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독도는 우리땅, 영토야욕 대단한 일본…암초를 인공섬 조성해 영토 주장?

세미예 2010. 10. 22. 10:03

한국과 독도문제로, 중국과 댜오위다오 문제로, 러시아와 북방 4개섬 문제로, 다음은….


일본은 영토 야욕이 심상치 않습니다. 글로벌 지구촌 시대에 자신들의 이웃과 잇따라 영토분쟁(영유권 주장)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토분쟁은 전세계가 점차 단일화 되어가는 추세에 역행하고 자칫 국제적 미아로 낙오될 우려마저 있습니다.




일본이 국제적 미아로 남는다고 결코 좋아할 일이 못되는게 오늘날 지구촌 사회의 아이러니입니다. 경제전쟁시대에 영토야욕이라는 한가지 문제에 함몰돼 이웃 국가들을 적으로 돌림으로써 자신들이 경제적으로 입게되는 막대한 손해가 뭔지 냉정한 일본의 자성을 촉구하면서 말머리를 잡습니다. 


독도는 우리땅, 일본은 이웃국가를 적으로 돌리려는가?
일본은 최근 이웃국가들과 곳곳에서 영토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독도문제로, 중국과는 댜오위다오(조어도)문제로, 러시아와는 북방 4개섬 문제 등이 그것입니다.

일본은 도대체 왜 그토록 영토분쟁을 벌이면서까지 영토확장을 꾀하는 것일까요. 일본의 이런 움직임이 이웃 국가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 지 알기는 알까요.

일본은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라입니다. 이로인해 아시아 국가들에게 씻지못할 영원한 아픔을 안겨준 나라입니다. 한국, 중국, 필리핀 등을 침략한 국가입니다. 한국을 36년간이 강점하고 침탈했던 나라입니다. 

그런 나라 일본이 또 그렇게 우리나라의 독도를 탐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끊임없는 욕심, 과욕은 국제화 시대에 스스로 고립이라는 화를 자초하고 종국엔 그 욕심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후회할 그날이 올 것입니다. 


독도는 우리땅, 러시아와 쿠릴열도분쟁
일본의 영토분쟁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와의 쿠릴열도분쟁이 쉽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쿠릴열도는 태평양 북서부 캄차카반도와 일본의 훗카이도 사이 1300㎞에 걸쳐있는 56개의 섬과 바위섬들이 줄지어 분포된 열도로, 태평양과 오호츠크해를 나누는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1875년에 일본과 러시아는 공동관리하던 사할린을 러시아의 영토로 하는 대신에, 일본이 쿠릴열도의 우르프에서 숨슈까지를 차지한다는 내용의 사할린-쿠릴 교환 조약을 체결했습니다.  하지만 1905년 러시아함대를 깨트리고 포스마스조약에서 일본이 러시아의 사할린 남쪽을 차지하게 됩니다. 

1945년 2월 4일부터 11월까지 러시아의 크리미아반도 얄타에서 역사상 두 번째 3개국 정상회담이 열렸는데, 이 얄타회담에서 스탈린이 요구한 사할린과 쿠릴열도는 러시아가 모두 차지하겠다는 것까지 결의하게 된 것입니다.





독도는 우리땅, 일찌기 바다에 눈뜬 일본  땅땅거린다?

일본은 또 중국과 조어도(센카쿠열도) 분쟁을 일으키고 있다. 이 섬들은 대만 바로 옆에 붙어 있고, 일본 본토에서 100㎞ 이상 떨어져 있습니다. 일본은 중국,대만 등과 이곳의 영유권을 두고 분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섬들은 원래 중국 영향권 아래 있었습니다. 하지만, 1895년 청일전쟁에서 이긴 일본이 자기 땅에 편입했습니다. 일찌감치 바다영토에 눈을 뜬 일본은 중국ㆍ인도보다도 3~4배 큰 바다를 지배하며 땅땅거리고 있습니다.

독도는 우리땅, 일본의 국정교과서 독도는 일본땅?
태평양 서북쪽을 온통 자기 바다로 만든 일본이 동해로 건너와 독도마저 내놓으라 윽박지르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일본의 국정교과서에 독도를 그들의 것이라고 기재해 놓고 있다고 합니다.


독도는 우리땅, 영토분쟁 벌이는 곳은 군국주의 시절 자기 영토로 편입시킨 곳?
일본은 우리 뿐만 아니라 중국·러시아와도 영토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대부분은 군국주의 시절에 강제로 빼앗았거나 일방적으로 자기네 영토에 편입시킨 것들입니다.

독도는 우리땅, 일본의 대단한 영토야욕
일본 열도에서 천8백킬로미터 떨어진 태평양의 작은 섬, 오키노도리 시마엔 수면에서 불과 70cm 솟아올라 암초에 가깝지만 일본은 이 섬에 우리나라 돈으로 3천억원을 들여 인공 섬을 만들었습니다. 섬 주변에 콘크리트 벽을 쌓아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한 것입니다. 일본은 이 섬을 기준으로 2백해리의 배타적 경제수역을 설정했습니다.




독도는 우리땅, 일본 왜 영토야욕에 집착?
일본이 이웃국가들의 반발을 의식하면서도 영토분쟁을 벌이는 이면에는 군사적인 '팽창주의'가 자리잡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일본의 대륙 진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은 독도에 망루를 설치해 1905년 러일전쟁에서 러시아 함대를 맞아 대승을 거둔 적이 있습니다. 한 술 더떠 도쿄신문은 일본 방위청이 분쟁 도서지역에 육상자위대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독도는 우리땅, 우려스러운 일본의 우경화 바람
일본 내부에는 이제는 국력과 국제적인 영향력을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정치권에서 이런 움직임이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의 영토분쟁은 이렇게 일본 내부의 우경화 바람에 기대고 있습니다. 일본의 최근 이웃국가들과의 영토분쟁이 일본의 패권주의로 이어지지 않을 지 우리가 주의깊게 지켜봐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