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참깨가 그렇게 좋아?…치매예방 하려면 참깨 먹어라?

세미예 2012. 3. 7. 08:48

"참깨가 몸에 참 좋다면서요."

"왜죠? 참깨가 몸에 좋은 이유라도 있나요."
"참깨가 글쎄 치매를 예방한대요."

"그래요? 그럼 이제부터 참깨를 먹어둬야겠네요."

"맞아요, 참깨 많이 애용하세요."




치매는 인류에게 여러가지 질병중 아직도 완전히 수수께끼가 풀리지 않은 질병중의 하나입니다. 이런 치매는 인류에게 여러가지 불편함과 고통을 가져왔습니다.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면 인류에게 새로운 금자탑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참깨가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것도 우리나라에서 이런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이 갑니다.


참깨가 치매예방에 좋다? 

참깨가 좋다는 말은 예전부터 익히 알려져왔습니다. 이런 참깨가 구체적으로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윤석후) 하태열 박사 연구팀은 참깨에서 기름을 짜고 난 나머지 물질인 참깨박으로부터 기억력 손상 예방 및 개선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밝혔습니다.

참깨박-세사미놀-치매-두뇌참깨가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깨박이 기억력 개선효과 나타내
하태열 박사 연구팀은 뇌신경 세포 및 동물실험을 통하여 볶은 참깨박에 함유되어 있는 세사미놀 배당체(Sesaminol glucoside,SG)가 베타아밀로이드에 의한 뇌신경 세포의 사멸 관련 신호전달체계를 조절함으로서 기억력 개선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세사미놀배당체가 치매의 원인물질인 아밀로이드베타로 유도된 실험쥐의 기억력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로 인하여 기억력이 감소한 쥐에서는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참깨박서 추출 세사미놀 배당체의 장점은
볶은 참깨박으로부터 추출한 세사미놀 배당체는 부작용이 없으며, 소재의 특성상 열에 안정하고 추출 수율이 높은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원료의 수급이 용이하며 단가가 저렴하여 경제성이 높고 산업화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현재 연구결과의 기술상용화를 위하여 특허등록을 2건 확보한 상태이며, 업체에 기술이전을 추진 중에 있다고 합니다. 




참깨박 연구 해외 유수의 잡지에 논문 게재 

하 박사팀의 연구결과는 정부출연금으로 수행한 ‘치매예방 및 개선용 식품개발’(연구책임자 하태열)에서 도출되었으며, 관련 연구 결과는 SCI저널인 Neuroscience Research, Brain Research, Neurochemical Research 등에 6편의 논문으로 게재되었다고 합니다.

 




참깨연구 파급효과는
오늘날 치매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치매는 치료약이 거의 없는 만큼,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 증진효과를 나타내는 식품소재는 국내외 시장에서 관심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번 연구가 관련 산업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직접적인 기여가 예상된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