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양치 30초에 6ℓ 물이 '줄줄'?…물 사용습관 보면 돈이 보인다?
본문 바로가기

에코환경

양치 30초에 6ℓ 물이 '줄줄'?…물 사용습관 보면 돈이 보인다?

"온 세상에 물이 널려있는데 굳이 물을 아껴야 하나요?"

"물을 물쓰듯 쓰다간 큰 고통을 겪게 됩니다."
"물은 순환되지 않나요?"
"오염으로 그 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급기야는…"
"물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으면 큰 문제가 생긴다네요."
"그래요? 물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한번 더 가져야겠네요."




물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우리나라는 알맞은 기후 덕택으로 국민들이 체감적으로 물의 소중함에 대해 덜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뭄을 겪고나면 물의 소중함에 대해 절실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이미 물 부족국가에 속한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물을 왜 아껴야 하는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물을 아껴쓰시나요? 흔히 흔하다고 생각하는 물에 관해 생각해 봤습니다.



 

물 부족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국가들은?
얼마 전 한 TV 예능 프로그램이 큰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이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아프리카 잠비아로 날아가 ‘우물 파기’에 나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2시간을 꼬박 걸어야 닿을 수 있는 웅덩이에서 물동이 가득 뿌연 흙탕물을 뜨는 어린이들의 모습은 TV를 보는 시청자들에게 물 한 방울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새삼 느끼게 해줬습니다. 


물부족문제는 아프리카 국가들만의 문제일까?

이 TV프로그램에 등장한 잠비아를 포함해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은 오늘도 심각한 식수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잠비아의 1인당 물 사용량은 4.5ℓ로 유엔의 최소 권장량 50ℓ에 훨씬 못 미치는 양입니다. 그러나 이들 아프리카 국가들만의 상황이 아닙니다.





한국도 이미 물부족 국가?
국제인구행동연구소(PAI)에서 물 부족 정도를 평가하는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이미 물 부족 국가에 속합니다. 이 연구소에 따르면 연간 물 사용 가능량이 1000㎥ 미만은 물 기근 국가, 1000~1700㎥는 물 부족 국가, 1700㎥ 이상은 물 풍요 국가로 분류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3년 1인당 물 사용 가능량이 1470㎥로 물 부족 국가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많게는 1327㎥, 적게는 1199㎥가 될 것으로 예상돼 물 부족 상황이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을 많이 사용하면 에너지 소비와 이산화탄소 늘어난다?

오늘날 물을 아껴야 하는 이유는 비단 이 뿐만이 아닙니다. 물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그 만큼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고 이산화탄소 발생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생활할 때 사용하는 깨끗한 물은 하천에서 가정으로 바로 배달되는 것이 아니라 정수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기나 석유 등의 에너지가 사용됩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가 사용하는 수돗물은 1㎥에 0.16㎏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고 합니. 물 1㎥는 1000ℓ의 물로, 가게에서 판매하는 1.8ℓ짜리 페트병 555개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양치할때 30초간 물 6ℓ 흘려보내?

우리들은 돌아보면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물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생활습관들로 이미 생활 속에서 ‘물을 물 쓰듯’ 하고 있습니다.

양치할 때 30초간 흘려보내는 수돗물의 양은 약 6ℓ, 5분간 물을 틀어놓고 샤워를 하면 평균 60ℓ 정도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정도의 양이라면 아프리카 한 가족이 하루 동안 먹고 마시고 씻는 물보다 훨씬 많은 양 입니다. 양치할 때 물을 틀어 두거나 수도꼭지를 제대로 잠그지 않아 물이 새거나 한 컵 가득 물을 따라서 조금만 마시고 무심코 버리는 등의 작은 습관만 바꿔도 생각보다 훨씬 많은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양치 전용컵을 사용하면 물절약이?
물을 절약하는 방법은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출발합니다. 우선 양치를 할 때는 손으로 물을 받는 대신 컵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입을 헹구는 데는 물 3컵(0.6ℓ)이면 충분합니다.

샤워를 할 때도 비누칠하는 동안 수도꼭지를 잠그면 20%가량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정에 많이 보급되어 있는 13ℓ급 변기 수조를 6~9ℓ급으로 바꾸면 하루 129~137ℓ(50%)의 절수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5ℓ 물병에 물을 채워 변기 수조에 넣어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설거지통에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생활속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물절약 방법은 참으로 많습니다. 설거지는 설거지통에 물을 받아서 하고 빨래는 모아서 한 번에 세탁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세탁기에서 나오는 마지막 헹군 물은 받아서 걸레를 빠는 데 이용해도 될 만큼 깨끗합니다.





우리집 물은 오늘도 안녕하십니까?
물을 아끼려면 일반 가정에서 제일 먼저 출발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우리집 물은 한 방울도 아깝지만 대중목욕탕 등 공공시설에서는 펑펑 써대는 이기심을 버려야 합니다. 물을 아껴쓰는 습관은 평소 생활속에서 출발합니다. 돌아보아 혹시라도 일상생활 속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물은 없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