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식사때 채소부터 먹어라?…하루 30분 빨리걷기운동 꼭 해야해 왜?

세미예 2013. 2. 26. 12:35

"운동이 그렇게 좋아요."

"하루 30분 이상 빨리 걷기 운동했더니 몸이 좋아진것 같아요."
"설마, 빨리 걷는다고 운동효과가 좋아질까요."
"운동도 하기 나름이군요."

"운동을 하려면 제대로 해야 효과도 좋고 건강에도 좋대요."

"뭐든 적당히 하거나 얼렁뚱땅 하면 안좋겠죠."

"맞아요.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게 최선 같아요."

"요령을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된 성과를 발휘한다고 봐요."





운동이 사람의 건강을 위해 좋다는 이야기는 너무나도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도 평소 운동을 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현대인들의 삶 자체가 너무나도 편리해져서 그만큼 운동할 기회가 줄어듭니다.

헬스클럽이나 런닝머신을 통해 운동을 하지 않으면 충분한 운동을 하기 힘들 지경입니다. 그만큼 현대인들, 특히 도시인들에게는 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왜 운동을 해야할까요. 운동에 관한 연구조사가 재밌습니다.

 


하루 30분 이상 빨리 걷기 운동하면 당뇨병 환자 사망률 '뚝'

운동은 왜 좋을까요. 성인 당뇨병 환자가 하루에 30분 이상 빨리 걷기 등 운동을 한 결과 사망률이 거의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의 절반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일본이 대규모 장기 추적 조사를 벌인 연구의 결과라고 합니다. 일본의 조사 결과, 하루 30분 이상 빨리 걷기 등 운동을 한 성인 당뇨병 환자의 사망률이 거의 운동을 하지 않은 이의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루 30분 이상 빨리 걷기 운동 효과'는 누가 뭘 어떻게 연구했을까?
최근 일본 언론은 재밌는 연구결과 기사를 실었습니다. 소네 히로히토(曾根博仁) 니가타대 교수 등 후생노동성 연구팀은 전국 59개 의료기관의 2형(성인) 당뇨병 환자 1천702명(40∼70세)을 운동량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분류한 뒤 약 8년간 추적 조사했다고 합니다.

운동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시속 6㎞ 속도로 하루 30분 이상 걷는 이들이었다고 합니다. 이들의 평균 운동량은 빨리 걷기로는 하루 1시간10분, 수영으로는 30∼40분이었다고 합니다. 운동량이 가장 적은 그룹은 일이나 일상생활 활동 외에 거의 운동을 하지 않는 이들이었다고 합니다.

건강-health-food-운동-걷기운동-장수-다이어트-음식-영양관리-채소-육식-고기-생선-당뇨-헬스장-런닝머신-뇌졸중-헬중 콜렛테롤-혈압-스트레스-탄수화물-채소-채식-밥-빵-혈당치당뇨병 환자들에게 걷기운동은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운동량이 많은 사람 당뇨병과 뇌졸중 위험 줄어
소네 히로히토(曾根博仁) 니가타대 교수 등 후생노동성 연구팀의 조사 결과 운동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심근경색 등 당뇨병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비율이 운동량이 가장 적은 그룹의 47%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또 뇌졸중에 걸리는 비율도 운동량이 가장 적은 그룹의 57%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운동으로 혈당이나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은 물론이고 스트레스 감소 효과도 있는 것으로 추측됐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같은 조사결과를 아시아 당뇨병학회지 인터넷판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루 30분 이상 빨리 걷기 운동효과' 연구결과가 뭘 말할까?
하루 30분 이상 빨리 걷기하면 운동효과도 뛰어나고 당뇨병 예상 효과도 있다고 하니 평소에 적어도 30분 이상은 빨리 걷는 운동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소네 교수는 그동안 운동의 당뇨병 예방 효과에만 주목해 당뇨병에 걸린 환자는 주로 식이요법이나 투약에 의존했는데 이번 연구결과 실제로는 운동이 주는 예방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합니다. 





식사때 탄수화물보다 채소를 먼저 먹어라?
식사를 할때 무엇부터 먹으면 좋을까요. 아사히신문은 이마이 사에코(今井佐惠子) 오사카시립대 교수팀의 논문을 인용해 식사시 탄수화물보다 채소를 먼저 먹는 것만으로도 혈당치를 억제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식사때 무엇부터 먹는게 좋은지 시사해주는 연구결과입니다.

식사때 채소부터 먹으면 좋은 이유는?
이마이 교수팀은 2형 당뇨병 환자 19명과 건강한 사람 21명의 몸에 혈당치 연속측정 장치를 붙인 뒤 식사시 혈당치 변화를 관찰했다고 합니다.
 
이마이 교수의 연구 결과 환자든 아니든 5분간 채소 500g을 먹은 뒤 그 다음엔 다시 5분간 고기나 생선 등 단백질을 섭취하고, 맨 마지막에 밥이나 빵을 먹은 이들의 혈당치가 1㎗당 150∼250㎎으로 탄수화물을 먼저 먹은 이의 수치(300㎎ 이상)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건강-health-food-운동-걷기운동-장수-다이어트-음식-영양관리-채소-육식-고기-생선-당뇨-헬스장-런닝머신-뇌졸중-헬중 콜렛테롤-혈압-스트레스-탄수화물-채소-채식-밥-빵-혈당치식사때는 탄수화물보다 채소를 먼저 먹으면 좋습니다.

 


채소 먼저 먹으면 탄수화물 흡수가 늦어져?
식사를 할때 채소를 먼저 먹는 것과 탄수화물을 먼저 먹는게 왜 많은 차이를 보일까요. 이마이 교수는 이에 대해 채소를 먼저 먹을 경우 식물섬유의 작용으로 탄수화물의 흡수가 늦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사를 빨리 하면 혈당치 억제 효과가 감소됐다고 합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Researchers find exercise lowers death risk of diabetes patients
(아사이 영어기사 상세보기)





하루 30분 빨리걷기 운동하고 식사때 채소부터 먹어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30분 이상 빨리 걷기 운동을 하고 식사때 채소부터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어떠세요? 하루 30분 빨리걷기 운동을 해보면 어떨까요. 또한 식사대 채소부터 먹는 습관을 기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