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적정 수면시간 어겨 잠 6시간 이하로 자면 놀라운 일이?

세미예 2017. 9. 6. 23:07

"평소 잠을 적게 자는 편인데 건강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얼마나 평소 주무시는데요."

"글쎄요, 대략 5시간 자는 것 같아요. 할일이 많아서요."

"잠을 적게 자면 건강, 특히 몸무게가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누가 그래요? 잠과 허리둘레랑 무슨 관계가 있을까봐서요."

"과학계에서 연구라니 믿어야 하지 않을까요."

"참으로 난처하네요. 평소 잠을 많이 자는 편입니다."




잠은 인간이 몸을 생체활동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잠은 단순하게 자는게 아닙니다. 잠을 자면서 우리 인간의 오장육부가 휴식을 취하고 열심히 일했던 기관들이 쉬게 됩니다. 


일종의 충전기능이 잠인 셈입니다. 충전기능을 제대로 하려면 인간은 적정 수면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잠이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일이 많아서 적게 자고 밤에도 휘영청 밝은 조명이 현대인들의 잠을 방해합니다. 이렇게 잠을 덜 자면 건강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잠을 적게 자면 허리둘레가 늘어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최근 적정 수면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일대 경종을 울리는 연구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잠 6시간 이하로 자면 허리둘레 3cm 늘어날 가능성 높아


수면시간 부족하면 허리둘레 혈압 혈당 체중 나빠져

밤에 잠을 자는 숙면시간이 부족하면 부족할수록 건강에 안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수면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The findings showed that people who were sleeping an average of six hours a night had a waist measurement that was 3 cm greater than individuals who were getting nine hours of sleep a night. And shorter sleepers were heavier too). 


이번 연구는 인간의 수면패턴과 건강과의 관계를 연구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요약해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허리둘레, 혈압,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면시간 부족 '허리둘레 늘어난다' 누가 연구

밤에 잠을 자는 숙면시간이 부족하면 부족할수록 건강에 안좋다는 연구결과는 영국 리즈(Leeds) 대학 의대의 로라 하디 분자역학 교수 연구팀이 직접 발표한 것입니다. 이 대학 연구팀은 연구결과 논문을 영양학 잡지 저널 'PLOSOne'에 발표했습니다. 이들의 연구논문은 헬스데이뉴스 메디컬투데이 사이언스 데일리(Insufficient sleep may be adding to your waistline)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수면시간 부족 '허리둘레 늘어난다'  어떻게 연구했길래?

영국 리즈(Leeds) 대학 의대의 로라 하디 분자역학 교수 연구팀은 성인 남녀 1천615명을 대상으로 수면시간, 체질량지수(BMI: 체중 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 허리굴레, 식습관을 조사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갑상선 기능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잠 6시간 이하로 자면 허리둘레 3cm 늘어날 가능성 높아


수면시간 부족 '허리둘레 늘어난다' 연구결과를 보니

하디 교수 연구팀의 조사결과 수면시간이 하루 평균 5.9시간인 사람은 8.4시간인 사람에 비해 허리둘레가 3cm 길고(95cm대 91cm) BMI가 1.5 높은 (28.6대 27.1)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하루 수면시간이 1시간 추가될 때마다 허리둘레는 0.8cm 짧아지고 BMI는 0.5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합니다.  이는 성별, 연령, 인종, 사회경제적 지위, 흡연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합니다.


수면시간과 허리둘레 무슨 관계길래

연구를 보면 잠을 6시간 자는 사람들은 9시간 잠을 자는 사람들보다 허리둘레가 3cm 가량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을 짧게 자는 사람이 몸무게가 더 많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수면부족이 당뇨병과 같은 신진대사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면시간 부족 '허리둘레 늘어난다'  연구결과 뭘 말하나

하디 교수 연구팀의 조사결과 수면패턴이 사람들의 과체중과 비만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입니다. 잠자는 시간과 체중과의 관계가 밝혀진 것입니다. 


수면시간 부족 '허리둘레 늘어난다'  영어기사

Insufficient sleep may be adding to your waistline

(사이언스 데일리 영어기사 상세보기)

Could insufficient sleep be adding centimeters to your waistline?

(메디컬익스프레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Sleeping badly could add 3 cm to your waistline, study suggests

(텔레그라프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