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정월대보름달이 과연 제일 크다?…달뜨는 시간과 달맞이 명소는?

세미예 2012. 2. 6. 07:37

"정월 대보름달이 클까요, 추석에 뜨는 한가위달이 클까요."

"정월 대보름달과 한달의 보름날에 뜨는 달과 차이가 있을까요."
"1년중 가장 큰 달은 언제 뜨는 달일까요."

"그게 저도 개인적으로 궁금해요?"

"달 크기는 언제가 제일 클까요?"

"궁금한 것은 많은데 이를 풀 길이 없네요."





정월 대보름날이 찾아왔습니다. 정월 대보름날은 음력 1월15일입니다. 설을 엊그제 맞았던 것 같았는데 벌써 2주가 지났습니다. 연초에 세웠던 계획들 잘 진행되고 계신가요?

혹시 이런 질문 해보셨어요. 정월대보름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해마다 연례행사처럼 맞이하는 그런 날일까요. 아니면 그저 옛 선조들의 것이라고 별다른 의미없이 보내고 계신가요. 

정월대보름(음력 1월 15일)에 뜨는 달은 한해의 달 중 가장 클까요? 달은 밤에만 뜨나요? 한달 중 보름날(음력 15일)에 가장 둥근 달이 뜰까요?  정월대보름달의 크기는 어느 정도일까요?

 


정월대보름에 뜨는 달은 한해의 달 중 가장 클까? 

혹시 이런 생각 평소 해보셨나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그렇다면 1년 중 보름달이 가장 큰 달은 언제일까요? 추석에 뜨는 한가위달일까요? 아닙니다. 이 질문에 관해선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몇 월에 뜨는 달이 가장 크다'고 꼭 집어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보름달은 시기에 따라 크고 작게 보인다?
특정 날짜에 뜨는 달이 가장 큰 게 아닙니다. 왜그럴까요. 바로 달이 지구를 한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항성월·약 27.5일)과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까지의 시간(삭망월·29.5일) 사이에 이틀의 격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름달은 시기에 따라 상대적으로 크게, 혹은 작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달의 진짜 크기가 변하는 것은 아니며, '겉보기 크기'가 달라지는 것일 뿐입니다.

 

달이 지구를 중심으로 약간 찌그러진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달과 지구의 거리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을 때 당연히 더 크게 보이고, 가장 먼 곳에 있으면 그만큼 작게 보일 뿐입니다.

 

'한날 밤이라도 달이 뜨거나 지는 순간에 달이 상대적으로 커 보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주변의 풍물과 비교한 착시현상일 뿐입니다. 





달은 밤에만 뜨나? 

사람들은 낮에는 해가 뜨고 밤에는 달이 뜨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달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아무 때나 뜨고 진다고 합니다.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요.

 

'낮에 나온 반달은 하얀 반달은…'이라는 노래 가사도 있습니다. 다만 낮에는 태양 때문에 달이 잘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밤에 달을 볼 수 있는 시간대도 날짜별로 다르다고 합니다. 보름달은 한밤중 내내 떠 있지만, 초승달은 초저녁달이고 그믐달은 새벽달이라고 합니다.

 

한달 중 보름날(음력 15일)에 가장 둥근 달이 뜰까?
보름이라고 해서 꼭 그 날에 한달 중 가장 크고 둥근 달이 뜨는 것은 아닙니다. 무슨 뜻일까요. 쉽게 설명하면 음력의 한 달은 29일 또는 30일로 돼 있습니다. 하지만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까지의 시간, 즉 삭망월은 29.5일입니다. 때문에 음력 15일에 보름달이 뜰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올해 달뜨는 시각과 낮의 길이는?
오늘은 양력 2월 6일이자 음력 1월 15일인 정월 대보름입니다. 일출은 서울의 경우 07시 32분06초이며 일몰은 18시00분06초입니다. 달이 뜨는 시각은 16시 26분이며 달이지는 시각은 그 다음날 6시 03분03초입니다. 낮의 길이는 10시간 28분 0초입니다
 
부산의 달뜨는 시각은 16시22분이며 달이지는 시각은 그 다음날 05시53분21초입니다.




정월 대보름 달맞이 명소는?
서울시의 경우 N서울타워, 아차산, 경기도 남한산성, 행주산성, 운길산 수종사, 망월사까 꼽힙니다. 강원도의  경포대누각, 충청도 간월암과 월류봉, 부산시 해운대 달맞이 길, 전라도 월출산, 내변산 월명암 등 손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