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오랜 앉아있는 사람 끔찍?…하루 6시간 이상 앉아있는 사람 위험해?

세미예 2012. 3. 13. 08:45

"한번 앉으면 일어서기가 귀찮아요."

"앉아서 일을 하다보니 일어서서 다닐 시간이 별로 없네요."
"공부한답시고 앉아있었더니 몸이 불편해요."

"그래도 건강을 위해 가끔 일어나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래요? 지금껏 앉아있는 시간이 꽤나 많았는데."





혹시 하루에 얼마나 앉아서 생활하고 있습니까. 하루동안 앉아있는 시간이 많나요, 아니면 서서 걸어다니는 시간이 많나요. 하루에 운동은 얼마나 하시나요.

혹시, 지금 오랜시간 동안 앉아서 작업을 해왔다면 잠시라도 자리에서 일어나서 걸어보면 어떨까요. 앉아 있는게 왜 위험할까요. 서서 걸어다니는 게 왜 우리 몸에 좋을까요.


하루 6시간 앉아서 일하면 사망률이 높다?

오랜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라면 잠시만 시간을 내서 걸어다니면 어떨까요. 하루 6시간 이상 앉아서 일하는 여성은 사망률이 하루 3시간 미만 앉아서 일하는 여성에 비해 40% 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할 경우 사망률이 20% 가량 높았습니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미국 암 학회가 14년에 걸쳐 12만3000명의 건강 상태를 관찰한 것입니다. 미국의 암 학회는 14년에 걸친 오랜 연구결과로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하니 상당한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


건강- 운동- 걷기- 생활-음식-장수 비결-건강-힐링-운동-신책-조깅운동은 우리 몸이 좋아합니다.

 


앉아있으면 왜 위험해?
미국 암 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심장혈관계 질환과 당뇨, 우울증, 비만 등을 앓을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 발병률이 두 배 가까이 높았다고 미국 암 학회 연구진은 발표했습니다.




장기간 앉은 자세는 치명적?
장기간 앉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나중에 운동을 하더라도 더는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건강 악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흡연과 비슷한 위험성을 지닌다고 이 연구진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5일 이상 30분씩 유산소 운동을?

미 정부는 일주일에 5일 이상 30분씩 중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주 3일 이상 20분씩의 격렬한 운동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민건강 차원에서 유산소 운동 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사회적 환기가 필요합니다. 




앉아있는 것은 중독성?
그렇다면 앉아있는 것은 왜 문제가 될까요. 당뇨 전문가들은 적당한 시간 앉아 있는 것은 건강에 크게 나쁘지 않지만, 앉는 행위 자체가 중독성이 있어 결국 장시간 앉아있게 된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앉아있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한 번 앉게 되면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게 더 큰 문제라는 뜻입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오래되지 않도록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풀어주면 좋을 듯 싶습니다.  

건강- 운동- 걷기- 생활-음식-장수 비결-건강-힐링-운동-신책-조깅오래 앉아있는 사람이 건강에 안좋다고 합니다.



영어기사 보기
A new study from American Cancer Society researchers finds it's not just how much physical activity you get, but how much time you spend sitting that can affect your risk of death.
(영어기사 상세보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라

현대인들에게 앉아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릅니다. 문명의 이기가 가져다준 수많은 앉아있는 시간은 그만큼의 부작용으로 건강악화를 가져왔습니다. 자동차를 오래 타고 사무실에서 오래 앉아서 일하는 게 일반화된 상태에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수시로 일어나 조금씩이라도 운동을 해보면 어떨까요.

지금 혹시 앉아있다면 한번쯤 일어나서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굳어진 몸을 풀고 새로운 기분으로 업무에 다시 임하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