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뉴스

부산불꽃축제와 서울불꽃축제 감동 깊이는?…불꽃축제 규모는?

세미예 2012. 10. 29. 11:12

"부산세계불꽃축제 화려함속 폐막했습니다."

"서울에서도 열리는 불꽃축제인데요."
"서울과 부산의 불꽃축제 뭐가 다른가요?"

"불꽃축제 그 자체만으로도 흥분돼요."

"불꽃의 화려함이 사람을 끄는 매력이 있어요."

"그렇네요. 불꽃 대단하네요."





가을하늘을 수놓는 불꽃은 그 화려함으로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줍니다. 이런 까닭으로 사람들은 불꽃축제를 찾습니다.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도 불꽃축제가 열렸습니다. 부산의 세계불꽃축제는 올해가 8회를 맞이할만큼 명승을 구가하고 있습니다. 불꽃축제의 묘미는 뭐니뭐니해도 화려함입니다.

밤하늘을 아로놓는 그 불빛의 매력은 직접 가보지 않은 사람들은 알길이 없습니다. 부산과 서울의 불꽃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부산의 불꽃과 서울의 불꽃을 만나보면 어떨까요.

부산-부산불꽃축제-광안리해수욕장-해수욕장-서울불꽃축제-불꽃-부산의축제-축제-가을축제-부산명소부산불꽃축제의 화려함이 대단합니다.

 

'불꽃축제 도시' 서울·부산, 불꽃이 있어 더 아름다운 서울과 부산?
부산의 불꽃축제가 끝났습니다. 그 화려함은 사라졌지만 사람들 가슴가슴마다 남은 잔영은 추억이 되어 아로새겨집니다. 전국 곳곳에서 불꽃축제가 열리는 10월은 '불꽃의 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명한 가을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불꽃의 대향연을 구경하기 위해 찾는 인파가 하루 백만명을 넘을 정도로 불꽃축제는 단연 가을 축제의 백미로 꼽힙니다.
 
국내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불꽃축제 가운데서도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세계불꽃축제'는 명칭에서도 드러나듯 세계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국내 대표 축제로 손꼽힙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세계불꽃축제 관람객은?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세계불꽃축제는 단연 세계적인 축제입니다. 두 행사를 억지로라도 비교하자면 1천만명의  거대 인구가 밀집한 서울불꽃축제가 관람객 수나 규모면에서 다소 앞서 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부산세계불꽃축제의 관람객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서울불꽃축제 주최 측에 따르면 지난해 운집한 인원은 경찰 추산으로 110만명이었습니다. 부산 축제의 경우 작년 기준으로 본행사인 '멀티불꽃쇼'에 100만명이 모였고, 한류스타 공연 등 여러 부대행사를 포함하면 8일간 총 240만명이 관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는 지난 6일 저녁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등지에서 열린 ‘서울세계불꽃축제’는 120만명(경찰 추산)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습니다. 28일 광안리 해수욕장과 광안대교 일대에서 개최된 제8회 부산세계불꽃축제는 150만명(경찰 추산)이 관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세계불꽃축제 폭약 사용량은?
불꽃축제에 동원된 폭약의 양으로 따지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매년 12만발을 쏘아 올리고 있고 부산세계불꽃축제가 8만여발을 쏘아올립니다. 폭약의 양으로 따지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훨씬 많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세계불꽃축제 폭약 사이즈와 불꽃 크기는?
서울 축제는 주거단지가 밀집한 한강 주변에서 열리는 만큼 안전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폭약 사이즈가 직경 12인치(30.48㎝), 불꽃 크기는 400m로 제한됩니다.

부산축제는 안전 문제상 상대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해상에서 열려 폭약 직경이 25인치(63.5㎝), 불꽃의 크기가 800m에 이르는 대형 폭약 사용이 가능해 훨씬 웅장하고 다채로운 불꽃놀이가 가능합니다.  광안리해수욕장 일대에서 펼쳐지는 부산 축제는 직경 25인치(63.5㎝), 불꽃의 크기가 800m에 이르는 초대형 폭약 사용이 가능해 훨씬 웅장하고 다채로운 불꽃놀이가 가능합니다.

반면 주거단지가 밀집한 한강 주변에서 열리는 서울 축제의 경우 인근 주민의 안전을 위해 폭약 사이즈가 직경 12인치(30.48㎝), 불꽃 크기는 400m로 제한되는 약점이 있습니다.




화려함의 극치 부산세계불꽃축제
부산축제는 또 국내 최장 길이인 1㎞에 이르는 나이아가라 불꽃과 국내 유일의 레인보우 불꽃쇼가 화려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불꽃과 레인보우 불꽃쇼는 국내에서 부산세계불꽃축제에서만이 볼 수 있는 명품입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세계불꽃축제 한국 대표 불꽃축제
서울과 부산의 세계불꽃축제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도시의 특성에 맞도록 최적화된 불꽃을 쏘아올리기 때문입니다. 모두다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국내 대표 불꽃축제로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