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건강

담배피우는 흡연자 주목?…담배끊기 힘들다면 채소와 과일 꼭 먹어라고 왜?

세미예 2010. 9. 17. 08:35

"무슨 일이 있어도 올해는 담배를 끊을거야."

"절대로 담배와의 관계는 끊을 수 없어"
"담배로 인한 여러가지 질병을 생각해 보셨나요"
"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래도 담배는 피울꺼야"
"담배를 피우면서 질병없는 획기적인 제품 뭐 없을까?"



사람들은 담배를 피웁니다. 담배를 피면서 세상스트레스를 풀고 새로운 곳으로 나아가기 위한 마음의 준비를 합니다. 혹시 담배 피우시나요. 담배를 피운다면 건강에 관해 생각해 보셨나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 담배는 피우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담배를 피면서 조금이나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건강에 도움되는 일이라지만 금연보다 좋은 것은 없을 것입니다.


흡연자 주목? 담배끊기 힘들다면 채소를 먹어라?
담배를 끊기가 참으로 힘듭니다. 억지로 끊으려면 잠시 끊었다가 다시 요요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담배를 끊기가 어려우면 채소와 과일이라도 많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라는데 도대체 왜 그럴까요.

흡연자 주목? 채소와 과일 먹으면 폐암위험 줄인다?
담배 끊기가 어려우면 채소와 과일이라도 먹어야 폐암 위험을 그나마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이 연구해볼 결과라고 합니다. 채소와 과일이 폐암 위험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담배를 많이 피시는 분들은 꼭 채소와 과일을 먹으야 한다고 합니다.




담배 피우는 사람 '채소와 과일 먹으면 폐암위험 줄인다' 어떻게 연구했기에?
이러한 재밌는 연구결과는 네덜란드 국립보건환경연구원의 바스 부에노-데-메스키타(Bas Bueono-de-Mesquita) 박사가 진행했다고 합니다. 

바스 부에노-데-메스키타 박사는 폐암환자 1천613명을 포함한 유럽인 45만2천1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흡연자가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폐암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흡연자 주목? 채소와 과일 어떻게 먹어야 도움?

바스 부에노-데-메스키타 박사의 연구결과 여러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폭넓게 먹는 사람은 폐암 중에서도 특히 편평세포폐암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채소와 과일은 얼마나 많이 먹느냐보다는 여러가지 종류를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많이 먹기보다는 여러가지를 먹으라고 합니다. 

흡연자 주목? 왜 여러가지 채소와 과일 먹어야 할까?
폐암위험을 줄이려면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것보다도 다양한 종류를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담배연기에는 온갖 종류의 발암물질들이 복잡하게 섞여 있는 만큼 이를 차단할 수 있는 물질도 다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발암물질이 다양한만큼 다양한 종류의 채소와 과일을 먹으라고 합니다. 많이 먹기보다는 여러가지 채소와 과일을 먹으라고 합니다. 


흡연자 주목? 폐암 예방의 확실하고 입증된 유일한 방법은 금연
여러가지 채소와 과일을 먹는다고 근본적으로 폐암발생을 막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폐암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폐암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입증된 유일한 방법은 담배를 끊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이 연구자는 말합니다. 역시 금연만큼 폐암예방에 좋은 게 없다는 것입니다.




흡연 이왕이면 자제를? 사랑하는 가족을 생각한다면 금연부터
폐암을 막을 수 있는 입증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담배를 끊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금연을 하면 어떨까요. 올해도 금연이란 연초의 목표가 아직도 유효한가요? 아니면 작심삼일이었나요. 그렇다면 가족을 생각해서 다시 금연에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블로거 이웃님들, 혹시 담배를 많이 피우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부터 여러가지 채소와 과일 꼭 드시고 이왕이면 금연에 도전하셔서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