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여성이 남자보다 주차 못해? 진짜 주차실력 알고봤더니…

세미예 2012. 2. 10. 06:46

"신호가 바뀌었는데 아직도 출발을 안하고…"

"주차하는데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려?"
"운전도 못하면서 차를 왜 갖고 나왔을까."

"주차를 저렇게 못해서야 운전 어떻게 할까."

"운전실력을 조금 더 쌓아야겠는데."





여성 운전자들이 차를 운전하노라면 성질 고약한 남성 운전자와 맞닥뜨릴때 흔히들 듣게 되는 말들입니다. 심하면 육두문자까지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상하게도 평소 얌전한 사람도 운전대만 잡으면 성질이 변하는 건 알수없는 노릇입니다.

운전대만 잡으면 성질 고약해지는 남성 운전자들의 말처럼 과연 여성들이 운전을 잘못할까요. 혹시 이런 생각을 하셨다면 이제부터는 생각을 바꿔야 하겠는데요. 여성이 남성보다 주차를 더 잘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주차실력이 더 좋다?

여성이 남성보다 주차를 잘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영국의 매체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한 조사에서 여성이 20점 만점에 평균 13.4점을 받은 반면 남성은 12.3점에 그쳤다고 합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주차실력이 뛰어남을 보여줍니다. 

누가 뭘 조사했기에?
이 같은 조사결과는 영국의 주차서비스업체인 NCP가 차량 운전과 관련된 여러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운전 강사 닐 비슨이 2500여명의 주차 장면을 폐쇄회로(CC)TV로 지켜보며 점수를 매기는 방법으로 진행한 결과에서 밝혀졌다고 합니다.




여성들이 남성보다 잘하는 주차 실력은?
이 조사결과에서 빈 주차공간을 얼마나 빨리 찾는지, 또 진입 각도를 얼마나 정확하게 설정하는지, 얼마나 빨리 주차를 완료하는지 등의 판정기준에 따라 실시한 조사 결과 여성이 20점 만점에 평균 13.4점을 받은 반면 남성은 12.3점에 그쳤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은 공간 찾기와 정확한 진입각도 설정, 권장 사항인 후면 주차를 선택하는지 여부 등에서 남성보다 우세했다고 합니다.


남성들이 여성보다 잘하는 주차 실력은?

남성들도 주차에 관해서 여성보다 잘하는 게 있었습니다. 남성들은 얼마나 빨리 주차를 끝내는지 혹은 정해진 주차면 안에서 차량을 가운데로 맞춰 세우는지 등에서는 남성이 앞선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조사를 진행한 비슨은 자신도 놀랐다면서 주차에 관해서는 남성이 여성에게 더 많은 존경심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영어기사 보기



It will leave most male drivers astounded and probably surprise a large proportion of female motorists too. A study today makes the controversial claim that women are actually better at parking. Although they take appreciably longer than men, they are more proficient at finding a space and positioning the car centrally within it. 어어기사 상세보기





조사결과가 말하는 것은?
이번 조사결과를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이기까지 더 구체적인 연구 방법이 도입돼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공간 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남성이 주차를 더 잘한다’는 기존의 통념은 앞으로 흔들릴 전망입니다.

또한 여성들이 운전, 특히 주차를 남성들보다 못하리라는 생각은 앞으로는 고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