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수동형 변속기 자동차가 골동품?…수동형 자동차 변속기 과연 골동품일까?

세미예 2009. 9. 18. 08:46

혹시 수동변속기 자동차를 운전해 보셨나요. 지금 운전하고 계신 자동차 혹시 수동형 변속기인가요. 최근엔 수동변속기 자동차가 골동품처럼 아주 드물어졌습니다. 그만큼 자동변속기 차량이 늘어난 때문입니다.




하지만, 십 년 전에만 해도 수동형 변속기 자동차가 주류를 이뤘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자동형 변속기 자동차가 대세를 이루는 시대에 수동형 변속기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의 고통과 즐거움, 또 말못할 사연은 무엇일까요.


자동차-수동형 변속기-변속기-차-변속기-오토변속기-차량-차수동형변속기 차량. 지금은 자동차기술의 발달로 대개 자동형변속기로 바뀌었다.


수동변속기 차량은 골동품?

“어, 골동품이네.”


최근 자동차 제조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변속기도 자동변속기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수동변속기 차량은 사실상 골동품 취급을 받습니다.


필자의 차량은 수동변속기입니다. 연식이 오래된 탓도 있지만 차량을 구입하면서 당시 자동변속기 대신에 수동변속기 차량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필자의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은 가끔 골동품이라고 놀려댑니다.


정체때 오르막길 출발때의 애로

수동형 변속기의 제일 어려움은 차량정체때입니다. 특히 오르막길에서 정체현상이 일어나면 수동형 변속기 차량이 참으로 불편합니다.


자동형 변속기 차량은 뒤로 미끌림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수동형 변속기 차량은 약간 뒤로 밀리기 때문에 애로점이 있습니다.


특히 초보때는 이 문제로 여간 애로를 겪은 게 아니었습니다. 





장거리 운전때의 더 피곤함

수동형 변속기는 장거리 운전과 장시간 운전때 자동형 보다도 힘이듭니다. 그만큼 수시로 기어를 변속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손과 발이 잠시도 쉴틈이 없습니다.


장거리 운전과 오랜시간 운전은 수동형 변속기 운전자들에겐 하나의 애로점입니다. 그래도 수시로 손과 발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졸음은 덜합니다.


차량연비 따질때와 고유가땐 효자노릇?

여름철 에너지 소비가 많은 고유가가 닥치면 수동형 변속기 차량은 가끔 효자노릇을 합니다. 그만큼 연비가 높습니다. 기름을 덜 먹는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예전의 이야기입니다. 최근엔 출시되는 차량이 연비가 날로 개선되는 바람에 이 효과마저 점차 상쇄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한때는 이러한 매력 때문에 필자의 차량에 탑승을 한 사람들이 부러워한 적도 있었습니다.



고물차 취급받으면 노(No=怒)

최근 자동형 변속기가 늘어나면서 남들에게 수동형 변속기란 말을 꺼내기조차 부끄러워 집니다. 그래서 자동차 이야기가 나오면 슬그머니 뒤로 빠집니다.


“어, 골동품이네.”

“골동품이 얼마나 귀한 것인데.”


차량에 탄 사람이 골동품이라 말하면 이런 식으로 받아줍니다. 이럴땐 사실은 필자도 차량을 바꾸고 싶은 유혹을 느끼곤 합니다.





자동차는 이용 목적에 적합하면 최고!

자동차가 좋고 나쁘고는 따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자신의 이용목적에 적합하면 그게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크고 화려하고 멋진 기능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그런 겉모습 보다도 이용목적에 적합하면 자동차가 작거나 크거나 수동이거나 자동이거나 아무런 상관이 없지 않을까요. 형편보다 과하게 허례를 부리기 보다는 실속을 따져보는 지혜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