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명절 후유증 어떡해?…명절 주방·설거지 후유증 극복은?

세미예 2014. 2. 3. 10:13

"명절은 끝났는데 음식 만든다고 묵은 때가 걱정이 됩니다."

"식기며 주방이며 때를 청소해야 하는데 엄두가 안납니다."
"명절때 음식 장만한다고 묻은 집안의 때 처리할 좋은 방법 없나요?"
"명절때 음식 장만후 관리 잘해야 냄새를 제거할 수 있어요."
"그러게요, 냄새잡는 법 잘 알아야 합니다."

"집안에 냄새가 배면 빼기 참 어렵더라구요."





설명절이 끝이 났습니다. 연휴가 끝나고 나면 흥겨움과 더불어 후유증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부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게 있습니다. 바로 식기며 주방 등 명절 연휴기간 가족을 위해 장만한 음식을 만들고 난 뒤치닥꺼리입니다. 명절 기간 음식 장만을 위해 묵은 때 효율적인 제거 방법은 뭐 없을까요.

명절연휴끝 제때 청소가 중요합니다. 주방과 음식을 장만한 곳은 곳곳이 묵은 때가 묻어 있습니다.


명절 음식 장만하느라 더러워진 주방 제때 정리해야
명절 연휴는 끝이 났지만 그 후유증은 명절이 끝나도 남기 마련입니다. 바로 주방입니다. 이를 치우고 뒤치닥꺼리를 모두 하려면 주부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도 그럴것이 명절이 되면 평소보다 많은 음식준비와 설거지로 주방도 주부들 못지않게 명절 증후군을 앓기 마련입니다. 몇일 간의 명절을 보낸 후 이들 주방을 제때에 정리하지 않으면 주방에 각종 악취와 오염물이 그대로 남아 악취와 묵은 때의 원인이 됩니다. 명절로 엉망이 뙨 주방을 제때 정리하고 냄새를 없애줘야 합니다. 


아직도 남은 명절음식 냉장고에 깔끔하게 잘 보관해야
명절에는 음식을 많이 장만합니다. 그러다보니 명절이 끝나고 나면 냉장고가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속이 꽉꽉 차 있습니다. 주부들은 명절에 먹고 남은 음식과 음식 재료들을 정리하는 게 여간 큰 고민이 아닙니다. 냉장고 문을 열고 봅니다. 정리정돈을 해야할 음식의 종류와 양이 유독 많습니다. 엄두가 안납니다. 

이럴때는 투명용기를 사용해 음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장만하고 남은 자투리 야채는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플라스틱 그릇에 담아 싱싱하게 보관합니다. 많은 양의 음식을 보관하기 전에 냉장고를 미리 청소해두면 좋습니다. 냉장고를 잘 청소하려면 냉장고 선반은  분리를 해서 깨끗하게 씻어내는 게 좋지만 명절 뒤처리로 바쁠 때는 식초나 소다수를 이용해 닦아내도 살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명절연휴끝 제때 청소가 중요합니다. 주방과 음식을 장만한 곳은 곳곳이 묵은 때가 묻어 있습니다.


음식냄새가 공화국 냉장고 악취 어떡해?
냉장고는 명절 증후군을 가장 많이 겪는 곳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명절을 맞아 많은 양의 음식을 장만하고 종류 또한 많기 때문입니다. 그 많은 음식을 보관하고 또 꺼내고 다시 보관하기 때문에 냄새가 뒤섞이기 마련입니다. 

여러 종류의 음식을 한데 보관하면 냄새가 섞여 고약한 냉장고 악취를 만들어내고, 되레 악취가 음식에 배어들어 못 먹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음식을 깔끔하게 보관하기 위해 탈취제 이용은 필수적입니다.





명절 후 식초와 맥주, 양초로 상쾌한 주방으로
명절에는 튀김, 전, 산적 등 기름진 음식을 많이 만들어 주방에 기름때가 많이 끼고, 집안 곳곳에 음식 냄새가 배기 마련입니다. 명절 후 식초, 맥주, 양초 등을 활용하면 주방 청소가 간편하면서도 깔끔합니다. 식초와 물을 1대 1 비율로 섞어 끓인 뒤 기름때에 뿌리면서 닦으면 깔끔해지고 살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더러워진 곳에 먹다 남은 맥주를 종이행주에 적셔 덮어두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서 떼면 깨끗해집니다. 맥주 당분이 기름때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김빠진 맥주를 개수대 안에 붓고 5분 정도 두면 싱크대 악취가 없어지고, 레몬껍질로 개수대 안쪽을 닦아내면 곰팡이와 음식물 찌꺼기까지 깨끗이 제거됩니다.


가스레인지에 생긴 기름때 어떡해? 

명절에는 부침개, 생선구이 등 유난히 기름진 음식을 많이 준비하기 때문에 가스레인지와 후드, 벽면 등이 오염되기 쉽습니다. 가스레인지는 음식물 찌꺼기가 잘 들러붙어 썩기 쉽기 때문에 바로 청소해야 합니다. 굳어버린 음식얼룩은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붙여놓았다 닦아내면 됩니다. 기름때는 세제나 식용유를 헝겊에 묻혀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명절연휴끝 제때 청소가 중요합니다. 주방과 음식을 장만한 곳은 곳곳이 묵은 때가 묻어 있습니다.

 

음식 냄새 밴 집안 아로마 향초 켜두면 좋아
명절 연휴 기간 음식을 만들다 보면 집안 곳곳에 음식 냄새가 배기 마련입니다. 집안에 밴 음식 냄새는 아로마 향초를 켜두면 좋습니다. 아로마 향초를 켜두면 냄새가 천천히 제거됩니다. 소파나 쿠션에 베인 냄새는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깔끔하게 없어집니다. 탈취 기능이 있는 숯이나 원두커피 찌꺼기를 집안 곳곳에 놓아도 좋습니다.


전자레인지와 냉장고 냄새 제거 어떡해?
명절 연휴 전자레인지도 몸살을 앓습니다. 전자레인지를 많이 이용하는 만큼 냄새도 베게 됩니다. 레몬을 전자레인지에 10초 정도 돌리거나 물과 함께 끓이면 주방에 레몬 향이 퍼져 짧은 시간에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냉장고는 식초나 소주를 이용해 안을 닦아내고 전용 탈취제로 미리 관리하면 여러 음식이 섞여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명절연휴끝 제때 청소가 중요합니다. 주방과 음식을 장만한 곳은 곳곳이 묵은 때가 묻어 있습니다.


 

주방 세균과 먼지에 노출되기 쉬워 빨리 제거해야
명절 주방은 여러 사람이 드나들기 때문에 각종 세균과 먼지에 노출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실내 난방 시 곳곳의 기름때가 부패해 세균이 생기기 쉽습니다. 기름을 쓴 요리를 하고 나서 바로 물걸레질로 바닥의 기름기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 농도가 짙을 때는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가 쉽게 쌓이므로 더욱 철저하게 위생관리를 해야 합니다.





주방 개수대의 물때는 어떡해?
명절 연휴에는 음식을 많이 만들고 많이 먹기 때문에 그만큼 설거지를 할 양이 많아집니다. 산더미 같은 설거지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개수대에 때가 끼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설거지할 그릇들을 모아두지 않고 빨리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설거지 후 개수대는 주방용 세제로 살짝 닦은 뒤 감자껍질이나 파로 문질러주면 광택까지 납니다. 설거지가 끝난 후 배수구 그물망을 비우고 씻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