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만성불면증 신장기능 아찔?… 불면증증상 치료 만성불면증 복병 어떡해

세미예 2017. 12. 10. 17:06

"요즘 계속 잠을 못이루고 있어요. 몸이 안좋아진것 같기도 해요."

"잠하고 몸의 건강하고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을라구요."

"무슨 소리예요, 잠하고 건강하고는 바로 관계가 있어요."

"그래요? 그럼 이제부터라도 잠을 최대한 많이 자야겠네요."

"잠을 못자면 오줌을 잘 못눈다고 해요."

"에이, 무슨 그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해요."

"미국에서 연구된 것이래요. 정말 상관이 있다니까요."

"그래요? 그럼 이제부터라도 잠을 제대로 많이 자둬야겠네요."




잠은 우리 몸을 유지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냥 단순하게 우리 몸의 한 현상으로서 잠이 기능하는게 결코 아닙니다. 잠을 자면서 우리 몸의 장기들은 휴식과 충전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잠의 순기능적 역할이 훼손되고 방해를 받게 되면 우리의 몸은 어딘가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잠을 적정시간 규칙적으로 자두는 게 좋습니다. 


최근 한 연구결과를 보면 만성 불면증이 신장 기능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잠을 덜 자는 사람은 잠을 적정시간 자는 사람에 비해 신장 기능이 그만큼 저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불면증과 신장기능 어떤 연관이 있는 지 불면증증상 불면증 치료 위해 잠의 적정 수면량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만성 불면증이 신장 기능 저하

잠과 우리 몸의 배설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오줌과는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만성 불면증이 있다면 신장기능에는 또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이런 의문점에 하나의 시사점을 주는 연구결과(A new study links chronic insomnia with kidney decline and failure, as well as with the risk of early death in the case of United States veterans. Managing long-term sleeplessness may help to stave off such negative health outcomes, the researchers hypothesize)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바로 만성 불면증이 신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입니다. 말하자면 잠을 덜 자면 자칫 신장 기능을 떨어뜨려 몸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입니다. 혹시 요즘 만성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몸의 건강을 위해서 잠을 푹 자두시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만성 불면증이 신장기능 저하 누가 연구했길래?

만성 불면증이 신장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미국 테네시대학 보건과학센터의 사바 코베스디 박사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미국 신장병 학회(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됐습니다(Their results were presented this week at the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Kidney Week 2017).


미국 테네시대학 보건과학센터의 사바 코베스디 박사는 만성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급격한 신장 기능 저하, 신부전 그리고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연구결과 논문은 메디컬 뉴스 투데이 등 주요 외신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만성 불면증 겪는 사람 신장기능 저하 신부전 따른 사망위험 높아

사바 코베스디 박사의 연구결과 요지는 만성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급격한 신장 기능 저하, 신부전 그리고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높다는 것입니다. 잠을 못자는 만큼 급속한 신장 기능 저하를 초래하고 이는 결국엔 사망위험까지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말하자면 불면증이 신장에 악영향을 끼쳐 사망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현대인들이 잠을 잘 못이룹니다. 이렇다보니 자율신경계가 무너지고 여러가지 건강상 악영향을 끼치는데 일종의 경종을 울리는듯 합니다.


만성 불면증이 신장기능 저하 어떻게 연구했길래?

만성불면증이 신장기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를 해서 발표한 코베스디 박사는 95만7천587명의 신장 건강에 문제가 없는 재향군인을 대상으로 평균 6.1년간 연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The researchers studied renal health and all-cause mortality outcomes for a nationwide group of 957,587 veterans with no kidney-related health issues at baseline. Of these, 41,928 participants had chronic insomnia). 


그의 연구에서는 이 중 4만1천928명은 만성 불면증이 겪고 있었고 전체 조사 대상자 중 23.1%가 사망하고 2.7%는 급속한 신장 기능 저하를 보였고 0.2%는 신부전 진단을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During a median follow-up period of 6.1 years, 23.1 percent of the study participants died, while 2.7 percent exhibited an accelerated decline of kidney function. Also, 0.2 percent of the participants had kidney failure. The researchers noted that chronic insomnia was tied to a 1.4 times higher risk of mortality for any cause, as well as a 1.5 times higher risk of kidney decline, and an even steeper increase in risk of kidney failure: 2.4 times).





만성 불면증 신장기능 저하 연구를 봤더니

코베스디 박사의 연구는 신장 건강에 문제가 없는 재향군인 95만7천587명을 대상으로 평균 6.1년간 조사 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4만1천928명은 만성 불면증이 겪고 있었다고 합니다.  조사 기간에 전체 조사 대상자 중 23.1%가 사망하고 2.7%는 급속한 신장 기능 저하를 보였고 0.2%는 신부전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만성 불면증 신장기능 저하 사망위험도 높게 나타나

코베스디 박사가 95만7천587명을 대상으로 평균 6.1년간 분석한 결과 만성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신장 기능 저하 위험이 1.5배, 신부전 발생률이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들은 또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도 1.4배 높았다고 합니다. 


그의 연구에서 특히 주목되는 부분이 만성 불면증이 신장 기능 저하 위험을 초래하고 신부전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해야할 것으로 꼽혔습니다. 신부전 발생률이 높고 사망원인도 높게 나타나 결국엔 만성 불면증이 사망위험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입니다. 혹시라도 만성불면증증상 있거나 불면증증상 치료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눈여겨 봐야 할듯 싶습니다.


만성 불면증 신장기능 저하 연구 변수는 없었을까

코베스디 박사의 연구결과에서 단순하게 만성 불면증으로 신장기능 저하가 일어났다고 하면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이를 객관화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코베스디 박사는 체중, 혈압, 기저질환, 사회경제적 지위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여러 요소들을 고려 했지만, 그의 이런 연구 결과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합니다. 


만성 불면증 신장기능 저하 연구 뭘 말하나

그의 이런 결과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에 대해 코베스디 박사도 만성적인 수면 부족이 만성 신장병(CKD) 위험을 높이고 수명까지 단축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그는 오래 장수하려면 만성 불면증을 치료하고 잠을 적정시간 자두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의 이런 충고를 현대인들은 새겨 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잠을 안자는 사람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Chronic insomnia is an important and relatively common condition among patients with normal kidney function. Attention to its proper management could have long-ranging positive effects."


그의 연구결과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미국 신장병 학회(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됐습니다.



잠은 보약과도 같은 기능 

만성불면증은 참으로 괴롭습니다. 잠을 덜자거나 안자거나 잠을 줄이면 금방 건강에 적신호가 켜집니다. 불면증증상 치료 위해서는 잠이 잘오는 운동을 하거나 잠이 잘오는데 좋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잠에 좋은 여러가지 노력을 해서 건강을 지켜 나가시길 적극적으로 권장드립니다.  잠도 제대로 자는 것이 일상화되고 생활화 할 수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영어기사 상세보기

Insomnia may raise risk of kidney disease and death

(메디컬뉴스 투데이 기사 상세보기)

Insomnia linked to increased risk of death and rapid loss of kidney function

(뉴스메디컬넷 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