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칼럼

상상하면 업무 성취도 높아진다?…직장업무 성취도 높이는 상상력 뭐기에?

세미예 2011. 1. 27. 06:00

큰 꿈을 꾸면 결과를 보다 크게 이루고 작은 꿈을 꾸면 결실이 작은 것을 이루게 됩니다. 상상을 크게 하고 노력하면 결국 현실이 됩니다. 그만큼 상상력은 무한한 미래의 원천입니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동력이 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상상의 중요성을 많이 들으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상상력은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과학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직장이나 일상 생활에서도 창의성을 발휘하면 그 결과는 사뭇 달라지게 됩니다.





에디슨의 다소 엉뚱하고 발랄한 상상이 있었기에 여러가지 발명품들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수 많은 발명가들이 재밌는 상상력을 통해 훌륭한 발명을 가져왔스빈다. 이토록 의미가 있는 상상력. 얼마나 상상하면서 살고 계신가요?

상상을 하면 현실이 되고 즐거움이 됩니다. 상상력이 얼마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 상상을 하면 뭐가 좋은 것인지 상상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직장업무 상상하면 속도와 집중력 높아진다?
미국 인터넷 과학신문 사이언스데일리(ScienceDaily)에는 '상상력(의 중요성)은 단순한 암시적 은유 이상이다(Power of imagination is more than just a metaphor)'라는 제목의 연구결과를 실었습니다. 이 글을 보면 '상상력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것처럼 단순한 희망이나 꿈의 차원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자극시킨다'는 것입니다.
 
직장업무 상상하는 것만으로 업무 성취도가 달라진다?
사언스데일리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상상하는 것만으로 실제로 작업에 임하는 사람들의 자세나 업무 성취도가 달라진다'고 말해 상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직장업무 상상력 관련 어떤 실험을 했을까?
미국 워싱턴 대학 심리학과의 크리스토퍼 대볼리(Christopher, Davoli)와 리차드 에이브럼스(Richard Abrams) 교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나는 여러 글자들 가운데 이미 정한 특정한 글자를 가능한 빨리 골라내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진은 이 실험에서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상상을 하도록 주문했습니다. 한 그룹 학생들에게는 '글자를 고르면서 마음 속으로는 두 손으로 모니터를 꽉 잡고 있는 것처럼 상상하라(포즈 A)'고 주문했습니다.

또 다른 그룹 학생에게는 '모니터를 잡지 않고 두 손을 등 뒤로 돌리고 있다고 상상하라(포즈 B)'고 지시했습니다. 학생들은 이런 상상을 머리 속으로만 했을 뿐 실제로 모니터를 잡거나, 잡지 않는 자세로 바꾼 것은 아닙니다.


직장업무 상상효과? 가까운 물체일수록 더 자세히 관찰

연구진은 이 실험에서 학생들이 특정한 글자를 찾는 속도와 집중력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모니터를 꽉 잡고 있다고 상상한' 포즈 A 학생들은 포즈 B 학생들보다 더 자세하게, 그리고 더 전심전력을 다해 글자를 찾아내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상상하면 업무 성취도 높아진다? 왜 이런 실험을 했을까?
이 실험의 목적은 '사람은 손에 가까운 물체일수록 더욱 더 자세히 관찰한다'는 연구결과를 상상력에도 도입해 확인해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멀리 있는 물체보다 가까이 있는 물체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까운 물건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상력을 기울일 때와 않을 때의 차이가 일의 능률에서 나타난다는 결론을 얻게 됐습니다.


직장업무 상상력은 목적을 달성하는 데 매우 효과적?
연구를 진행한 대볼리 교수는 '상상력은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기존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연구진은 이 실험으로 남에게 침범 받기를 싫어하는 우리의 개인공간(peripersonal space)이 상상력이 작용하는 공간까지 영역이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The researchers suggest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our "peripersonal space" (the space around our body) can be extended into a space where an imagined posture would take us. They note there may be advantages to having this ability, such as determining if an action is realistic (e.g., "Can I reach the top shelf?") and helping us to avoid collisions. The authors conclude that the present study confirms "an idea that has long been espoused by motivational speakers, sports psychologists, and John Lennon alike: The imagination has the extraordinary capacity to shape reality."


직장업무 상상하면 성취도 높아진다 영어기사 원본보기

ScienceDaily (Apr. 15, 2009) — We've heard it before: "Imagine yourself passing the exam or scoring a goal and it will happen." We may roll our eyes and think that's easier said than done, but in a new study in Psychological Science, psychologists Christopher Davoli and Richard Abrams from Washington University suggest that the imagination may be more effective than we think in helping us reach our goals.

영어 원문 페이지 바로가기





직장업무 더 큰 상상력으로 더 큰 결실을 맺자?
새해 새로운 결심을 세우고 실천해 돌입하고 있나요? 새해 결심이 아직까지 유효하다면 보다 큰 상상력으로 올 한해는 큰 결실을 거두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운영도 큰 그림을 그리고 그 상상대로 밀고 나간다면 큰 결실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요.

블로거 이웃님들, 올 한해는 크게 상상하시고 크게 이루는 멋진 한해가 되리라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