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하루에 사과 한 개 고지혈증 치료제 효능?…사과 먹었더니 놀라운 효능?

세미예 2013. 12. 20. 11:23

"하루에 사과 한개를 먹으면 의사 볼일이 없다는 속담을 아세요?"

"사과가 좋다는 그런 이야기 아닐까요?"
"그런데, 왜 사과가 좋죠. 속담이 사실인가요?"

"옛날 사람들은 다 일리가 있어서 그런 말을 했군요."

"사과가 그렇게 좋다면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먹어야겠군요."

"사과 잘 먹고 적당하게 먹고 지속적으로 먹으면 내 몸이 좋아한대요."




영국 속담에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를 볼 일이 없다'란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사과가 사람 몸에 좋다는 뜻입니다. 이 속담처럼 과연 사과가 우리 몸에 좋을까요.

또한 사과가 우리 몸에 좋다면 왜 좋을까요. 어떤 사과의 효능이 우리 몸에 작용해서 좋을까요. 아울러 속담은 진실일까요. 아니면 단순하게 떠도는 이야기일까요.

apple-스타틴-콜레스테롤-심혈관질환-고혈압-당뇨-비만-다이어트-혈압-건강-힐링-장수-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 볼 일이 없다'는 영국 속담과 관련된 연구가 재밌습니다.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 볼일이 없다' 속담 진실일까?
영국 속담에 '하루에 사과 1개를 먹으면 의사를 볼 일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그만큼 사과가 우리 몸에 좋다는 뜻입니다. 진신을 어떨까요. 사과가 우리의 심장을 지킨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다'는 영국 속담이 여전히 유용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건강 상식이 과학적으로 입증돼 눈길을 끕니다 어떤 연구결과일까요.  사과에 관한 이색 연구결과를 살펴봤습니다.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 볼일이 없다' 뒷받침 연구 누가?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를 볼 일이 없다'는 영국 속담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는 영국 옥스포드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것입니다. 이 같은 옥스포드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는 영국의 데일리메일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apple-스타틴-콜레스테롤-심혈관질환-고혈압-당뇨-비만-다이어트-혈압-건강-힐링-장수-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사과가 몸에 좋다는 사실이 거듭 밝혀지고 있습니다. 사진은 고지혈증 치료제 스타틴.

 


'하루에 사과 한 개 먹으면 어떤 효과가 있길래?
영국의 옥스포드대학 연구팀은 5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루 한 개의 사과를 처방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고지혈증 치료제로 쓰이는 약물 '스타틴'을 복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치료제로 쓰이는 약물인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의약품입니다.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은 영국의약저널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영국의 50세 이상 전체 성인에게 하루에 한 개씩 사과를 먹게 할 경우 심장마비와 뇌졸중으로인한 사망자 수를 연간 8천500명 줄일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과 한 알이 심장마비와 심근경색 예방에도 도움?

옥스퍼드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 사과 한 알이 심장마비와 심근경색을 예방하거나 늦추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타틴을 비사용자들에게 처방할 경우 연간 9천400명의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사과가 심장마비와 뇌졸중 사망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지혈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apple-스타틴-콜레스테롤-심혈관질환-고혈압-당뇨-비만-다이어트-혈압-건강-힐링-장수-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사과가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과가 고지혈증 치료제와 비슷한 효과'  어떻게 연구했길래?

옥스퍼드대학 연구팀은 수학적 모델을 사용해 사과 한 개가 스타틴 복용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영국에 있는 50대 이상 성인 약 70%에 해당하는 2200만 명이 하루 한 개의 사과를 먹는다고 가정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1년 동안 약 8500건의 심혈관 질환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연구팀은 동일 연령대의 1760만 명이 스타틴을 처방 받는다고 가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같은 기간 약 9400명이 심혈관 질환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연구팀은 하루에 1개 분량의 사과 혹은 채소를 먹으면 심혈관 질환 발생 확률이 12%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스타틴을 복용하는 것과 거의 비슷한 효과라고 합니다. 또 사과 2개를 먹을 경우 예방효과는 2배인 24%로 늘어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apple-스타틴-콜레스테롤-심혈관질환-고혈압-당뇨-비만-다이어트-혈압-건강-힐링-장수-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사과-애플-고지혈증-고혈압-심장질환-심장병-미용-장수-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힐링-웰빙-스타틴-콜레스테롤사과에 숨겨진 놀라운 효능이 있었습니다.

 

 
'사과가 고지혈증 치료제와 비슷한 효과' 연구의 의미는?

이번 연구의 의미에 대해 선임 연구원 아담 브릭스는 이번 연구 결과는 식이요법의 작은 변화가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지, 그리고 약물과 건강한 삶이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담 브릭스 옥스퍼드대 영국심장기금 건강증진 연구그룹 박사는 현재는 아무도 스타틴 대신 사과를 처방하지 않지만 단순히 더 많은 과일을 먹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과의 몰랐던 효능, 이제부터 사과를 먹자?

사과의 효능에 관해 미처 몰랐던 사실입니다. 영국 속담을 단순하게 속담으로 여길 게 아니라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실례를 바탕으로 적절하게 사과를 먹어두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어떠세요. 사과를 먹고 있나요. 아니면 사과를 잘 안먹나요.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사과를 가까이하면 어떨까요.





'사과가 고지혈증 치료제와 비슷한 효과'  영어기사를 봤더니
Why an apple a day could be as good as a statin for over-50s: Doctors believe prescribing fruit would prevent 8,500 heart attacks a year

An apple a day could stop you having a heart attack – and may even be as effective as taking a statin.
Healthy over-50s who add a daily apple to their diet can benefit as much as those who start taking a tablet, Oxford University researchers claim.
Their study goes some way to proving the proverb coined by the Victorians: ‘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