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인터넷에 떠도는 내 주민번호 어떻게 확인하죠…이곳 클릭!

행안부 클린캠페인 활용, 주민번호 도용여부 확인 

내 주민등록번호가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고 남이 혹시 악용하고 있는지 알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죠. 

내 주민등록번호가 인터넷 공간에서 어떻게 떠다니고 있는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행정안전부는 1일부터 사이버상의 주민등록번호 오·남용 방지를 위해 6월 30일까지 2개월간 ‘2008 주민번호 클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4월 한 달간 이 캠페인을 처음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자 올해는 캠페인 기간을 두 달로 늘렸다고 합니다. 올해는 서울신용평가정보, 한국신용평가정보, 한국신용정보의 3개 실명확인 제공기관을 통해 2001년부터 인터넷공간에서 실명확인 및 성인인증에 사용된 주민번호 이용내역을 확인해주는 서비스로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캠페인 기간동안 3개기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캠페인을 이용하면 약 2만 여 개의 인터넷 사이트에 대해 휴면계정(주민번호) 등 본인의 주민번호 사용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이용해 보니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우선 행정안전부 클린 캠페인 홈페이지(http://clean.mopas.go.kr)를 접속→주민등록번호 입력→공인인증서나 신용카드 인증서로 본인 인증→주민번호 이용 내역 순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88년 1월1일 이후 출생자(20세 이하)와 49년 1월1일 이전 출생자(60세 이상)은 주민등록 정보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happymopas)나 다음 블로그(blog.daum.net/happymopas)에서도 조회가 됩니다. 이 클린 캠페인을 활용하면 2001년 이후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자신의 주민번호가 언제, 어떻게 이용됐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주민번호 도용 내역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즐겁게 활용하시고 이번 기회에 인터넷상에서 주민등록번호 남.오용을 뿌리뽑았으면 합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