를 풀이보기 위해 직장인들은 회식을 갖습니다. 하지만, 회식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선 주객이 전도될 수 있습니다. 어떤 회식을 원하나요? 회식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