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몇시간 자면 다이어트에 좋아?…다이어트에 좋은 수면시간은?

세미예 2012. 9. 18. 08:51

"잠에 대해 고민이 참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잘 하려면 몇 시간을 자야할까요."
"다이어트와 잠과는 관계가 있나요."

"잠을 많이 자는 편인데 괜찮을까요?"

"저는 평소에 잠을 많이 자는데 다이어트 가능할까요?"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는 하나의 과제이자 필요한 생활이 되었습니다. 그 만큼 비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한 병리현상마저 빚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와 관련된 서적과 각종 방법들이 봇물처럼 쏟아지는 현대인들에게 어떤 방법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이어트와 수면시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다이어트와 수면시간을 다룬 연구물을 살펴봤습니다.


9시간 잠을 자면 다이어트에 효과적?

"9시간요?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게 아닐까요"

잠과 다이어트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몇시간을 자야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요. 9시간 이상 수면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누가 어떻게 연구했길래?
최적의 수면시간과 다이어트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미국 워싱턴 대학교 나티니엘 왓슨교수 연구팀이 연구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평균나이 37세인 쌍둥이 1088쌍(일란성 604명, 이란성 48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수면과 다이어트 어떻게 연구했길래? 

나티니엘 왓슨 교수 연구팀은 실험자들이 7시간 이하로 수면할 때와 9시간 이상으로 수면할 때의 비만 관련 유전자 활동을 관찰했다고 합니다. 비만 관련 유전자 활동 관찰을 수면시간에 맞춰 연구를 진행한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최적의 수면 시간은?

나티니엘 왓슨 교수팀의 실험 결과 7시간 미만으로 수면하면 몸무게를 증가시키는 유전자가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9시간 이상 수면한 이후에는 비만 유전자의 활동이 억압되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9시간 이상 수면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9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게 좋다는 뜻입니다.


연구결과가 뭘 말하나?

이 연구팀을 이끈 나티니엘 왓슨박사는 수면시간을 늘리는 것이 비만 유전자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합니다. 그는 힘든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보다, 편안하게 슬립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훨씬 효과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또한 슬립다이어트는 유전적으로 비만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에게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수면 저널(the journal Sleep)`에 게재됐습니다.

영어기사를 봤더니
Want to lose weight? Get more sleep: Resting for longer suppresses the obesity gene
영어기사 상세보기(데일리메일 온라인)
영어기사 상세보기(텔레그래프)





충분한 잠으로 다이어트를?
충분한 수면시간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9시간 이상 잠을 자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일에 쫓겨 부족한 수면시간에 노출된 현대인들. 충분한 수면시간으로 다이어트도 하고 건강도 지키는 것을 어떨까요. 어떠세요? 평소 어느 정도의 수면시간을 갖고 있나요. 충분한 수면으로 건강도 지키고 다이어트도 성공하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