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예의 환경 허브 미디어 대안언론

물 잘마시는 법 있다?…물 잘마시면 약, 잘못마시면 독?

1992년 국제연합총회서 3월22일 '세계 물의 날' 제정·선포

사람은 물 하루 8~12잔 마셔야 하고 하루에 수분 2.4ℓ 섭취해야




"물을 왜 아껴야해요. 물은 마구 쓰도 또 어디서 생겨나잖아요"
"무슨 말이예요? 전 세계가 물때문에 겪는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물을 물쓰듯이 사용하면 큰일납니다. 인류의 또다른 문제 중의 하나는 물문제입니다. 이러한 물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물의날을 지정했습니다. 22일은 UN(국제연합)이 수자원 보전과 먹는 물 공급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한 `세계 물의 날(World Day for Water )'입니다.

물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은 왜 중요하고  절약해야 할까요. 단적으로 우리 몸을 구성하는 요소 중 70%가 물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인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물은 약간 줄어든다고 해서 인체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로 체내 수분이 1∼2%만 부족해도 심한 갈증을 느끼며 세포나 인체에 이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신체의 수분 비중이 1~2% 정도 부족한 상태가 만성적으로 지속하는 것을 '만성탈수'라고 합니다. 만성탈수는 변비, 비만, 피로, 관절이상, 노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인간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물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믈의날,생수,음료수,건강,환경,환경오염,지구,오염,지구촌,물전쟁물을 물쓰듯 하다간 큰일납니다. 오늘날엔 물의 중요성이 어느때보다 강조되어야 합니다.

 

☞ 물의 날 유래는?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상에 인구가 나날이 늘어나고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국가에서 물 부족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에 UN(United Nations:국제연합)에서는 1967년 세계물평화회의, 1972년 국제연합 인간환경회의, 1977년 국제연합 수자원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또 1981년에는 '국제 식수공급과 위생에 대한 10개년 계획(International Drinking Water Supply and Sanitation Decade)'을 수립하는 등 국제사회는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했습니다.


UN은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UNCED(United Nations Conference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국제연합 환경개발회의)의 권고를 받아들여, 1992년 11월에 열린 제47차 국제연합총회에서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제정·선포했습니다. 이에 따라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제정, 선포하여 1993년부터 기념하고 있습니다.



물문제,물전쟁,물사랑,물오염,환경,생수,생수가격,정수기물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회동수원지.

 


☞ 물은 왜 아껴야 해?
오늘도 인도 전역에서는 수백만 명의 소녀가 매일 먼 길을 걸어 물을 길어 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물을 긷느라 학교에도 가지 못한다고 합니다. 소녀들이 교육받기를 포기한 채 먼 길을 걸어 다닌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물 빈곤(water poverty)'이란 표현이 오늘날은 일상사가 되어 버렸습니다.   


지구상에는 현재 69억 명의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이 중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얻지 못하는 인구는 최소 11억 명 정도라고 합니다. 가까운 데서 물을 구할 수 없어 1㎞ 정도 떨어진 곳까지 가야 하는 인구도 18억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물을 아껴쓰야 하지 않을까요.

☞ 물은 비만을 예방해줘요
우리가 물을 마시는 것도 비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만성 탈수 상태가 되면 갈증이 일어나도 갈증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오히려 갈증 상태를 배가 고픈 느낌과 혼동해 음식을 더 먹게 만듦으로써 체중조절에 실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은 열량도 없고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해 주며, 배고픈 느낌을 덜어 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은 변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물 섭취가 부족하면 대변이 굳어져 변비의 원인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식사량도 줄였는데, 물까지 마시지 않아서 생기는 변비는 약으로도 해결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 물은 음료수가 아닙니다
물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물이 많이 마시겠다고 음료수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음료수는 수분섭취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커피, 녹차, 우유, 요구르트, 탄산음료, 기능성 음료 등을 마시면서 '물'을 마시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녹차나 커피는이뇨작용이 강해 상당량의 수분을 배설시키므로 물을 마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물을 배출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하루 8~10잔의 물을 마셔야
평소 사람들에게 몇잔의 물이 필요할까요. 인간의 하루 수분 소모량은 소변으로 배설되는수분이 약 1.4ℓ, 소변 이외로 배출되는 수분이 약 1ℓ로 총 2.4ℓ에 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수분도 2.4ℓ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사람이 하루 음식으로 섭취하는 수분은 1~1.2ℓ정도 되므로 적어도 식사 이외에 1.5ℓ의 수분을 보충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이정도라면 하루 8~10잔(큰 컵)의 물을 마시면 해결 가능하겠죠.

☞ 운동할 때는 가급적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우리가 갈증을 느끼는 현상은 다소 주관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특히 사람들이 운동을 할 때는 심한 탈수 상태가 돼야 목이 마르게 되고, 물을 조금만 마셔도 갈증이 사라집니다. 따라서 탈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목마름과 상관없이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합니다.


☞ 소중한 물 환경보호로 깨끗하게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물과 건강을 따로 떼어놓을 수 없을만큼 사람의 일상에서 물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물이 오염되다시피해서 사람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의 소중함을 생각해서 환경을 다시금 생각하는 지혜가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 세미예 블로그 관련 글
하루 '물 8잔 마시기' 권고?…하루 물8잔의 불편한 진실?
양치 30초에 6ℓ 물이 '줄줄'?…물 사용습관을 보면 돈이 보인다?
물에 숨겨진 엄청난 비밀은?…물의날 물의 실체 다시 봤더니?
물 하루 8잔 마셔?…물 하루 8잔은 잘못된 상식?
아, 물을 물쓰듯하다간?…인류에게 엄청난 재앙이 다가오지만?
약? 독?…물의날 숨겨진 물의 엄청난 실체를 다시 봤더니?
물만 잘 마셔도 다이어트 성공?…밥 먹기전 물을 꼭 마셔라?
물과흙 없이 식물이 쑥쑥?…구멍없는 화분서 식물 자란다고?
물부족 딴나라 이야기?…물을 아껴야 하는 진짜 이유?
수명이 단축되는 섬뜩한 음식은?…무턱대고 음식 먹었다간?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따로 있었네?…나라별 숙취해소 음식?
슈퍼푸드 체중, 면역력까지?…마법의 약보다 좋은 슈퍼푸드?
평소 이런 음식 먹어두면?…건강에 좋은데 잘안먹는 음식은?
잠을 덜잤더니 몸이?…수면부족 알려주는 내몸의 신호 6가지?
먹어도 먹어도 걱정 없다?…비만 막는 방법이 있다?
카페인·설탕이 건강의 적?…음식과 정신건강 무슨 관계?
운동하면 건강에 유익?…운동하면 몸에 안좋은 사람은?


Trackbacks 0 / Comment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