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운동했더니 내몸에 변화가?…운동하고 신장결석 알고보니 놀라운 효과?

세미예 2013. 12. 19. 11:07

"신장이 안좋다는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운동을 하세요. 운동이 좋다고 해요."
"운동한다고 신장까지 좋아질까요?"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이 좋아한대요."

"그래요? 그럼 이제부터 운동 열심히 해야겠네요."

"맞아요, 운동을 하면 장수 할 수 있대요."





현대인들은 늘 운동부족에 시달립니다. 그도 그럴것이 현대의 삶들이 편리해져 걷을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늘 업무에 바쁘고 바쁜 일상속에서 운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운동부족은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을 초래합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이 참 좋아한답니다. 우리 몸의 여러 기관과 장기들이 운동에 좋은 반응을 한답니다. 운동이 몸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운동을 하면 신장결석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신장결석 위험 줄인다?

바쁜 현대인들은 운동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런데 운동의 효과는 이만저만하게 큰 게 아닙니다. 최근엔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신장결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와 눈길을 끕니다.

신장결석이 생기면 그 고통과 치료에 따른 경제적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고통을 사전에 줄일 수 있는 게 바로 운동이라는 뜻이 됩니다.  


'가벼운 운동 신장결석 위험 줄인다'는 누가 연구?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신장결석 위험을 줄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국 워싱턴 대학 의과대학의 매슈 소렌슨 박사가 발표한 것입니다. 그는 일주일에 1시간 조깅이나 3시간 걷기운동 정도로도 신장결석 위험을 최고 31%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의학전문 헬스데이 뉴스, 웹엠디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가벼운 운동 신장결석 위험 줄인다'는 어떻게 연구?
미국 워싱턴 대학 의과대학의 매슈 소렌슨 박사는 폐경여성 8만4천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자료를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신장결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가령 이를테면 아침에 잠시 시간을 내어 정원을 가꾸거나 화초를 다듬는 가벼운 작업도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건강의 적신호 신장결석이 뭐기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이라고도 불립니다. 좌우 양쪽에 하나씩 존재합니다.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마치 돌과 같은 형태를 이루어 콩팥 안에 생김으로써 여러 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고칼로리 음식 섭취하면 신장결석 위험은?
미국 워싱턴 대학 의과대학의 매슈 소렌슨 박사의 연구 결과 하루 2천200 칼로리 이상을 섭취하는 경우 신장결석 위험이 최고 42%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칼로리 음식이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평소 식습관의 중요성을 나타내주는 지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신장결석 우리 몸에는 어떤 영향이?

신장결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빈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신장 손상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만, 당뇨병,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과 연관이 있는 등 전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최근 발표된 연구결과들은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 신장결석 위험 줄인다'는 연구 의미는?
가벼운 운동이 신장결석 위험을 줄인다는 이번 연구에 대해 메이요 클리닉의 존 리스키 박사는 규칙적 운동을 하는 사람은 신장결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건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결과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논평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신장병학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Light Exercise Might Reduce Risk of Kidney Stones
Intensity of activity doesn't seem to matter, study finds
(헬스데이 뉴스 영어기사 상세보기)

 




잠시 일손을 멈추고 운동하세요?
운동을 격렬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잠시 스트레칭도 좋고 가벼운 산책도 좋습니다. 걷기도 좋고 조깅도 좋습니다. 무슨 운동이든 시작하면 우리 몸이 좋아합니다. 오랫동안 앉아만 있었다면 지금 당장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운동을 해보면 어떨까요. 우리 몸이 좋아하고 건강이 찾아옵니다.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