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토마토가 그렇게 좋아?…토마토에 뇌졸중 억제 놀라운 성분이?

세미예 2012. 10. 15. 10:33

"심심찮게 주변에서 발생하는 뇌졸중 참 걱정입니다."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방법이 있다면서요."
"토마토가 우리 몸에 그렇게 좋다면서요".
"토마토가 뇌졸중에 효과가 있다면서요."

"토마토 뇌졸중에 효과가 있다니 많이 먹어야겠어요."

"토마토 많이 드시고 건강 꼭 지키세요."

"건강은 건강할때 우선적으로 지켜야 합니다."





뇌졸중은 어느날 불시에 다가옵니다. 하지만, 알고보면 전혀 불시가 아닙니다. 조금씩 소리없이 다가옵니다. 이런 뇌졸중은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토마토가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을까요. 뇌졸중에 좋다고 합니다. 뇌졸중에 좋다는 토마토 앞으로는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것 같네요. 토마토의 뇌졸중 효과에 관한 연구를 살펴봤습니다. 




토마토가 뇌졸중 위험 낮춘다? 
뇌졸중은 사람에게 소리없이 다가오는 큰 질환입니다. 이런 뇌졸중은 참으로 무섭습니다. 이런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데 토마토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주성분인 리코펜(lycopene)이 뇌졸중 위험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토마토가 뇌졸중 위험 낮춘다' 누가 뭘 연구했길래?
동부 핀란드 대학 연구팀은 46세에서 55세 남성 1천31명을 대상으로 평균 12년에 걸쳐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토마토의 주성분인 리코펜(lycopene)이 뇌졸중 위험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했습니다.

건강식품-건강-음식-뇌졸중-토마토-리코펜-방울토마토-혈중수치-혈당-혈압-뇌졸중-리코펜-알파카로틴-알파토코페롤-레티놀-염증-면역기능-혈소판응집-뇌경색-두뇌-뇌-고지혈증-고혈압-당뇨-성인병-건강-힐링-웰빙-장수-혈전형성억제-항산화물질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이 뇌졸중에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뇌졸중 위험 낮춘다' 어떻게 연구했길래?

동부 핀란드 대학 연구팀은 리코펜, 알파카로틴, 알파토코페롤, 레티놀 등 항산화물질의 혈중수치를 측정하고 뇌졸중과의 연관성을 비교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리코펜만이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을 이끈 요우니 카르피(Jouni Karppi) 박사가 밝혔습니다. 리코펜의 혈중수치가 가장 높은 그룹은 가장 낮은 그룹에 비해 뇌졸중 발생률이평균 55% 낮았다고 합니다.





토마토 성분과 뇌경색은?
뇌졸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허혈성 뇌졸중(뇌경색)으로만 국한했을 땐 리코펜 혈중수치 상위그룹이 하위그룹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59% 낮았다고 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이 파열돼 나타나는 출혈성 뇌졸중 등 2가지 형태가 있으며 허혈성 뇌졸중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토마토가 뇌졸중에 왜 좋을까?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미국 뉴욕 레녹스 힐 병원 뇌졸중센터실장 라파엘 오티스 박사는 리코펜은 항산화물질의 하나로 염증 감소, 면역기능 개선, 혈소판응집 차단, 혈전형성억제 등의 효능이 있다고 논평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에 실렸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Can Tomatoes Lower Stroke Risk?
Study found lycopene, the antioxidant found in tomatoes, seemed to guard against brain attack
(헬스데이닷컴 영어기사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