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생활

5월에 임신하면 조산 확률 높아?…5월임신 계절과 조산 무슨 관계?

세미예 2013. 7. 24. 09:21

"5월에 결혼을 많이 하는데 허니문베이비 임신을 하면…" 

"계절과 임신이 무슨 연관성이 있을라고요?"
"임신하면 안좋은 달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요. 그래서 임신날을 많이 가리잖아요."

"임신 언제하면 좋을까요."

"글쎄요, 5월 임신하면 안좋다는데요."

"그래요, 그런 연구결과도 다 있네요."





임신과 특정 계절이나 달과는 연관이 있을까요. 아니면 우연히 일어난 현상일까요. 최근의 연구결과는 5월에 임신을 하면 조산할 가능성이 다소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결혼과 임신 출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색다른 읽을거리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5월이면 사람들이 결혼을 많이 하는 계절이라 유독 눈길이 갑니다. 왜 5월에 임신하면 조산 가능성이 높을까요. 5월 임신과 조산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5월 임심과 조산과의 관계를 연구한 이번 조사는 어떤 연구결과일까요.




계절의 여왕 5월, 결혼도 많이 하는데 5월에 임신하면…
흔히 5월은 '계절의 여왕'이라고 합니다. 날씨가 차지도 덥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온갖 꽃들이 앞다퉈 피기 때문에 화사하고 사람들 기분마저도 좋습니다. 이런 계절의 여왕에 사람들은 결혼도 많이 합니다. 

결혼을 하면 임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결혼을 많이 하는 달인 5월에 임신을 하면 조산할 가능성이 10%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떤 결과일까요.


5월에 임신한 여성 조산할 가능성 10% 이상 높아
5월에 임신한 여성은 조산할 가능성이 10% 이상 높아진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프린스터 대학 재닛 큐리 박사가 발표한 것으로 영국의 데일리 메일이 최근 보도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결혼을 많이 하는 5월이라 눈길이 가면서도 연구결과 그 자체에 대해 더욱 관심이 갑니다. 5월에 임신을 하면 조산할 가능성이 10%이상 높다니 여간 심각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5월 임신 조산할 가능성 10% 이상 높다는 누가 연구?
5월에 임신한 아기가 조산으로 태어날 확률이 10% 이상 높다는 새로운 연구결과는 재닛 큐리 교수와 하네스 쉬완드트 박사가 뉴욕과 펜실베이나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해 연구한 것입니다.  

미국 프린스턴 대학 보건센터원장 재닛 큐리 박사와 하네스 쉬완드트 박사는 뉴욕과 뉴저지, 펜실베이니아나에 거주하는 여성 64만7천50명이 2~3명씩 낳은 140여만 명의 출생기록을 조사해 분석했더니 5월에 임신한 사람이 조산할 가능성이 10% 이상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5월에 임신한 사람이 조산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재닛 큐리 교수와 하네스 쉬완드트 박사의 연구가 특히 눈길이 가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5월에 결혼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5월에 결혼을 많이 하기 때문에 그만큼 5월에 임신할 확률도 그만큼 높습니다. 5월에 임신하면 조산할 가능성이 무려 10% 이상 높다니 여간 심각한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조산을 하면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별로 안좋기 때문입니다. 제 시간에 태어나야만 아이도 건강합니다. 편차가 있겠지만 되도록이면 제 시간에 태어나는게 최고입니다. 


5월에 임신하면 조산 가능성 높은 이유는 독감과 관계?

그렇다면 왜 5월에 임신한 사람은 조산할 가능성이 높을까요?  그 이유는 독감과 관계가 있습니다. 5월에 임신했을 경우 임신 만기와 가까운 시기인 1~2월의 독감시즌에 노출되기 때문에 그만큼 독감에 노출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독감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5월에 임신을 하면 조산할 가능성이 높다고 재닛 큐리 박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 흡연 등 다른 요인들을 고려했지만 이러한 결과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합니다.


5월에 임신한 임신부 조산 예방하려면?
연구자들은 5월에 임신한 사람은 다른 달에 비해 10% 이상 조산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 만삭이 가까워지는 시기인 1~2월의 독감시즌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즉, 임신 말기에 독감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조기진통이 올 수 있다고 연구결과는 말합니다. 

따라서 독감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관심을 가진다면 이 문제는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하다고 연구자들은 보고 있습니다.  


 

5월에 임신하면 조산 위험? 여름에 임신하면 아이의 체중은?

연구원들은 여름의 기간에 임신한 여성은 다른 시기에 임신한 여성에 비해 체중이 평균 8-9g  정도 몸무게가 더 나가는 아기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 또다른 계절적 패튼이 있을 수 있다고 연구원들은 말합니다. ('In addition there seems to be another mechanism driving seasonal patterns in birth weight which is mothers who conceive during the summer months have higher pregnancy weight gain and hence give birth to heavier infants.)




'5월에 임신하면 조산위험 높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Babies conceived in May are 10% more likely to be born prematurely...and flu could be to blame
(데일리메일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