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오래 앉아있으면 섬뜩?…오래 앉아있으면 기름끼고 운동 소용없어?

세미예 2012. 11. 29. 10:50

"평소 오래 앉아있는 편인데 괜찮을지 모르겠어요"

"오래 앉아 있었더니 답답해지는 느낌입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심장에 기름이 낀다고 하던데?"
"뭐라고요? 당장 운동해야겠는데요."
"심장에 기름이 끼면 운동해도 소용이 없다고 하네요."

"그럼 지금 당장 운동부터 해야겠네요."

"빨리 그렇게 하세요. 중요하대요."





현대인들은 앉아서 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운동이 부족합니다. 오래 앉아있고 운동은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운동은 이젠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그 중에서 오래 앉아있으면 심장에 기름이 낀다고 합니다. 생각만해도 섬뜩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오래 앉아있으면 심장에 기름이 낄뿐 아니라 운동을 해도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심장에 기름 낀다?

운동과 상관없이 앉아있는 시간이 많으면 심장에 지방이 쌓여 심장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래 앉아 있는 그 자체만으로 심장에 지방이 쌓여 심장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심장에 기름낀다는 누가 연구?
이 연구는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학 의과대 심혈관역학과 연구팀이 평균연령 65세의 성인 5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분석한 결과입니다. 연구팀이 성인 504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오래 앉아 있으면 심장에 기름이 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미국 건강전문사이트 헬스데이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심장에 기름낀다'는 어떻게 연구?
연구팀은 평균연령 65세의 성인 504명을 대상으로 매주 앉아서 보내는 시간과 운동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묻고, 피하지방·내장지방·근육 사이 지방· 흉곽 내 지방· 심낭 지방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매주 앉아서 보내는 시간과 운동을 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물었다고 합니다. 또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이들의 피하지방, 내장지방, 근육 사이 지방, 심낭 지방 등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심장에 지방 쌓이고 심혈관질환 위험성 커져?
이들 성인들에게 매주 앉아서 보내는 시간과 운동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묻고, 피하지방·내장지방·근육 사이 지방· 흉곽 내 지방· 심낭 지방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심장을 둘러싼 이중 막인 심낭에 지방이 쌓이고, 심혈관질환 위험성이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연구팀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일수록 심장을 둘러싼 심낭에 지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심낭에 지방이 많이 쌓이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심장에 쌓인 지방은 운동을 해도 줄어들지 않아?

오래 앉아있는 게 문제가 되는 것은 심장에 쌓인 지방은 운동을 해도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앉아 있는 것이 단순한 운동결핍상태 이상으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어 “매일 운동을 한다 해도 하루에 앉아 있는 시간이 8시간 이상이면 그 자체가 심장에 좋지 않다”며 “직장에서 앉아서 일하다가 1~2시간 간격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습니다.




운동 부족보다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몸에 무리?
이번 연구를 진행한 브리타 라센 박사는 “매일 운동을 하더라도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이 8시간을 넘을 경우 심장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운동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감소시킬 순 있지만 심장에 쌓인 지방은 줄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운동량이 부족한 것도 문제이지만,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라센 박사는 “되도록 앉아있는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며 “직장에서 서서 일하는 책상을 사용한다든가 앉아서 일하다 한두 시간 간격으로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 게 좋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연례회의에서 발표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Too Much Sitting Linked to Fat Buildup Around the Heart
And exercise didn't seem to lessen the effect, new study shows
(헬스데이뉴스 영어기사)


오래 앉아있었다고 생각되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라?
현대인들은 앉아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이렇게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몸이 안좋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정해 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만 우리 몸이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어떠세요. 오래 앉아있었다고 생각된다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신선한 공기를 잠시 쐬고 다시 열심히 일하는 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