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경제

개방형·폐쇄형 사무실 엄청난 차이?…사무실 환경 무서운 영향?

세미예 2014. 5. 14. 08:58

"사무실을 설치하려는데 칸막이 있는게 좋을까요, 아님 없는게 좋을까요?"

"사무실 칸막이가 있으면 답답하고 사고도 경직되는 것 같아요."

"사무실 칸막이가 없으니 시원해서 좋은데 너무 노출돼 부담스러워요"

"개방형 사무실이 좋을까요, 폐쇄형 사무실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는 폐쇄형 사무실이 좋은 것 같아요."




하루에도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무실 공간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사무실이 어떤 환경이느냐에 따라 업무의 효율이 올라가기도 하거니와 그 반대로 업무능률이 떨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무실이 개방적인가요? 아니면 폐쇄적인가요? 사무실을 설치하면서 많은 관리자들이 고민하는 대목 중의 하나입니다. 어떤 게 더 업무효율에 도움이 될까요. 개방적인 사무실과 폐쇄적인 사무실에 관한 재밌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개방적 사무실? 폐쇄적 사무실 고민?

직장인 A씨는 사무실이 여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하루 중 상당시간을 보내는 곳인데 칸막이가 없습니다. 칸막이가 없다보니 뭘 하는지 금방 눈에 뜨입니다. 집중이 잘 안되고 주변 사람들이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직장동료들이 금방이라도 힐끗힐끗 보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직장인 B씨는 사무실이 칸막이가 너무나도 철저하게 둘러쳐져 사무실에 출근을 하노라면 답답함마저 느낍니다. 벽으로 둘러쳐진 사무실은 마치 독서실 같은 느낌마저 느끼게 합니다. 옆자리의 직장동료한테 말걸기도 부담스러울 정도로 답답한 상태입니다. 


개방·밀폐된 사무실 직장인 건강에 어떤 영향?

사무실 환경이 어떠냐에 따라 작업능률이 달라집니다. 이를 감안해 사무실 분위기를 바꾸고 새롭게 하는 등 사무실을 보다 업무효율이 좋도록 만듭니다. 왜냐하면 사무실이 직장인들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가장 편안해야 하는 곳이지만 실제로는 편안한 곳이 못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미국의 한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허핑턴포스트가 사무실에 관한 기사로 소개해 눈길을 끕니다. 기사에서 특히 눈길이 가는 곳은 칸막이가 없는 완전히 개방된 사무길이 직장인들의  건강에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입니다. 




개방·밀폐된 사무실 직장인 건강에 어떤 장단점이?

지금 근무하는 사무실의 환경이 어떤가요. 폐쇄적인가요, 아니면 개방된 곳인가요. 사무실이 폐쇄된 공간이라면 뭔가 모를 좁아보입니다. 사생활은 보호된다는 장점은 있지만 심리적으로 답답해 보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개방된 공간이라면 시야가 탁 트여서 보기엔 시원하고 좋지만 사생활이 보호가 안되고 집중과 몰입정도가 약합니다. 


개방된 사무실 장점과 단점은 뭘까?

"사무실이 뻥 뚫려 있으니 공동작업에 좋은 것 같아요"

"사무실 칸막이가 없으니 일의 능률이 잘 안오르는 것 같아요"


개방된 사무실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또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허핑턴 포스트는 이에 대해 개방된 사무실은 혁신과 성공적인 공동 미션 수행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산성, 창의력, 일의 만족도 등에서는 도리어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개방된 사무실 스트레스 높고 집중력과 동기부여 떨어져?

개방된 사무실에서 일하면 업무의 능률은 어떨까요. 건강은 어떨까요. 이에 대해 허핑턴 포스트는 개방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스트레스 지수가 높고 집중력과 동기부여가 떨어졌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개방된 공간이 직장인들의 사무 과정을 ‘방해’함으로서 생산성 저하에까지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3년에는 4만2000명의 미국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적인 공간을 가진 ‘폐쇄된 사무실’이 개방된 사무실보다 훨씬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개방된 사무실 건강에도 악영향?

개방된 사무실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많습니다. 그 대표적인 게 개방된 사무실은 생산력 뿐 아니라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 코넬대학교의 연구결과가 눈길을 끕니다. 코넬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개방된 사무실에서 3시간 동안 소음에 노출될 경우 아드레날린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드레날린은  흔히 '스트레스 호르몬'이라 불립니다. 아드레날린은 맥박과 호흡을 가파르게 만들고 불안상태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개방된 사무실은 소음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입니다. 이런 환경은 집중력 저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옆자리 동료의 전화벨 소리나 대화소리, 키보드 타이핑 소리나 움직일 때 발생하는 소리 등은 직장인 개개인의 건강과 직결됩니다. 


2006년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프란시스코캠퍼스(UCSF)의 조사에 따르면 개방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폐쇄형 사무실에서보다 훨씬 소음에 민감하며 지속될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불안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아드레날린 분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 우리 몸은 질병에 민감해지고 결국 잔병치레가 잦아지는 체질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개방된 사무실 질병과 전염병에도 취약

개방된 사무실은 질병 전염에도 취약하다고 합니다. 질병 전염병 관련 연구는 2011년 덴마크 연구이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년 동안 몸이 아픈 날의 일수와 함께 거주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개방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은 개인공간이 보장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보다 아픈 날이 62%나 많았다고 합니다. 


개방된 사무실에 관해 미국 경영월간지인 패스트컴퍼니는 “직장인들이 벽으로 막힌 공간에서 따로 일하는 것보다 함께 일할 때 생산성과 행복지수가 더 높아진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개방된 공간에서 일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사적인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비해 자신의 사무환경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개방된 사무실을 다시금 생각하게 합니다. 

 

'개방적 폐쇄적 사무실 업무능률' 관련 영어기사 

How Your Office Is Harming Your Health

(허핑턴포스트 영어기사 상세보기)