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칼슘의 불편한 진실?…칼슘 많이 먹으면 아찔?

세미예 2013. 2. 17. 10:11

"칼슘을 많이 먹는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칼슘을 많이 먹으면 건강엔 어떤 안좋은 결과를 초래하나요."
"칼슘과 건강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칼슘과 건강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니 잘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요? 칼슘과 건강 관계 잘 파악해야 겠네요."

"영양 관리를 잘해야만 몸이 건강합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영양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영양을 위해 필요한 칼슘 등 영양분은 모자라도 안되고 많아도 안됩니다. 이를 적절하게 섭취하고 관리하는 지혜가 건강을 유지하고 지키는 비결입니다.

적절하게 영양분을 유지하는게 최선입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유지하는 게 말처럼 쉬운게 아닙니다. 칼슘이 많으면 우리 건강에 어떤 악영향이 올까요. 칼슘과 건강에 관해 생각해 봤습니다.


영양보충제 칼슘에 관해 몰랐던 정보는?
칼슘은 우리 몸의 영양을 위해 중요합니다. 음식과 영양보충제를 통한 칼슘 섭취량이 매일 1천400mg 이상인 여성은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거의 2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칼슘에 관해 관심을 기울여야할 필요가 있다는 뜻입니다. 


칼슘 누가 연구했을까?
음식과 영양보충제를 통한 칼슘 섭취량이 매일 1천400mg 이상인 여성은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거의 2배 높다는 연구결과는 스웨덴 웁살라 대학 의과대학 정형외과전문의 칼 미카엘손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여성 6만 1천명을 대상으로 19년에 걸쳐 실시한 조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최근 보도했습니다.





하루 칼슘 섭취량이 1천400mg 이상이 되면?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하루 칼슘 섭취량이 1천400mg 이상이면 어떨까요. 만약 하루 칼슘 섭취량이 1천400mg 이상인 여성은 600-999mg인 여성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카엘손박사는 밝혔습니다. 


칼슘보충제 알고 먹어야?
음식을 통해 하루 1천400mg을 섭취하고도 칼슘보충제까지 복용하는 여성은 음식을 통한 칼슘 섭취량만 많고 보충제는 복용하지 않는 여성보다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위험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칼슘에 관해 적절량을 섭취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Calcium Supplements May Raise Odds of Heart Death in Women
Study also found combined risk from dietary calcium, pills
(헬스데이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칼슘이 많은 음식은?

칼슘이 많은 식품은 우유 및 유제품(치즈, 요구르트), 뼈째먹는 생선(멸치, 뱅어포 등) 등입니다. 칼슘이 많은 채소는 잎이 푸른 채소(샐러리, 캐일, 배추, 시금치 등)입니다. 평소에 음식을 통해서도 칼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