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거짓말 알수 있는 방법있다?…사랑·직장생활 거짓말 했다간?
본문 바로가기

에코칼럼

거짓말 알수 있는 방법있다?…사랑·직장생활 거짓말 했다간?

"말하는 투가 뭔가 진실이 아닌것 같은데…"

"말에서 거짓을 바로 알 수 있다면 좋을텐데 거짓말을 알 수가 없어요"
"사회생활 하면서 거짓말에 참 많이 속았어요."
"거짓말 하면 얼굴에 고스란히 나타난대요."
"그래요? 거짓을 말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겠어요."
"맞아요. 거짓말을 하면 얼굴에 나타난다고 하니 주의해야죠."
"거짓말 하지 않고 살아가는 게 최선 같아요."




사람과 사람이 어울려 살아가는 우리 사회는 인간관계가 참으로 중요합니다.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기초는 대화입니다. 대화는 말 그대로 마주 보고 말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대화가 거짓말이라면 어떨까요.

거짓말인줄 뒤늦게 알게되면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가 깨어지고 몹시 기분이 상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하는 말중 거짓말임을 어떻게 알 수가 있을가요. 재밌는 자료가 눈길을 끕니다.

lie-untruth-falsehood-fib-lie-tell a lie-truth-참말-거짓말-참과 거짓-위선-가식-진실-신뢰-성실-직장-대화-연애-사랑-연애감정거짓말은 금방 탄로가 납니다. 거짓은 삼가고 진실되게 참말을 하면 어떨까요.

 


속이거나 숨기려 하는 사람을 어떻게 알 수가 있을까?


사람과 사람을 상대하다 보면 진실을 말하는 사람, 거짓을 말하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거짓을 말하는 사람을 어떻게 알 수가 있을까요. 우선, 뭔가를 속이거나 숨기려 하는 사람들은 행동거지가 다릅니다. 세일즈맨이든 소개팅에서 만난 상대나 새로운 동료든 그 사람이 거짓된 행동을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몇 가지만 주의해서 살펴보면 알 수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폭스 뉴스는 행태심리학자 마르크 살렘의 팁을 소개했습니다 함께 볼까요.

거짓말 하는 사람 알수있는 법 어떻게 연구했을까?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연구팀은 낯선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20초라고 합니다. 이런 연구결과를 얻기위해 연구진은 24 쌍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는 연구를 진행헀다고 합니다. 카메라는 대화 상대방의 반응을 기록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연구팀이 밝힌 거짓된 행동을 하는지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지 유용한 팁을 발표했습니다.




▶ 일관성 없는 행동(Inconsistent Behavior)을 한다면?
일관성 없는 행동을 한다면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를테면 평상시에 조용하던 사람이 갑자기 활기를 띠기 시작하거나 혹은 평소 활기차던 사람이 갑자기 조용해지거나 하는 것은 위험신호라고 연구를 맡은 행태심리학자 마르크 살렘은 말합니다. 

빠른 속도로 부드럽게 말하던 사람이 갑자기 말을 신중하게 하거나 혹은 딱 부러지게 말하는 것도 위험신호라고 말합니다. 평소의 태도가 바뀐다는 것은 상대가 속임수를 쓰려한다는 위험신호라고 그는 말합니다.

▶ 대화 상대가 눈을 빤히 쳐다본다(A Steady Gaze)면?
보통 사람들은 대화중 생각을 하게 되면 상대방의 눈에서 눈길을 떼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그런데 만일 누군가가 당신과 대화중 당신을 빤히 쳐다본다면 그 사람은 당신 말을 듣지 않고 있는 것이거나 당신의 신뢰를 얻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당신의 말을 듣지 않거나 신뢰를 얻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든 둘 다 위선의 신호입니다. 이를 알아채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lie-untruth-falsehood-fib-lie-tell a lie-truth-참말-거짓말-참과 거짓-위선-가식-진실-신뢰-성실-직장-대화-연애-사랑-연애감정세상을 살아가는 진리는 참이 결국엔 승리합니다.

 


▶입을 가린다(Not Enough Mouth)면?
사람이 대화를 하는 중에 기침을 하거나 목을 자주 가다듬거나 입을 가리는 모든 행위는 그 사람이 뭔가를 숨기려고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뭔가를 숨기기 위해 다른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행동을 알아채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일, 어깨를 늘어뜨리고 등을 구부린 자세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는 당사자가 자신을 완전히 드러내지 않고 있다는 뜻입니다.

▶ 순간적 미소(A Quick Smile)를 짓는다면?
미소에는 진짜 미소와 가짜 미소가 있습니다. 진짜 미소는 자연스러운데 비해 가짜 미소는 부자연스럽습니다. 진짜 미소를 지으면 얼굴 전체에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얼굴을 자세히 살펴보면 눈은 빛나고 뺨과 눈썹이 입꼬리와 함께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 미소는 사라지는 데 몇 초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가짜 미소는 얼굴 전체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 가짜 웃음은 한 순간에 나타나고 순식간에 사라져 버립니다. 억지 웃음을 짓기 때문에 전체가 반응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How to Spot a Liar
(폭스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참말이 언젠가는 거짓말을 이긴다?


사람들은 순간적인 우위를 점하거나 순간적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합니다. 하지만, 거짓말은 순간적으로는 유리할 줄 모르지만 부메랑이 되어 자신에게 해가 됩니다. 자신을 신뢰할 수 없는 존재로 만들어 버립니다. 자신이 신뢰할 수 없는 존재로 인식됐을때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순간을 위해 거짓말을 하기 보다는 먼 앞날을 위해 진실된 언행을 보이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어떠세요. 인간관계에서 진실과 신뢰, 성실이 바탕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